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겨자씨] 예수님의 제자심서
목민심서 ‘율기’ 편을 보면 칙궁(飭躬) 청심(淸心) 제가(齊家) 병객(屛客) 절용(節用) 낙시(樂施)란 6가지 덕목이 나옵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목민관에게 바른 몸가짐과 청렴한 마음, 집안을 먼저 다스리고 절약하며 청탁을 물리치고 친지에게 즐거이 베푸는 삶을 살 것을 당부합니다.
다산은 청심과 절용의 덕목에서 “목민관의 노릇을 잘하려면 반드시 자애로워야 하고 자애로우려면 반드시 청렴해야 하며 청렴하려면 반드시 절약해야 한다”며 청렴을 자기 수양의 모든 영역에서 강조합니다. 낙시의 덕목에서는 “절약만 하고 쓰지 않으면 친척이 멀어지니 은혜 베풀기를 좋아하는 것이 바로 덕을 심는 근본이며 가난한 친구와 어려운 친척들은 힘이 되는 대로 돌봐줘야 한다”며 넉넉지 않은 녹봉에도 기꺼이 베풀며 사는 덕을 쌓되, 그 베푼 것을 주변에 전하지 말고 표정도 짓지 말라고 권합니다.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는 게 아니라 늘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가다듬고 맑고 깨끗하게 살되, 베풂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하며 살아야겠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이 갚아주시는 은혜도 덤으로 누릴 수 있습니다.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마 6:3~4)
손석일 목사(서울 상일교회)
<겨자씨/국민일보>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