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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계21:9-2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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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강종수목사 |
참고 : |
거룩한 도성 | 순교적 신앙 |
계 21:9-22:5 ‘9.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
곱천사 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 오라 내가 신
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19.그 성의 성곽의 기
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 21.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
더라 .. 26. 사람들이 만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
겠고 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
들만 들어가리라 22:1. 또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
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 5. 다시 밤
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살아갈 거룩한 도성 새 예루살렘성이 소개됩니
다. 천국을 보았다는 간증들은 각양 다릅니다. 천국은 요한이 받은
계시대로 알고 믿으면 됩니다. [거룩한 도성(都城)]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모습은 남편 위해 단장한 신부 같음
결혼식에 나온 신부는 외모 단장도 그러하지만 어느 때보다 더 행
복하고 아름다운 심정일 것입니다.요한이 본 거룩한 도성의 모습은
21:3에서 말한 것처럼 본문 9절 ‘.. 일곱 천사 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10절 ‘..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거룩한 새 예루살렘이란 문장 모두 정관사가 있어서 직역을 하자면
그 거룩한 그 새 예루살렘 입니다. 바로 그 천국을 강조하는 것입니
다.
2. 거룩한 성의 구조
여러 가지 보석으로 꾸며져 있습니다.그것은 사치가 아니라 영광스
럽고 존귀한 천국임을 말합니다.
1) 하나님의 영광으로 둘러싸인 그 성은 11절 ‘..그 성의 빛이 지극
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벽옥은 계4:3에 하나
님의 임재의 빛이며 진실 됨과 존귀함을 상징합니다.
2) 12절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
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
름들이라’ 크고 높은 성곽은 안전함을 말하고 12문에 12지파의 이
름이 있으니 하나님의 나라를 먼저 이룬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 성
에 들어 올 것을 말합니다.
3) 13절에는 동서남북에 각각 3개의 문들이 있다 하니 이는 하나
님의 백성들이 어디서나 들어 올 것을 뜻합니다.
4) 14절 ‘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
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12사도의 이름이 있더라 하니
기독성도들이 그 성의 백성 됨을 말합니다.
엡 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이래서 그 도성에 들어가 살 사람들은 신구약 모든 하나님의 백성
들이라는 뜻입니다.
5) 15절에 천사가 성곽을 금 갈대로 측량하는 것은 순금같이 진실
하고 분명한 도성이요 영구불변한 곳임을 뜻합니다.
6) 16절에 성은 ‘장광’이 꼭 같이 12,000스타디온(2,120km)으로
네모반듯하니 완전하고 안전한 곳을 뜻합니다. 14:20에 진노의 포
두주가 틀에 밟혀 흐를 때 1,600스다디온이었는데 이는 40x40으
로 진노의 수였고, 12,000스다디온은 12x1000으로 천국 백성이
살 곳으로 완전함을 뜻합니다.
7) 17절에 성곽은 ‘144규빗’으로 144는 역시 12x12로 12는 선민
(選民)의 숫자적 의미가 있어서 곱하니 많다는 의미로 하나님의 백
성들을 뜻합니다(144규빗은 약 65m).
8) 18절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성곽은 진실함을 의미하는 벽옥으로 쌓였고 성은 정금으로
유리같이 맑으니 하나님의 영원하신 영광이 나타나는 곳임을 보여
줍니다. 19-20절에 성곽 기초석의 보석들이 나옵니다. 이 보석은
대 제사장이 찼던 흉배의 보석들과 같습니다.하나님의 언약적 백성
들이 살 곳을 뜻합니다(출28:17-20).
첫째는 벽옥이니 진실함 둘째는 남보석으로 하늘과 같이 푸른색의
보석(사파이어) 셋째는 옥수로 공작같이 어우러지는 투명 녹색으로
성도의 귀한 행위 넷째는 녹보석으로 하나님의 긍휼 다섯째는 홍마
노로 아름다움을 여섯째는 홍보석으로 경계의 엄위 일곱째는 황옥
으로 황빛 돌로 귀하고 신실함 여덟째 녹옥은 바다같이 푸른색으로
맑은 이념 아홉째 담황옥은 금빛 나는 보석으로 영광스로움 열 번
째 비취옥으로 황록색의 반투명체이니 생명의 충만 열한 번째는 청
옥이니 진푸른 보석으로 거룩 열두 번째는 자정이니 자주색으로 단
어 뜻이 술 취하지 않는다로 해석되니 그 성에는 죄가 없는 곳
9) 21절 ‘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
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문마다 한 진주로 되
었는데 천국의 존귀한 가치가 최상임을 뜻합니다(마13:45-46).성
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니 거룩하신 주님 때문에 걷게 된
참된 길이요 영원한 가치를 지닌 천성의 길입니다.
3. 거룩한 도성의 문화
1) 성 안에는 성전이 따로 없고 22절에 성부와 성자가 곧 성전이었
습니다. 요 2:21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
이라’ 고전3:16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
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2) 어두움이 없고 빛으로 충만한 곳입니다 23절에 그 성에는 성부
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등불이 되셔서 지금의 일월성진의 빛
이 필요 없었습니다. 그래서 25절에 보니 밤이 없어서 성문들을 닫
지 않더라 했습니다.
22: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
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24절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
지고 그리로 들어가리라’ 왕은 세속의 왕을 말한 것이 아니라 영적
으로 세상을 이긴 모든 성도들이 왕처럼 권세를 가지고 그 빛 가운
데로 다닌다는 뜻입니다(계20:4,6).
26절 ‘사람들이 만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겠고’
라고 했습니다. 이 영광스러운 도성에 들어가 살 자는 오직 생명책
이 녹명된 자들만 가능하다고 27절에서 말해줍니다.
3) 22장1-2절에 보니 성부와 성자의 보좌로부터 생명수의 강이 흘
러나와 길 가운데로 흐르고 좌우 생명나무에 12가지 열매를 달마
나 맺고 그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해 있더라고 했습니다.
물론 병이 없는 곳임을 상징합니다.3절에서 다시는 저주가 없는 곳
이라 했습니다. 시 1:3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
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4) 3-4절에서 땅에서 주를 섬기던 종들이 그곳에서도 여전히 섬기
며 또한 주의 얼굴을 보게 된다 했습니다. 그들의 이마에 주의 이름
이 있으니 그들은 주의 것이라는 말입니다.
앞서 13장에서 적그리스도의 이름의 수를 받은 저주받은 자들이
있었는데 여기 종들은 주의 이름을 이마에 새겼습니다. 이는 존재
자체가 주의 것이라는 뜻입니다.
천국은 새 나라요 그 거룩한 도성은 우리를 위해 준비된 영원한 집
입니다. 그 성에 들어갈 때까지 예수 한분 존귀하게 모시고 말씀을
잘 따라 살다가 가는 우리가 되기를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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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사이버신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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