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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요10:30-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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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강종수 목사 |
참고 : |
성부와 일체이신 예수
요10:30-42 ‘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31. 유대 인들이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 35. 성경은 폐하지 못하 4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 37.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하지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 려니와 .. 41. 많은 사람이 왔다가 말하되 요한은 아무 표적도 행하지 아니하였으나 요한이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은 다 참이라 하더라 42. 그리하여 거기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으 니라’
예수께서는 성부하나님과 본질적으로 일체되신 성자하나님이 십니다. 유대인들에게 여러 말씀과 능력을 통해 예수님이 하나 님으로부터 오심을 보여주셨으나 그들은 믿지 않았습니다. [성 부와 일체이신 예수]란 주제로 말씀을 나누겠습니다.
1. 말씀을 통해 증언
많은 이들이 세례요한을 통하여 예수님을 믿었는데 요한은 아 무 표적도 행하지 않았으나 그들이 그의 말을 듣고 믿었다고 했습니다. 본문 41-42절 ‘41.많은 사람이 왔다가 말하되 요한은 아무 표 적도 행하지 아니하였으나 요한이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 은 다 참이라 하더라 42. 그리하여 거기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으니라’
먼저 본문 30절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예수께서는 우리가 칭호 하는 하나님을 독자로서 항상 아버지 라 하셨습니다. 십자가에서 돌아가실 때, 아버지로부터 완전 한 버림을 받으시고 대속의 죽음을 맞이하실 순간에는 ‘나의 하나님’으로 부르짖었습니다(마27:46).
예수께서 나와 버지는 하나라 하실 때 여기 하나에 해당하는 에이스(εἷς)라는 글은 중성형태입니다. 형식이 아닌 본질적으 로 하나 되심을 뜻합니다. 이 말을 들은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했습니다(레24:16). 본문 33절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로 말미암아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신성모독으로 인함이니 네가 사 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예수께서는 그들이 알고 있는 구약의 선지자들과 사사들을 신 이라 여길 정도로 존중한 것을 말씀하셨습니다(34절,시82:6). 선지자들이 하나님이란 뜻이 아니라 하나님을 대행하는 차원 에서 일컫는 말입니다.
본문 36절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신성 모독이라 하느냐’
2. 능력을 보여주시므로 증거
사람의 말을 들어보면 신뢰가 가지만 무엇보다 그의 행위를 보 면 그의 말을 확증할 수 있습니다. 옳은 지식이라도 행위로 나 타내지 않으면 소용이 없지요. 본문 38절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 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시니’
우리가 예수를 믿어 영생을 얻고 믿음의 처세로 신앙생활을 한 다는 것은 말로 고백하는 것도 중요하나 삶을 그렇게 살 수 있 어야 객관적인 신뢰를 얻습니다. 그런데 능력을 나타내어도 안 믿어지는 사람은 끝까지 불신합니다. 죽은 나사로를 살려놔도 보고도 안 믿는 자들이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기적을 보 면 예수님을 다 믿을 것 같아도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수님은 이 불신하는 사람들을 피하여 세례요한이 세례를 베 풀던 광야로 가셨습니다. 세례요한은 우리가 알다시피 회개를 외치며 예수를 믿으라는 말을 하고 사회 불의를 지적한 사람이 지 무슨 기적을 나타낸 선지자가 아니었습니다.
그가 전하는 메시지는 아주 강력한 힘이 있었고 직설적이었습 니다. 그런데 그의 말을 듣고 많은 이들이 예수를 믿었다고 했 습니다. 여러 말을 해도 안 믿고 능력을 보여도 안 믿은 바리 새인들과 아주 대조가 되는 일입니다.
예수님에 대한 전도와 설교,그리고 성도의 일상에서의 말은 진 실성이 있어서 사람을 감동하도록 해야 합니다.세례 요한처럼 주를 능력있게 증명할 수 있는 증인이 되시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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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사이버신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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