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정에서 예배를 드리지만 제 자신이 게을러지지 않기 위해서 매주 주보를 만듭니다.
2.한 주일동안 해 온 사역을 기록으로 남기고 후원해 주시는 분들께 보고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꼭 필요한 최소한의 부수만 만들어서 매주일 100%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우리는 전 세계가 공동으로 드리는 <예전예배>의 전통을 따라서 예배를 드립니다.
5.성서일과(lectionary)는 반더빌트대학교, 전체 예배 구성은 정용섭 목사의 안을 따릅니다.
제자들의 축귀 (막6:1-13)
2024.7.7 들꽃교회 주일
전한 사람 -최용우
<요약>
1.제자들을 두명씩 짝지우고 귀신을 제어하는 권능을 주셨다.(막6:7)
2.제자들에게 준비해야할것과 말아야할 것을 가르쳐주셨다.(막6:8-10)
3.제자들에게 선교지에서의 처신을 가르쳐 주셨다.(막6:11)
4.제자들은 나가서 회개하라고 전파하였다.(선포)(막6:12)
5.제자들은 귀신을 쫓아냈다.(축귀)(막6:13절)
6.제자들은 병자에게 기름을 발라 고쳤다.(치유)(막6:13절)
1.권능을 주심
예수님은 제자들을 두 명씩 짝 지우고 더러운 귀신을 제어하는 권능(δ?ναμι?뒤나미스miracle)을 주신 다음에 세상으로 내보내셨습니다.(막6:7) 귀신을 제어하는 ‘권능’은 과감하고 담대하게 “예수님의 이름의 권세로 명령하노니 귀신은 떠나갈지어다.” 하고 큰 소리로 명령할 때, 귀신이 떠나가는 역사가 일어나며 이것은 ‘실제’입니다.
2.전도자의 준비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전도를 하러 나갈 때 준비해야 할 것과 말아야 할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막6:8-10) 준비할 것은 지팡이와 신발과 입고 있는 옷입니다. 말아야 할 것은 양식, 배낭, 돈, 두벌 옷입니다. 뭐든 인간적인 수단을 동원하지 말고 온전히 하나님만 의지하면 필요한 것들은 다 채워진다는 의미입니다.
3.전도자의 처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선교지에서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를 가르쳐 주셨습니다.(막6:11) ‘형편이 좋아 보이는 집을 찾아 이곳저곳으로 옮겨 다니지 말고 처음 들어간 집에서 그 마을을 떠날 때까지 있으라.가난하거나 부하거나 차별하지 말고 신의를 지켜라. 그런 모습이 예수님의 참 제자다운 모습 아니겠는가?’ 그런 말씀입니다.
4.회개하라
제자들은 나가서 “회개하라.”고 전파하였습니다.(막6:12) ‘전파’의 헬라어는 ‘메타노이아’인데 ‘설교’라는 뜻입니다. 설교의 핵심 내용은 ‘회개’입니다. 회개는 삶의 근본 방향을 송두리째 바꾸는 것입니다. 윤리 도덕적으로 잘못된 행동을 고치는 것은 회개가 아니라 ‘반성’입니다. 예수님도 ‘반성’이 아니라 ‘회개’를 하라고 하셨습니다.(막1:15)
5.축귀사역
제자들은 많은 귀신을 쫓아냈습니다.(막6:13) 신약성경 복음서는 확실히 예수님은 귀신의 압제로부터 사람들을 해방시키고 병을 치유한 위대한 축귀 사역자였음을 너무나도 많은 곳에서 보여줍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도 동일하게 축귀의 권능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오늘날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축귀 사역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치유사역
제자들은 병자에게 기름을 발라 고쳤습니다(막6:13절) 귀신 축출은 병든 정신을, 병자 고침은 병든 육체를 고치는 일입니다. 정신과 육체는 구분되기는 하나 분리되지 않기에 귀신 축출이나 병자 치료는 같은 일입니다. ‘더러운 귀신’이나(막6:7) 악령(막6:13)은 창조세계와 인간들의 삶을 파괴하는 영적 존재들이기에 축출해야 합니다.
<정리:최용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