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앓음으로 치유되는 영성의 세계

마태복음 김부겸 목사............... 조회 수 331 추천 수 0 2016.07.05 22: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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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마8:14-17 
설교자 : 김부겸 목사 
참고 : 수도원교회 http://blog.naver.com/malsoom/143012882 

2011년 11월 13일 주일설교

성경말씀 : 마태복음 8장 14절~17절

설교제목 : 앓음으로 치유되는 영성의 세계

 

【예수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셔서, 그의 장모가 열병으로 앓아 누운 것을 보셨다. 예수께서 그 여자의 손에 손을 대시니 열병이 떠나고, 그 여자는 일어나서, 그의 시중을 들었다. 날이 저물었을 때에, 사람들이 귀신 들린 사람을 많이 예수께로 데리고 왔다. 예수께서는 말씀으로 귀신을 내쫓으시고, 또 병자를 모두 고쳐 주셨다. 이것은 예언자 이사야를 시켜서 하신 말씀을 이루려고 하신 것이었다. "그는 몸소 우리의 병약함을 떠맡으시고, 우리의 질병을 짊어지셨다."(마태 8:14~17)】

 

  <예수의 병고침>

  예수께서 병을 고치셨다는 성서의 기록 - 눈먼 자를 보게 하며, 앉은뱅이를 일으키고, 한센병 환자를 고치시고, 악령에 들린 자를 치료하고, 심지어는 죽은 자를 살리셨다는 기록은 우리를 곤혹스럽게 합니다. 그 기록들을 문자 그대로 믿자니 ‘상식과 이성’을 너무 많이 벗어나게 되고, 믿지 않자니 뭔가 찜찜하고 … 그렇습니다. 예수의 치유 능력에 대한 성서의 기록을 토대로 교회를 부흥시키고, 기도원이 커지고, 목회자가 떵떵거리는 사태까지 보노라면 착잡한 마음은 그 진폭이 더해집니다. 최근에는 어느 목사가 병을 낫게 해주겠다는 감언이설(甘言利說)로 병중에 있는 성도의 돈을 가로챘다는 소식도 듣게 됐는데, 이 역시 ‘예수의 병고치는 능력’에 대한 기록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를 어찌해야 할까요?

 

  <불가 이야기>

  우리 동양전통, 즉 불교에서 거론되는 사상 중에 ‘보살사상’이 있습니다. 보살은 ‘보리살타’(Bodhisattva, 보디사트바)의 줄임말로 보리는 ‘깨달음’, 살타는 ‘중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살은 ‘깨달음을 얻은(추구하는) 중생’으로, 보통 위로는 깨달음을 추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고자 노력하는(상구보리 하화중생, 上求菩提 下化衆生) 이로 설명됩니다. 즉, 보살은 스스로 깨달음을 이루는 능력(成佛)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세상에 머물 것을 자원하여 일체의 중생을 먼저 깨달음의 세계(彼岸)에 도달하게 하는 뱃사공과 같은 자라고 설명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병을 고치셨다는 기록들은 모두 ‘하화중생’(下化衆生)의 차원에서 이루어진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아주 중요한 초점은, “중생이 병들면 내가 병들고, 중생의 병이 없어지면 내 병이 없어진다”는 차원이었습니다. 중생의 고통을 나의 고통으로 받아들이고, 그 병고(病苦)를 함께 앓아줄 때 - 혹은 대신 앓아줄 때, 즉 그 아픔에 동참할 때 - 중생의 병고는 치유되는 것입니다. 함께 앓음으로 치유되는 세계, 바로 그 차원이 예수의 병고침이었던 것입니다.

 

  <동화같은 이야기>

  동화같은 이야기를 하나 하겠습니다. 여기 지구마을이 있습니다. 동화의 나라입니다. 이 나라에는 매일매일 반드시 앓아야 하는 고통이 매일 생산되고 있습니다. 숫자로 세자면 1백가지의 고통이고, 분량으로 헤아리자면 쌀 한 가마니 정도의 고통이 매일매일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 고통을 누군가는 앓아야 합니다. 반드시. 앓아야만 없어지는 고통, 이 고통의 앓음을 누가 할 것인가!!

  시대가 만들어내는 고통, 조직이 만들어내는 고통, 인간 관계가 만들어내는 고통, 제도가 만들어내는 고통, 생명이 만들어내는 고통 … 이 고통은 반드시 누군가는 앓아야만 없어지는 고통입니다. 누가 이 고통을 앓음으로서 고통을 없애줄 수 있을까요?

  그이가 바로 보살이며, 예수입니다. 그래서 마태가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그는 몸소 우리의 병약함을 떠맡으시고, 우리의 질병을 짊어지셨다."(마태 8:14~17)

 

  <설교의 결론>

   시대가 만들어낸 고통으로 무수히 많은 민중들이 고통스러워하고 있습니다. 비정규직 노동자들, 인력시장의 인부들, 무한경쟁에 내몰린 학생들, 분단의 상처가 만들어낸 군사대결과 그에 따른 과도한 군인복무 제도 …… 이 고통들의 근원을 없애버릴 수 있는 묵시록적 정의가 세워진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그러나 그것은 머나먼 미래의 이야기이고, 지금 우리 삶의 현실에서는 그 민중들의 고통을 분담해주는 - 함께 앓아주는 - 보살행이 필요합니다.

  예수의 병고침은 그 보살행의 극치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름다운 것이고, 신비로운 것이고, 감격스러운 것입니다. "그는 몸소 우리의 병약함을 떠맡으시고, 우리의 질병을 짊어지셨다."(마태 8:14~17)

 

  <설교를 마치면서>

  이제 설교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오늘 설교말씀의 제목을 “앓음으로 치유되는 영성의 세계”라고 잡아보았습니다. 오늘 이 설교말씀의 제목을 잘 묵상하시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 축도

이제는 진리의 세계로 진입한 예수님의 놀라운 은혜와 우리 생명의 근원 되시는 하느님의 신비로운 사랑과 지금도 살아계셔서 우리를 아름다운 곳으로 인도해 주시는 성령님의 은총이 우리 수도교회 교우들 머리 위에 영원토록 충만하시기를 간절히 축원하옵나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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