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되돌아보는 시간
초등학교 4학년 때 부모님의 강요로 일기를 쓰기 시작한 소녀가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매일 일기를 썼는지 검사를 했고, 하루라도 일기를 쓰지 않으면 정신 차리라고 엄하게 혼을 냈습니다. 그렇게 몇 년을 하다 보니 습관이 되어서 좋든 싫든 일기를 계속 쓰게 되었습니다.
10대 때 한국전쟁이 일어나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셨고, 남은 두 살짜리 동생과 함께 먹고 살기 위해 버텨야 했던 것은 너무나 감당하기 힘든 일이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런 상황 속에서도 그토록 억지로 했던 일기쓰기를 통해 지친 심신이 위로를 받았습니다.
그렇게 소녀는 어른이 되고, 엄마가 되고, 할머니가 되어서까지 일기를 계속 썼습니다. 그리고 40년이 넘게 80여권의 일기를 써 한국에서 일기를 제일 오래 쓴 사람으로 기네스북에까지 올랐습니다. 어찌 보면 평탄하지 않은 인생으로 엇나갈 기회가 많았지만 그 와중에도 올바른 삶을 살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서 박래옥 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일기를 쓰다보면 도저히 나쁜 사람이 될 수가 없어요. 하루 일과를 돌아보면서 이것저것 반성하는 것이 일기인데, 그러다보면 저절로 올바르게 살아가게 됩니다.”
하루를 되돌아보면서 반성하며 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않을 때 더 큰 인생을 바로 살아가게 됩니다. 오늘 내딛는 하루를 말씀에서 벗어나지 않게 매일 돌아보십시오. 반드시 주님께서 좋은 것으로 채워주십니다.
주님! 매일 매순간이 주님의 은혜임을 깊이 깨닫고 감사하며 살게 하소서.
매일 저녁 하루를 돌이켜 보는 시간을 가지고 그때의 생각을 적읍시다.
<김장환 큐티365/나침반출판사>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