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가정에서 예배를 드리지만 제 자신이 게을러지지 않기 위해서 매주 주보를 만듭니다.
2.한 주일동안 해 온 사역을 기록으로 남기고 후원해 주시는 분들께 보고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꼭 필요한 최소한의 부수만 만들어서 매주일 100%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우리는 전 세계가 공동으로 드리는 <예전예배>의 전통을 따라서 예배를 드립니다.
5.성서일과(lectionary)는 반더빌트대학교, 전체 예배 구성은 정용섭 목사의 안을 따릅니다.
<말씀요약>
1.바울은 ‘박해자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고 합니다.(롬12:14절)
2.바울은 ‘즐거운자들과 즐거워하고 우는 자와 함께 울라’합니다.(15)
3.바울은 ‘서로 마음을 같이하고 겸손하라’ 합니다.(롬12:16절)
4.바울은 ‘악을 악으로 갚지말고 선한일을 도모하라’합니다.(롬12:17)
5.바울은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합니다.(롬12:18)
6.바울은 ‘원수를 원수로 갚지 말라’ 합니다.(롬12:19-20)
7.바울은 ‘선으로 악을 이기라’고 합니다.(롬12:21절)
1.박해자 축복
바울은 ‘박해자를 저주하지 말고 축복하라’고 합니다.(롬12:14) ①그들은 하나님의 진리를 깨닫지 못해서 박해를 합니다. ②나도 구원받기 전에는 박해자였습니다. ③박해자들도 어느날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④박해자들을 대적한다고 해서 박해가 끝나지 않습니다. ⑤박해자들을 저주하면 그들과 수준이 똑같이 됩니다.
2.동감동정
바울은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와 함께 울라’고 합니다.(롬12:15) 예수님은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우셨습니다.(요11:33-3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기는 쉽습니다. 그러나 우는 자와 함께 울어주는 일은 진정한 그리스도인은 지체의식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마5:4;눅6:21)
3.겸손한 마음
바울은 ‘서로 마음을 같이하고 겸손하라’ 합니다.(롬12:16절) 사람의 가치는 외모나 재산이나 학력이나 사회적 신분에 있지 않고 그의 인격, 경건, 도덕성에 있습니다. 이것은 세상 사람들도 똑같이 생각하는 보편적인 가치입니다. 겸손한 사람은 보호를 받으나 ‘교만’한 사람은 뱀대가리처럼 짝대기로 두들겨 맞습니다.
4.악을 선으로
바울은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합니다.(롬12:17) 악을 악으로 갚는 일은 우리의 영혼을 훼손시킵니다. 그것을 흔히 ‘트라우마’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무한하신 사랑을 행하면서 살기에도 짧은 우리의 인생을 트라우마에 사로잡혀 낭비하면 안 되기 때문에 스스로를 위해 악을 선으로 갚으라 합니다.
5.할 수만 있다면
바울은 ‘할 수만 있으면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합니다.(롬12:18) ‘할 수 있거든’이란 표현은 아무리 화목하고 싶어도 그것이 소용없는 경우가 있음을 말합니다. 안되는 것을 억지로 할 수는 없습니다. 할 수 없으면 못하는 것이지 그것을 억지로 하려고 할 필요는 없지만, 그러나 내 쪽에서 먼저 등을 돌리면 안 됩니다.
6.내가 원수다
바울은 ‘원수를 원수로 갚지 말라’ 합니다.(롬12:19-20) 왜냐하면 나 자신이 바로 누군가의 원수일 수 있습니다. 악을 척결하려고 나섰는데, 알고 보니 나 자신이 바로 악이었다면, 원수에게 있던 그 악이 나에게도 똑같이 있다면 얼마나 황당한 일이겠습니까. 그래서 ‘그 원수가 나다’ 하면서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7.선으로 악을 이기라
바울은 ‘선으로 악을 이기라’고 합니다.(롬12:21) 내 힘으로는 악을 이길 수 없습니다. 선으로 이겨야 합니다. 선은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먼저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선하신 능력에 휩싸이는 것입니다.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롬12:9) 예수를 믿음으로 의롭다고 인정받는 것이 곧 선입니다. -최용우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