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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롬 8:2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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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강종수 목사 |
참고 : |
무조건 선택 |
롬 8:29-30 ‘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
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
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
화롭게 하셨느니라’
같은 인간으로 나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예정된 사람과 버림을 받을
대상이 정해졌다는 것에 의문이 생깁니다. 중요한 것은 믿으면 그 의
문이 없어집니다. 선택되어졌다고 믿으면 될 일을 불평합니다. 칼빈
주의의 5대 강령에 전적 타락한 인간에 이어 두 번째 [무조건 선택(
無條件 選擇)]에 대한 내용입니다.
2. 무조건 선택(無條件 選擇)
1. 순전한 하나님의 주권
사람들이 하나님께 반항하고 그 주권적 선택을 의문시 할 것은 성경
이 말하고 있습니다. 그 답을 보면 구원은 순전히 하나님의 권한이라
는 것입니다.
롬 9:19-20 ‘19. 혹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뇨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뇨 하리니 20.이 사람아 네가 뉘
기에 감히 하나님을 힐문하느뇨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
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뇨’ 하고 이어 토기장이 비유를
더합니다.
먼저 성경이 말하는 구원은 죄로 인해 멸망하는 인생이 영생을 얻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수많은 족속 중에 이스라엘은 상고부터 하나님
이 선택을 하신 선민(選民)이라 합니다(롬9:).
신 7:7-8 ‘7.여호와께서 너희를 기뻐하시고 너희를 택하심은 너희가
다른 민족보다 수효가 많은 연고가 아니라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 가
장 적으니라 8. 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을 인하여, 또는 너
희 열조에게 하신 맹세를 지키려 하심을 인하여 자기의 권능의 손으
로 너희를 인도하여 내시되 너희를 그 종 되었던 집에서 애굽 왕 바
로의 손에서 속량하셨나니’
예수님이 오신 후 복음을 듣고 믿어지는 일도 역시 마찬가지로 하나
님이 택하신 백성이라야 가능함을 말합니다(행13:48). 이것은 소위
칼빈주의 예정설이라 하는데 성경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행 13:48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
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2. 언제 택정하셨나?
하나님이 선택을 하셨다면 그 택하신 시기에 대해 짐작들이 다릅니
다. 하나님이 세상 만들기 전부터 그러니까 사람도 지으시기 전에 정
하셨다고 생각하거나 혹은 사람이 태초 원죄를 지은 후에 계획하셨
을 것이라고도 합니다.
엡 1:4-5 ‘4.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그 기쁘신 뜻대
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
게 하셨으니’
롬 9: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
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롬 11:5 ‘그런즉 이와 같이 이제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요 15: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
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이런 말씀을 보면 타락 이전에 미리 계획하셨다고 하는 타락 전 예정
설이 성경적이라 봅니다.
3. 택정한 자를 어떻게 소명하시는가?
하나님이 구원 얻을 자를 미리 정하시고 부르시는데 그 방법은 복음
의 메시지를 통해 전해 듣고 믿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역사에
복음을 듣지 않고도 예수 믿거나 하나님을 믿는 일은 없었다는 말입
니다.
살후 2:13-14 ‘13. 주의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
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
니 14. 이를 위하여 우리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
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살전 1:4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
노라’
복음은 하나님의 택자인지 아닌지 알게 하는 사람 찾는 광고문과 같
습니다.말씀을 들을 때 크게 감동이 되어 주께로 나오면 하나님의 선
택자이고 아니면 유기된 자라는 말입니다.
영아(嬰兒)의 구원 문제
죽음은 어른이나 아이나 원죄의 결과입니다.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시 51: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중에 나를 잉태
하였나이다’
그런데 주님은 천국이 어린아이들의 것이라 하시고 축복하셨습니다.
그래서 부모가 믿고 아이를 데리고 와서 유아세례를 받아 하나님의
자녀로 키울 의지로 서원합니다. 불신자 아기로는 구원을 얻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믿음의 자녀는 축복의 자녀로 말하기 때문에 주님
이 지켜주실 것입니다.
영생구원은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으로 사람 행실을 봐서 구원시켜주
시는 것이 아닙니다. 행위 구원이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선택으로 구
원 얻게 된다는 원리를 알고 하나님의 선택의 부르심에 응답하면 됩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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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사이버신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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