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성경본문 : | 요2:1-11 |
---|---|
설교자 : | 강종수 목사 |
참고 : |
물로 된 포도주
요2:1-11 ‘1. 사흘째 되던 날 갈릴리 가나에 혼례가 있어 예수 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 5. 그의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 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6. 거 기에 유대인의 정결 예식을 따라 두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 이 놓였는지라 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귀까지 채우니 .. 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 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11. 예수께서 이 첫 표 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 이 그를 믿으니라’ -아멘.
세상을 창조하신 이가(요1:10)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오셔서 처음 기적을 보이신 장면입니다.[물로 된 포도주]란 주 제로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1. 잔치 집에 포도주가 떨어짐은 세상은 늘 부족함을 뜻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잔치 집에 청함을 받아 참석하셨습니 다. 거기에 모친께서도 계셨으니 아마 혼례를 치른 이 집과 잘 아는 사이로 여겨집니다. 예수님은 석가처럼 세상을 떠나 입산수도나 하는 분이 아니라 이웃과 관계를 이루는 문화적 삶을 보여주셨습니다. 잔치 집에 흥이 깨어지면 안 되는데 마 침 포도주가 떨어졌습니다.
이런 상황은 모인 손님들에게 큰 실수가 되는 것입니다. 당시의 포도주는 지금의 유흥을 위한 술로 보기보다 팔레스틴 에는 물이 귀하여 포도주가 일반 음료로도 사용되었을 것으로 봅니다. 물론 포도주 도수가 약해도 많이 마시면 취하겠지만 잔치 집에 찾아오신 손님들에게 포도주로 기분 좋게 해드리는 것은 일반적인 문화였을 것입니다.
잔치 집에 포도주가 떨어진 상황을 통해 주시는 뜻은 세상의 일은 그렇게 늘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세상에 일이란 처음에는 좋은 듯 하다가 나중에는 약해지고 없어지는 것을 깨닫게 하 시려는 뜻이 있습니다. 렘6:14 ‘그들이 내 백성의 상처를 가볍게 여기면서 말하기를 평강하다 평강하다 하나 평강이 없도다’ 호4:10 ‘그들이 먹어도 배부르지 아니하며..’
암8:11 ‘ ..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 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예수께서 잔치 집에 오셔서 기적을 이루심에도 하나님의 뜻이 있습니다. 마22:2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 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라고 했습니다. 세상의 일에 주님 을 모시면 부족함을 채우신다는 점을 보여주신 장면입니다.
2. 예수께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기적을 이루심
예수님이 5병 2어로 5천명을 먹이신 양적 변화의 기적이나 본 문에 물이 포도주가 되게 하신 기적은 비과학적이고 초자연적 인 일들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창조자만이 하실 수 있는 일입니다.
1) 모친 마리아가 포도주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청을 함
이 청원도 놀라운 믿음입니다. 세상의 모든 염려와 절망의 상 황에서도 주님께 의뢰하면 해결해주신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 다. 아브라함처럼 죽은 자 가운데서 살게 하시는 주님으로 믿 는 것이 참 믿음입니다. 예수의 어머니는 5절 ‘..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 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고 한 대로 예수께서 기적 을 이루실 줄 믿었다는 것과 또한 하인들에게 그러한 믿음을 심고자 했습니다.
여기 하인에 해당하는 단어는 보통 부리는 종의 단어 둘로스 가 아니라 봉사한다는 뜻으로 쓰이고 집사와 목사에게 사용되 는 단어인 디아코노스(διάκονος)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잔치 집에서 봉사하는 분들입니다.
2) 하인들의 순종으로 인해 기적이 일어남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봉사하려는 자는 주의 말씀을 순종해야 함을 뜻해줍니다. 삼상15:22 ‘..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예수께서 기적을 이루실 때가 된 줄 아시고, 6절에 ‘두세 통 드는 돌 항아리’라고 되어 있는데 약 77리터, 혹은 115리터 되는 항아리로 여섯 개가 있어서 거기에 물을 가득 채워라 하 셨습니다.
그리고 연회를 주도하는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고 하셨습니다.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어디서 가져왔는지 알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주의 말씀대로 순종하여 기적이 일어난 포 도주인 것을 하인들은 알게 된 것입니다. 루터(Luther)는 ‘순 종은 이적보다 낫다’는 말을 했습니다.
3) 더 좋고 맛나는 기쁨의 삶이 이뤄짐
불신 세계는 처음은 좋은 듯 하나 나중에는 부패하고 사망에 이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시는 일은 세상보다 더 좋은 것으로 채워주십니다. 십자가의 길은 처음에 힘드나 나중은 세상보다 더 좋아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오래 사는 장수보 다 영생을 주시고 썩고 부패하는 물질보다 영적인 양식을 우 리에게 주셔서 심령을 부요하게 하십니다.
본문 10절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 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예수께서 이루신 이 기적을 보고 11절에 제자들은 그를 믿었 다고 했습니다. 기적의 주 목적은 예수님이 누구신가? 하는 점을 깨닫게 하려는데 있습니다. 잔치 집마다 다니시며 포도 주를 만들어 주시려고 세상에 오신 것이 아닙니다.
주님의 기적은 하나님의 나라를 알게 하시려는 의도입니다. 이적주의는 신앙의 목적에서 벗어납니다. 무슨 신비로운 일이 라도 반드시 하나님께서 목적하시는 일, 바로 인생의 변화가 일어나야합니다. 물 같은 인생이 포도주 같이 변화되어 사람들을 기쁘게 해줄 수 있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기쁨을 세상을 주려면 하인 들처럼 주의 말씀을 순종할 때 가능하게 될 줄 알고 믿음을 가 지고 순종하는 저와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
출처:사이버신학교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