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5937번째 쪽지!
□사회적 자유
자유(自由)라! 자유만큼 좋은 것이 있을까요?
사회적 자유는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른 개인이나 집단 또는 사회 제도에 의해서 방해받지 않고 행동할 수 있는 자유입니다.
과거 봉건사회는 개인의 행동을 겹겹히 속박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도 양반계급과 평민계급으로 나누어진 극심한 불평등의 사회였습니다. 이에 대한 반발로 탄생한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기업의 자유, 제약의 자유, 재산과 신체의 자유, 사상과 양심의 자유, 언론ㆍ집회ㆍ결사의 자유와 함께 참정권을 비롯하여 정치적 목적을 위해 행동할 수 있는 자유를 추구합니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는 개인의 사회적 자유를 확대하였지만, 노동자는 자본가에게 고용되지 않는 한 정상적인 삶을 살 수가 없기 때문에 사회적 자유를 충분히 보장받고 있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국가에 의해서 기본적인 생존이 보장되지만, 이것은 노동자의 착취를 토대로 합니다. 사회주의가 보장하는 각종 생활의 권리는 노동의 제공에 의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것 또한 봉건사회의 변형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누구나 예외 없이 국가가 존속하는 한 자본주의나 사회주의에 자동으로 속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선택받은 2%의 금수저를 제외한 대부분의 흙수저들은 태어나면서부터 평생 자본가들에게 착취당하며 살게 되지요. ‘사회적 자유’란 ‘자본 착취로부터의 자유’ 또는 ‘권력 착취로부터의 자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서 ‘사회적 착취’로 고통 받고 있는 민중들 가운데 계셨으며, 그 착취자들에 의해서 처형을 당하셨습니다. 그런데 그 착취자들이 ‘종교 기득권 권력자’들이었다는 것입니다. ⓒ최용우
♥2017.11.18. 흙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