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가정에서 예배를 드리지만 제 자신이 게을러지지 않기 위해서 매주 주보를 만듭니다.
2.한 주일동안 해 온 사역을 기록으로 남기고 후원해 주시는 분들께 보고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꼭 필요한 최소한의 부수만 만들어서 매주일 100%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우리는 전 세계가 공동으로 드리는 <예전예배>의 전통을 따라서 예배를 드립니다.
5.성서일과(lectionary)는 반더빌트대학교, 전체 예배 구성은 정용섭 목사의 안을 따릅니다.
임박한 하나님 나라 (눅10:1-11)
2025.7.6 들꽃교회 주일
전한 사람 -최용우
1.예수님은 70명을 뽑아 두 명씩 짝을 지어 파송하신다.(눅10:1)
2.예수님은 추수할 것이 많으니 추수꾼을 요청하라 하신다.(눅10:2)
3.예수님은 어린양을 늑대들 사이로 보내는 것 같다고 하신다.(눅10:3)
4.예수님은 가방이나 지갑이나 신발을 챙기지 말라 하신다.(눅10:4)
5.예수님은 어느 집에 들어가면 먼저 평화를 빌고 머물라 하신다.(5-7)
6.예수님은 환영하면 먹고, 고치고, 천국 복음을 전하라 하신다.(8-9)
1. 모임과 흩어짐
예수님은 제자 70명을 뽑아 두 명씩 짝을 지어 예수님께서 가려고 했던 마을들로 파송하십니다.(눅10:1) 교회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여서 제자를 만들어 세상으로 흩어지게 하는 조직입니다. 이것이 교회의 원리와 본질입니다. 교회가 모이기만 하고 흩어지지 않으면 그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 죽은 교회입니다.(호켄다이크<흩어지는 교회>)
2. 추수꾼
예수님은 추수할 것이 많으니 추수꾼을 요청하라고 하십니다.(눅10:2) 들판에 엄청난 곡식들이 익어감에도 진짜들이 일을 안 하고 쿨쿨 자고 있으니 한국 교회는 지금 ‘가짜 추수꾼’들에 의해 다 있는 것도 털리고 있습니다. 가짜들이 설치면서 진짜들의 밭과 창고를 노략질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천하태평 무사안일하기만 합니다.
3. 어린양과 늑대
예수님은 제자들을 파송하시면서 어린양을 늑대들 사이로 보내는 것 같다고 하십니다.(눅10:3) 이 세상은 양을 잡아먹는 호랑이와 사자와 온갖 맹수들이 득시글거리며 아가리를 벌리고 있습니다. 그래도 어쨌든 나가서 미친 듯이 교회를 알려야 합니다. 늑대에게 잡아 먹히더라도 나가야 합니다. 기다리기만 하면 절대 아무도 안 옵니다.
4. 임무에 집중
예수님은 전도하러 나가면서 가방이나 지갑이나 신발을 챙기지 말라고 하십니다.(눅10:4) 지갑이나 자루나 신발은 생활문제에 대한 염려를 의미합니다. 주님은 전도자의 필요를 다 준비해 두셨습니다. 전도자는 자신의 임무가 무엇인지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전도하러 나가서 아는 사람 만나 커피 마시러 카페로 들어가버리면 안됩니다.
5. 평화의 기도
예수님은 전도하러 가서 어느 집에 들어가면 먼저 그 집의 평화를 빌고 그 집에 머물라고 하십니다.(눅10:5-7) 어느 집에 처음 갈 때, ‘선물’을 들고 가는 것이 우리의 관습이듯이, 유대인들은 “이 집에 평안이 있을지어다.”하고 복을 빌어주는 것이 관습이었습니다. 저는 어느 집에 가면 복을 빌어주는 기도를 진심으로 깊고 길게 합니다.
6. 그냥 먹으라
예수님은 전도하는 제자들을 환영하면 그들과 먹고, 그들을 고치고, 그들에게 하나님 나라 천국 복음을 전하라 하십니다.(눅10:8-9) 이방인 동네에 복음을 전파하러 들어갔을 때 율법에 어긋나는 음식이 차려질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율법 때문에 복음 전파가 방해를 받을 가능성이 있으니(행10:9-16) 그냥 받아먹으라고 하신 것입니다 ⓒ최용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