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5717번째 쪽지!
□자본주의가 최선은 아니다
참된 믿음이 무엇인가 하면 그것은 재물(돈)과 기회를 신앙적으로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하나님보다 돈을 더 좋아합니다. 세상에 믿을 놈은 아무도 없고, 돈 밖에 믿을 놈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돈은 전지전능합니다. 그리고 ‘자본주의’가 그것을 든든히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자본주의(資本主義 capitalism)는 재화의 사적 소유권을 사회 구성원의 양도 불가능한 기본권으로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공산주의(共産主義,Communism)는 자본가 계급이 소멸되고, 노동자 계급이 주체가 된 생산수단의 공공 소유에 기반을 둔 무계급 사회 조직, 공동체 형성에 관한 이론, 또는 그러한 체제를 목표로 삼는다고 주장하는 제도입니다.(위키백과사전 에서 옮김)
위 사전의 정의대로 하면 대한민국은 ‘자본주의’가 맞는데, 북한은 엄밀하게 따져 ‘공산주의’라기 보다는 ‘전제주의’에 가깝습니다. 상위 몇 %가 국가의 재화를 대부분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남한도 사실상 ‘전제주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왕(王)이나 군주(君主)가 국가의 주인이고, 그에 속한 사람들은 비교적 자유롭게 재화를 나누어 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거대한 자본을 소유한 자들이 그 ‘자본’으로 왕이나 군주보다 더 혹독하게 수많은 사람들의 삶을 억압하고 제한합니다.
‘자본주의’는 자본의 대부분을 소유한 꼭짓점에서부터 자본이 거의 없는 밑변의 수많은 천민으로 구성된 피라미드 형태입니다. 자본주의는 맘몬(Mammon)입니다. 맘몬이란 물질적인 부와 탐욕을 의미합니다. 참된 믿음은 맘몬의 세상에서 물질적인 부와 탐욕에 빠지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지배하며 사는 것입니다. ⓒ최용우
♥2017.2.11.흙 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