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가정에서 예배를 드리지만 제 자신이 게을러지지 않기 위해서 매주 주보를 만듭니다.
2.한 주일동안 해 온 사역을 기록으로 남기고 후원해 주시는 분들께 보고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3.꼭 필요한 최소한의 부수만 만들어서 매주일 100%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우리는 전 세계가 공동으로 드리는 <예전예배>의 전통을 따라서 예배를 드립니다.
5.성서일과(lectionary)는 반더빌트대학교, 전체 예배 구성은 정용섭 목사의 안을 따릅니다.
희망의 하나님(롬15:4-13)
2025.12.7 들꽃교회 주일
전한 사람 -최용우
1.바울은 ‘다투지 말고 서로를 받아들이라’고 한다.(롬15:7)
2.바울은 ‘예수께서 하나님을 드러내시려고 종이 되었다’고 한다.(8)
3.바울은 ‘이방인이 주님을 찬양하고 찬송한다’고 한다.(롬15:9)
4.바울은 “이방인들아,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기뻐하여라.”(롬15:10)
5.바울은 “이방인들아 주님을 찬양하고 찬송하라.”(롬15:11)
6.바울은 “이방인들은 그분에게 소망을 두어라”(롬15:12)
1. 서로 받아들이라
바울은 로마교회 신자들에게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을 받아들이신 것처럼 여러분도 다투지 말고 서로를 받아들이라’(롬15:7)고 합니다. 거룩하신 주님께서도 죄인인 우리를 받아주셔서 우리가 죄를 용서받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 되었는데, 그런 우리가 어찌 다른 형제를 용납하고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겠느냐는 강력한 권면입니다.
2. 낮아지신 그리스도
바울은 로마교회 신자들에게 ‘그리스도는 종으로서 낮게 되시기까지 하나님께서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그 언약(창12:1-3;17:1-8)을 친히 수행하셨다’고 합니다.(롬15:8) 이방인 신자들이 세력이 약한 유대인 신자들을 무시하지 못하도록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우선권을 주셨다는 사실을 이방인 신자들에게 분명하게 일깨워 줍니다.
3. 이방인들의 찬양
바울은 로마교회 신자들에게 ‘이방인이 주님을 찬양하고 찬송한다’(시18:49)고 합니다.(롬15:9) 하나님의 이방인들에 대한 구원 계획과 그들을 통하여 영광 받으실 것을 이미 말씀하셨음을 구약 성경을 인용하여 증명합니다. 이는 유대인과 이방인들이 갈등과 불화를 멈추고 함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4. 모든 믿는 자에게
바울은 로마교회 이방인 신자들에게 ‘이방인들아,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기뻐하여라.’(신32:43)고 합니다.(롬15:10) 이방인들이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하나님을 찬양하게 된다는 사실과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이 지금은 모든 믿는 자에게 적용된다는 것을 성경에 근거하여 증명하면서 하나님을 찬송하고 즐거워하라고 합니다.
5. 찬송하고 찬양하라
바울은 로마교회 이방인 신자들에게 ‘이방인들아 주님을 찬양하고 찬송하라.’(시117:1)고 합니다.(롬15:11) 바울은 이방인들과 모든 열방들이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을 찬송하게 될 것을 성경을 인용하여 예언합니다, 이방인들이 유대 전통의 간섭을 받지 않고 유대인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주를 찬송한다는 것입니다.
6. 그리스도 안의 소망
바울은 로마교회 신자들에게 ‘이방인들은 그분에게 소망을 두어라.’(사11:10)고 합니다.(롬15:12) 바울은 이사야의 글을 인용하여 이방인들의 부르심을 확증합니다. 그리스도가 다윗의 혈통에서 태어나 이스라엘 백성과 이방인까지 다스릴 분이시라는 점과 이방인들도 그리스도를 믿고 그 안에서 소망을 가지게 되었다는 사실을 확증합니다. ⓒ최용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