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정에서 예배를 드리지만 제 자신이 게을러지지 않기 위해서 매주 주보를 만듭니다.
2.한 주일동안 해 온 사역을 기록으로 남기고 후원해 주시는 분들께 보고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꼭 필요한 최소한의 부수만 만들어서 매주일 100%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우리는 전 세계가 공동으로 드리는 <예전예배>의 전통을 따라서 예배를 드립니다.
5.성서일과(lectionary)는 반더빌트대학교, 전체 예배 구성은 정용섭 목사의 안을 따릅니다.
믿음과 구원 (롬10:8-13)
2025.3.9 들꽃교회 주일
전한 사람 -최용우
1.바울은 ‘믿음의 말씀’을 전파한다고 한다.(롬10:8)
2.바울은 ‘예수를 주로 시인하면 구원을 받는다’고 한다.(롬10:9)
3.바울은 ‘예수의 부활을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고 한다.(9-10)
4.바울은 ‘예수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다’고 한다.(11)
5.바울은 ‘구원은 유대인 헬라인 차별이 없다’고 한다.(롬10:12)
6.바울은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면 구원을 받는다’고 한다.(13)
1. 믿음의 말씀
바울은 ‘믿음의 말씀’을 전파한다고 합니다.(롬10:8) 유대인들은 율법을 실천함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율법은 그 누구도 완벽하게 지킬 수 없고, 율법은 사람을 위선적으로 만듭니다. 그리하여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경험한 후 전혀 새로운 차원의 구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믿음을 통한 구원’입니다.
2. 새로운 구원
바울은 ‘예수를 주로 시인하면 구원을 받는다’고 합니다.(롬10:9)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새로운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온갖 규범과 규칙을 죽을 때까지 지키는 율법의 길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복음의 길입니다. 율법은 행함을 통한 업적의(義)이고, 복음은 믿음을 통한 칭의(稱義)의 구원입니다.
3. 입으로 시인
바울은 ‘예수의 부활을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고 합니다.(롬10:9-10) 예수를 믿는다는 게 구체적으로 무엇일까요? 바울은 신명기를 인용하여 ‘입으로 주를 시인하며, 마음으로 믿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도신경을 통해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것을 입으로 시인하는 사도신경을 예배 시간마다 합니다.
4.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음
바울은 ‘예수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다’고 합니다.(롬10:11) 바울은 이사야28:16절 말씀을 인용하여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 어떤 종족이든지 차별을 받지 않고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구원에 있어서는 유대인과 헬라인, 기타 이방인 사이에 어떠한 차별도 없다는 것입니다.
5. 모든 사람의 구원
바울은 ‘구원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다’고 합니다.(롬10:12) 바울은 이사야의 말씀을 인용하여 구원이 유대 민족에게만 독점되어지고, 이방인에게는 모세의 율법에 의하여 할례를 받은 자에게만 국한시켰던 것을 확장시켜서 이제는 복음을 받아들인 모든 민족 모든 사람들에게 구원이 허락되어졌음을 선포합니다.
6. 복음
바울은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면 구원을 받는다’고 합니다.(롬10:13) 이것이 ‘복음’입니다. 바울은 구원이 유대인과 헬라인 그외 모든 이방 민족에게 차별이 없는 분명한 이유를 ‘한 주께서’(the same Lord) 모든 사람의 주님이시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예수님을 입으로 부르면 구원을 받습니다. ⓒ최용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