|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5652번째 쪽지
□신앙의 발달 단계
영국의 사회복지 학자 J.Fowler 가 ‘영성과 사회복지 실천’ 이라는 책에서 ‘신앙의 6가지 발달 단계’를 정의했습니다. 나의 신앙이 어느 단계에 올라 있는지 점검할 수 있는 글인 것 같아 소개합니다.
1.직관적이며 투사적인 신앙(intuitive projective faith) 초보 단계 -주변사람들의 신앙 생활하는 것을 보고 영향을 받습니다. 논리적 사고 보다는 직관적인 사고와 상상이 우선합니다. 이 단계의 인상과 느낌은 신앙 성장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신화적이며 문헌적인 신앙(mythic-literal faith) 초보 탈피 단계 -연역적인 이성이 주도 하는 단계. 신앙에 대해 비판적 사고가 거의 없고 성경 말씀을 무조건 믿는 단계입니다.
3.결합적이며 일상적인 신앙(synthetic-conventional faith) 성장 단계 -지도자가 제시한 원칙에 크게 동조하는 단계. 자기 소속한 공동체 정체성에 지지를 보냅니다. 그러나 여기서 때로는 종교적인 충격을 경험합니다. 신앙에 가끔 한 번씩 의문을 제기해 봅니다.
4.개인적이며 반성적인 신앙활동(individuative reflective faith) 성숙 단계 -현실 속에서 자신의 신앙관과 내적인 대화를 합니다.
5.변증법적인 신앙(conjuctive faith) 변화 단계- 이분법적인 사고보다는 상호관계성을 우위를 두는 사고에 근거한 신앙생활을 합니다. 신앙과 현실의 복잡성과 그것들을 동시에 보고자하는 인식활동. 어둠은 빛과 함께 있는 신앙이기도 합니다.
6.보편적인 신앙(universal faith) 안정 단계 -무조건적인 정의와 사랑으로 현실과 믿음의 파라다스를 극복하는 단계입니다. 기독교식 표현으로 하면 ‘영화’의 단계입니다. ⓒ최용우
♥2016.11.25. 쇠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