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가정에서 예배를 드리지만 제 자신이 게을러지지 않기 위해서 매주 주보를 만듭니다.
2.한 주일동안 해 온 사역을 기록으로 남기고 후원해 주시는 분들께 보고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꼭 필요한 최소한의 부수만 만들어서 매주일 100%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우리는 전 세계가 공동으로 드리는 <예전예배>의 전통을 따라서 예배를 드립니다.
5.성서일과(lectionary)는 반더빌트대학교, 전체 예배 구성은 정용섭 목사의 안을 따릅니다.
깨어 있어(마24:36-44)
2025.11.30 들꽃교회 주일
전한 사람 -최용우
1.그러므로 깨어 있으라.(마24:42)
2.깨어있음은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경륜을 아는 것입니다.
3.깨어있음은 새 하늘과 새 땅(신천신지)를 아는 것입니다.
4.깨어있음은 그 날과 그때가 서로 겹쳐져 있음을 아는 것입니다.
5.깨어있음은 ‘기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마26:41,골4:2)
6.깨어있음은 일상이 전과는 전혀 다르게 경험되는 것입니다.
1. 깨어 있으라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마24:42) 깨어 있다는 것은 ‘안다’는 뜻입니다. 첫째 2천년전 베들레헴에 오신 예수님을, 둘째 세상 마지막 때 생명을 완성하려고 다시 오실 예수님을, 셋째 지금 여기 우리와 함께하시는 예수님을 아는 것이 ‘깨어 있음’입니다. 인류의 운명과 우리의 운명 전체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된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경륜
깨어 있음은 하나님의 경륜(經綸)을 아는 것입니다. 오늘날 인류가 지구상에 영원히 존재할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없습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현생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 이전에도 다른 생명체를 만들었다가 멸종되기를 반복했을 것입니다. 호모 사피엔스는 핵무기와 급격한 기후 변화와 인공지능이 멸종의 원인이 될지도 모릅니다.
3. 신천신지
깨어 있음은 ‘새 하늘과 새 땅(신천신지)’를 바로 아는 것입니다. 인간들이 생각하는 ‘천국’은 어디에 있을까요? 저 하늘 저 멀리 안드로메다쯤에 있는 지구와 비슷한 환경의 어떤 세계라고 상상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신천신지’가 이 땅에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걸 이용하여 자기들이 ‘신천지’라는 이상한 이단도 있습니다.
4. 겹쳐져 있음
깨어 있음은 그 날과 그때가 서로 겹쳐져 있음을 아는 것입니다. 연대기적 시간(크로노스)은 시간이 과거 현재 미래로 흐른다고만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시간을(카이로스)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시간은 미래에서 현재로 오기도 하고, 과거 현재 미래가 겹쳐 있기도 하기에 현생에서 선취(先取)된 재림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5. 깨어 기도하라
깨어 있음은 ‘기도’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깨어 있을 수 있을까요? 성경의 가르침은 영혼의 호흡이라 할 수 있는 ‘기도’와 연관됩니다.“(마26:41,골4:2) 기도는 단순히 우리의 소원을 아뢰는 수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적 삶에서 ‘데려감을 받았다.’라고 말할 정도로 결정적인 어떤 사태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6. 깨어있음과 일상
깨어 있음은 일상이 전과는 전혀 다르게 경험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현종 <방문객> “사람이 온다는 건/ 실은 어마어마한 일이다/ 그는/ 그의 과거와 현재와/ 그리고/ 그의 미래와 함께 오기 때문이다” 시인의 눈에는 어떤 사람과의 만남은 그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까지를 포함한 전체 운명에 얽힌 사건이라는, 이런 시각의 경험입니다. ⓒ최용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