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정에서 예배를 드리지만 제 자신이 게을러지지 않기 위해서 매주 주보를 만듭니다.
2.한 주일동안 해 온 사역을 기록으로 남기고 후원해 주시는 분들께 보고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꼭 필요한 최소한의 부수만 만들어서 매주일 100%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우리는 전 세계가 공동으로 드리는 <예전예배>의 전통을 따라서 예배를 드립니다.
5.성서일과(lectionary)는 반더빌트대학교, 전체 예배 구성은 정용섭 목사의 안을 따릅니다.
생명의 그루터기(사6:9-13)
2025.2.9 들꽃교회 주일
전한 사람 -최용우
1.여호와는 타락한 이스라엘에게 이사야의 입을 빌려 경고한다.(사6:9)
2.여호와는 그들의 귀와 눈과 마음을 둔하게 한다.(사6:9-10)
3.여호와는 그들이 깨닫고 돌이켜 회개하지 못하게 한다.(사6:10)
4.여호와는 이스라엘이 황폐하게 될 것을 예고 하신다.(사6:11)
5.여호와는 이스라엘이 포로로 끌려갈 것을 예고 하신다.(사6:12)
6.여호와는 그루터기를 남겨 다시 세우실 것이라 예고 하신다.(사6:13)
1.여호와의 경고
여호와는 이사야의 입을 빌려 이스라엘을 경고하십니다.(사6:9) 이사야는 1장에서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에게 “너희들이 제사를 열심히 드리는데, 그러나 너희의 손에는 피가 가득하다. 여호와는 화려한 예배와 헌금보다는 고아와 과부 같은 어려운 이들을 멸시하지 않고 돌보는 삶을 원하신다.”라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외칩니다.
2.내버려 두심
여호와는 이사야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을 둔하게 하고 귀가 막히고 눈이 감기게 할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사6:9-10) 고아와 과부를 내팽개치는 삶의 방식과 세상 가치관에 물들어 타락한 모습을 보고 더는 그들에게 희망이 없다고 판단하신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들을 제멋대로 살도록 내버려 두실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3.이사야의 경고
여호와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깨닫고 돌이켜 회개하지 못하게 하실 것이라고 하십니다.(사6:10) 그들이 보고 듣고 깨달아서 하나님께 돌아와서 고침을 받을까 걱정스럽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기대를 완전히 접었다는 역설적 표현입니다. 오늘날 한국 교회를 볼 때, 이사야의 경고가 너무나도 무섭게 느껴집니다.
4.하나님의 예고
여호와는 이스라엘이 황폐하게 될 것을 예고 하십니다.(사6:11) 이사야는 “주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이사야의 간절한 마음이 묻어나는 질문입니다. 그러나 여호와의 대답은 실망스럽습니다. 성읍이 황폐하고 사람도 없고 토지도 황폐하게 될 때까지라고 합니다. 완전한 절망입니다. 그 어디에서도 희망의 끈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5.포로로 끌려감
여호와는 이스라엘이 포로로 끌려갈 것을 예고 하십니다.(사6:12) 그 예고대로 에브라임(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맞서 2년간 싸우다가 기원전 721년에 패망했고, 남유다는 기원전 701년에 앗수르에 항복했습니다. 그리고 기원전 597년 남유다 왕국의 시드기야 왕을 비롯한 백성들이 1500km나 떨어진 바빌론으로 포로가 되어 끌려갑니다.
6.생명의 그루터기
여호와는 그루터기를 남겨 다시 세우실 것이라 하십니다.(사6:13) 이사야는 이제 이스라엘은 완전히 망했다고 생각한 순간, 하나님께서는 새로운 생명을 불러 일으키신다고 하십니다. 거룩한 씨가 그루터기입니다. 거룩한 씨는 살아있는 씨입니다. 거기서 새로운 생명이 시작됩니다. 생명의 그루터기는 바로 임마누엘 예수이십니다. ⓒ최용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