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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요4: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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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강종수 목사 |
참고 : |
사마리아 여인의 변화
요4:1-30‘1.예수께서 제자를 삼고 세례를 베푸시는 것이 요한 보다 많다 하는 말을 바리새인들이 들은 줄을 주께서 아신지라 .. 9. 사마리아 여자가 이르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 이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아니함이러라 .. 19. 여자가 이르되 주여 내가 보니 선지자로소이다 20. 우리 조상들은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당신들의 말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 하 더이다 ..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 29. 내가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 와서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하니 30. 그들이 동네에서 나와 예수께로 오더라’ 아멘.
3장 : 유대인의 관원, 남자 니고데모, 밤에 만나러 왔음 4장 : 사마리아 비천한 여인, 낮에 예수님이 만나심 사마리아-솔로몬 치정 후(남, 유다),북 이스라엘의 수도, 오랜 오랜 세월 전쟁 중 혼족이 됨, 유대인은 싫어함. 그리심 산에 서 따로 예배.
1. 말씀을 들었다
사마리아 여인 신변의 개인적 대화, 참다운 예배와 영혼의 갈 증을 해소할 영생수에 대한 말씀을 여인은 끝까지 들음. 앞장에서 니고데모와의 대화에서도 주님이 주도적인 교훈으로 대화하셨고 사마리아 여인에게도 마찬가지. 상품을 파는 일에도 파는 자가 설명이 많아야지 고객이 질문이 너무 많아도 안 팔리는 법.
롬10:14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 이 어찌 들으리요’ 롬1:16 ‘..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 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 다’ 롬10:17 ‘..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 로 말미암았느니라’ 복음을 듣다가 중도에서 귀를 막으면 구원이 이뤄지지 않음.
복음을 더 이상 듣지 않겠다며 스테반을 돌로 쳐 죽이던 백성 들은, 헹7:57 ‘그들이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제히 그에게 달 려들어’ 이 여인은 주의 말씀을 끝까지 들었음. 요3:19-20 ‘19.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 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 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 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 예수님에 대한 관찰이 집요했다
이 여인은 비록 사마리아 혼족의 후손으로 인생을 실패했지만 구약 예언을 알고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었음(신18:15-18). 말씀하시는 예수님에 대해 신분이 어떤 분인지를 집요하게 관 찰 함. 유대인(9)- 선지자(19)-그리스도(29)로 발전함(10절마다 인 식의 변화).
히3:1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 각하라’ 행17:11-12 ‘11.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 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 12. 그 중에 믿는 사람이 많고 또 헬라의 귀부인과 남자가 적지 아니하나’
3. 자신의 확신을 바탕으로 전도했다
그리스도를 선전함. 전도는 자기 확신으로 시도되는 것. 전도는 의무라기보다 신앙고백의 표현. 고후13:5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 희 자신을 확증하라 ..’ 행4:20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
고전9:16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이로다’ 사58:1 ‘크게 외치라 목소리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 같이 높여 내 백성에게 그들의 허물을, 야곱의 집에 그들의 죄 를 알리라’
사마리아 여인은 인생 실패한 부덕한 사람인데 예수님을 만나 게 되어 구원 얻은 경우, 우리는 그녀보다 더한 이방인인데 선 교사들이 찾아와 예수를 전해줘서 믿게 된 것은 더 큰 은혜. 구원의 확신으로 예수를 전하던 이 여인처럼 우리도 전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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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사이버신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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