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성경본문 : | 롬9:1-14 |
---|---|
설교자 : | 강종수 목사 |
참고 : |
구원은 하나님의 선택
롬9:1-14 ‘1.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 노라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 .. 11. 그 자 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 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 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18. 그런즉 하나님께 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 하게 하시느니라’- 아멘.
본문은 우리가 예수 믿어 구원 얻게 된 것은 여러 민족 중에 이스 라엘을 선택하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미리 선택하셨다가 예수의 복음으로 불러주셨다는 것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구원은 하나 님의 선택]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1. 이스라엘의 선택은 하나님의 주권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사람의 의지적인 선택이 하 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 믿게 된다는 사실을 말하려고 합니 다. 그 단서는 많은 민족 중에서 이스라엘이 선택 받은 것을 떠올 립니다. 4절에 말한대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백성으로서 특별히 하나님 의 언약을 받았고 많은 은총의 약속들을 받은 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리스도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소수의 무리가 메시아로 믿게 되었고 우리 이방인들도 예수 믿어 하나님의 백성 이 된 것은 선택 받은 자들이기 때문이라는 사실입니다.
행13:48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본처에서 난 자식으로 언약적 백성으로 삼으시려 했습니다. 아시다시피 그의 후처에게서 이스마엘을 받 으셨으나 100세에 본처로부터 기적적으로 이삭을 얻게 하시고 참 된 후손으로 삼으셨습니다.
7절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 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 아브라함이 100세에 기적적으로 아들을 얻게 되고 그 특별한 씨 를 통하여 후손 중에 그리스도가 오시게 된 사실을 보면 하나님의 구원은 하나님의 특별하신 기적 가운데 구원이 이루신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본문 8절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인간적인 의지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 의 작정과 방식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신다는 것을 강조하 고 있습니다.
2. 믿음의 행위나 도적적 행위와 상관없이 선택하심
우리도 예수 믿어서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지만 우리 가 착하게 잘 믿어서 하나님의 백성이 된 것이 아니라 그 전에 하 나님의 선택이 있어서 부름을 받은 것입니다. 본문 11절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 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아브라함의 의지대로 본처의 자식을 낳은 것이 아니었고 하나님이 주시는 기적의 방법으로 주셨듯이 하나님의 약속하신 바가 이루어 져서 구원을 얻게 된다는 점을 말합니다.
우리가 이방인으로서 하 나님의 자녀가 된 것도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 이루어졌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살후2:13-14 ‘13. 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 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 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14. 이를 위하여 우리의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 언제 미리 정하셨나요? 엡1: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 리를 택하사..’ 창세 전이란 세상 만들기도 전에 우리를 예정하셨 다가 복음으로 불러주셨다는 사실입니다. 이삭의 아내 리브가에게 아기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기적으로 태 어난 이삭은 기도하였더니 하나님께서 리브가에게 아기를 주셨 습니다(창24:21). 그런데 아이를 출산하기 전에 하나님께서 계시 하시기를, 형인 에서가 동생인 야곱을 섬기리라 하셨습니다(창24: 23). 본문 12절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 라 하셨나니’
이런 경우를 들으면 합리적인 사람은 의문이 생길 겁니다. 그러나, 본문 14절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 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그렇지요. 하나님께서 잘못하실 일이 있 겠습니까? 다만 우리 생각이 짧아서 오해를 하는 것뿐입니다. 예수께서 이런 점에서 오해하지 않도록 말씀해주셨습니다. 마20:15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 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 가령, 하나님의 존재와 이스라엘을 사랑하심을 나타내시기 위해 애굽은 버리시고 이스라엘은 구원하셨습니다.
그 때, 본문 15-16절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 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출33:19) 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어 가시는 중에 바로의 경우는 악역을 맡은 상황입니다. 그의 마음을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역사 앞에 상대적으로 더 악해졌습니다. 본문 18절 ‘그런즉 하나님께 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 하게 하시느니라’ 그래서 이스라엘은 스스로 출애굽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오 직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순종으로만 나올 수 있게 하셨습니다. 성경은 우리 예수 믿는 자들에게 가르칩니다.
갈4:28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벧전2:10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 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계획 가운데서 선택되어진 일임을 알고 보 면 무서울 만큼 큰 은혜라는 사실 앞에 감사, 감사하지 않을 수 없 는 기적입니다. 유대인들이 기적을 보여 달라 할 때 주님은 부활의 기적을 말씀하셨습니다(마12:38-). 부활영생을 얻게 된 우리는 기 적을 얻게 된 사람인 줄 깨달아 알고 일생 감사하며 기뻐하며 살 수 있기를 원합니다.
------------------------------------------------------------
출처:사이버신학교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