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5894번째 쪽지!
□세상 알고리즘
알고리즘(algorithm)이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동작들의 모임입니다. 즉 뻔하게 정해진 어떤 규칙들입니다. 알고 보면 사람들은 이 뻔한 규칙들을 따라 기계처럼 살아가고 있습니다.
‘돈을 더 많이 가지려고 하는’것 또한 사회관성학적인 알고리즘입니다. ‘돈을 더 많이 가지려고 하는 것’은 죄도 아니고, 잘못도 아니고 윤리, 도덕, 관습, 양심, 등등 어느 법에도 어긋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아무 생각 없이 돈을 더 많이 가지려고 하는 생각과 함께 돈을 더 많이 가지기 위한 일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교회도 별 다를 것이 없이 ‘돈을 더 많이 가지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하고 신에게 감사의 예물을 바치며 흐뭇한 마음을 가집니다.
그런데 어느 날 예수님이 오셔서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천국 알고리즘을 전파하기 시작합니다. ‘돈을 더 많이 나누어 주려고 하는’ 천국 알고리즘은 기존의 알고리즘으로 ‘돈을 더 많이 갖게 된’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렸고 급기야 자기들의 알고리즘을 유지하기 위하여 예수를 잡아 죽여버립니다.
장차 우리가 죽어서 가게 될 천국은 어떤 세상일까요?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세상처럼 ‘돈을 더 많이 가지려고 안달을 하고 권모술수를 부리고, 더 많이 가진 자가 갑질을 하는’ 이 세상 알고리즘이 그대로 통용되는 곳이 천국일까요? 아마도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한명도 없을 것입니다. 천국이 그런 곳이라면 저는 안 가겠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이 세상이 천국처럼 ‘돈을 더 많이 나누어 주려고 하는’ 알고리즘으로 운영된다면 이 세상 사람들은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까요 불행해질까요? ⓒ최용우
♥2017.9.23. 흙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