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성경본문 : | 욥1:1,2:1-10 |
---|---|
설교자 : | 강승호 목사 |
참고 : |
제목: 욥의 신앙을 본받자(욥1:1,2:1-10)
가스펠 투데이에 한국교회가 게토화 되어 간다에 보니까?
오늘의 한국교회는 한국 사회에서 점차 게토화되어 가고 있다. 과거 유대인들이 게토 안에 격리된 것처럼 한국교회가 점차 격리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시대정신과 보편 상식이라는 면에서 한국교회가 한국 사회에서 왕따를 당하고 있다는 말이다 최근 한국교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일반 한국인의 눈으로 들여다보자.
명성교회의 문제는 분명한 세습이다. 그런데 교회 내부의 사정과 법적절차를 들어서 세습이 아니고 위임 목사직 승계라고 한다.
다음으로 목회자 납세 문제다. 목회자도 정당하게 납세 해야 한다. 그리고 한국교회 내의 분쟁이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면 이러한 현실 앞에서 한국교회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예수님께서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요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신 뜻을 깨닫고 실천하면 됩니다. 디히트리 본회퍼는 이 말씀을 교회는 세계를 위한 존재라는 뜻이라고 해석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볼프강 후버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온 세계가 서야 할 장소에 서다. 그것이 대리적으로 세상을 섬기는 한에서 교회는 세상을 위해서 존재한다” 한 마디로 이 말씀은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공적 역할에 대한 명령이라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오늘의 한국교회는 소금이 그 맛을 잃어버렸고 빛이 더 이상 세상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이제 한국교회는 이 나라와 민족의 소금이요 빛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우리는 본문을 통해서 욥의 신앙을 본 받아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소망합니다.
욥의 신앙는
1)온전하였습니다.
1우스 땅에 욥이라 불리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사람은 온전하고
온전이란 구 성경에 순전으로 나와 있으며 국어대사전에는 결점이나 흠이 없고 완전함이라 말씀합니다.
그런데 욥은 결점이나 흠이 없이 온전한 사람이었습니다.
롬3:23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러므로 욥이 온전하였다 함은 죄가 전혀 없었다는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과 의에 대하여 전적으로 헌신적이었다는 뜻이며 또한 사람들로부터 비난받을 만한 잘못을 행치 않았다는 말입니다.
또한 온전하다는 말은 성실하다는 말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성실만큼 사람을 사람 되게 하는 요인이 없습니다 성실한 사람은 어딜 가나 환영받습니다. 그는 성공이 보장된 사람입니다. 욥은 이처럼 헌신적이며 성실한 사람이었던 사람입니다.
본문에 욥의 온전함에 대하여 하나님도 인정하고 있었습니다.
욥2:3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 네가 나를 충동하여 까닭 없이 그를 치게 하였어도 그가 여전히 자기의 온전함을 굳게 지켰느니라 5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뼈와 살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틀림없이 주를 향하여 욕하지 않겠나이까 6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생명은 해하지 말지니라 7사탄이 이에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서 욥을 쳐서 그의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종기가 나게 한지라
8욥이 재 가운데 앉아서 질그릇 조각을 가져다가 몸을 긁고 있더니 9그의 아내가 그에게 이르되 당신이 그래도 자기의 온전함을 굳게 지키느냐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 10그가 이르되 그대의 말이 한 어리석은 여자의 말 같도다 우리가 하나님께 복을 받았은즉 화도 받지 아니하겠느냐 하고 이 모든 일에 욥이 입술로 범죄하지 아니하니라
주님이 말씀합니다.
마5:48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요17:23곧 내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어
딤후3:16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욥은 동방의 의인으로서 온전한 사람이었습니다. 우리도 욥의 온전함같이 온전함을 본받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2)정직하였습니다.
본문1“그 사람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욥은 정직하였습니다. 그는 빛 가운데서 행하였으며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도덕적으로 올바르게 살았습니다 정직은 의인의 상징이며 성도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정직한 자를 기뻐하시며 그러한 자와 동행하시길 원하십니다 또한 정직은 최고의 정책이요 최고의 자본입니다.
그것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확실한 투자입니다. 정직한 사람치고 실패하는 자가 없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애굽에 팔려간 요셉을 보시기 바랍니다.
창39:1요셉이 이끌려 애굽에 내려가매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애굽 사람 보디발이 그를 그리로 데려간 이스마엘 사람의 손에서 요셉을 사니라 2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3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4요셉이 그의 주인에게 은혜를 입어 섬기매 그가 요셉을 가정 총무로 삼고 자기의 소유를 다 그의 손에 위탁하니 5그가 요셉에게 자기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물을 주관하게 한 때부터 여호와께서 요셉을 위하여 그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시므로 여호와의 복이 그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 미친지라
6주인이 그의 소유를 다 요셉의 손에 위탁하고 자기가 먹는 음식 외에는 간섭하지 아니하였더라 요셉은 용모가 빼어나고 아름다웠더라 7그 후에 그의 주인의 아내가 요셉에게 눈짓하다가 동침하기를 청하니 8요셉이 거절하며 자기 주인의 아내에게 이르되 내 주인이 집안의 모든 소유를 간섭하지 아니하고 다 내 손에 위탁하였으니 9이 집에는 나보다 큰 이가 없으며 주인이 아무것도 내게 금하지 아니하였어도 금한 것은 당신뿐이니 당신은 그의 아내임이라 그런즉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
요셉은 자기 일에 성실한 정직한자 였습니다.
한국유리 회장 최태섭장로의 실화입니다.
은행에서 돈을 대출받았던 최태섭장로는 1.4후퇴 때 은행에 찾아가 돈을 갚으려 했다. 그러자 창구 직원은 이 난리통에 어떻게 될지 모르니 갚을 필요가 없다며 피란이나 가라고 했다. 그래도 최장로님은 굳이 돈을 갚고 난 후에야 피란길에 올랐다.
후에 최장로님은 제주도에서 군부대에 생선을 납품하는 원양어업에 뛰어들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돈도 담보도 전혀 없었기 때문에 사업자금 융자를 신청하기 위해 은행에 찾아갔다. 그런데 은행장이 1.4후퇴 때 빌린 돈을 갚고 피란을 간 최장로님을 알아보고 결국 무담보로 2억을 융자해주었다.
시11:7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정직한 자는 그의 얼굴을 뵈오리로다
하나님은 정직한 자를 좋아하시며 함께 동행하시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도 욥의 정직한 신앙을 본받아 정직한 자가 되는 귀한 역사가 임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3)하나님을 경외하였습니다.
1그 사람은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욥은 하나님을 경외한 자였습니다. 경외 한다를 국어대사전에 찾아보니까 공경하고 두려워함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성경적으로는 높이고 우러러 보고 찬양 한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좌우당간 욥은 하나님을 경외한 자였습니다.
그렇기에 그렇게 환난 중에서도 하나님을 욕하지 않고
욥1:21이르되 내가 모태에서 알몸으로 나왔사온즉 또한 알몸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이도 여호와시오 거두신 이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 22이 모든 일에 욥이 범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원망하지 아니하니라
시편 150:1-6 하나님을 경외하는 찬양시입니다.
1할렐루야 그의 성소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의 권능의 궁창에서 그를 찬양할지어다 2그의 능하신 행동을 찬양하며 그의 지극히 위대하심을 따라 찬양할지어다 3나팔 소리로 찬양하며 비파와 수금으로 찬양할지어다 4소고 치며 춤추어 찬양하며 현악과 퉁소로 찬양할지어다 5큰 소리 나는 제금으로 찬양하며 높은 소리 나는 제금으로 찬양할지어다 6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지어다 할렐루야!
우리는 욥처럼 하나님을 경외하듯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귀한 역사가 임하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욥의 신앙을 본 받읍시다. 욥의 신앙은 온전하였으며 정직한 자였고 하나님을 경외한 자였습니다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