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두개의 청소년을 이해하기 위해 엄마아빠 열심히 공부 열공..열공..
돌쇠용우 아빠............... 조회 수 5634 추천 수 0 2010.08.07 09:00:38청소년의 이해(생물학적 관점)
1. 사춘기의 의미
- 청소년기는 생물학적으로 시작하여 사회 문화적으로 끝난다.
- 사춘기는 생물학적 변화로 인해 한 개인이 생식능력을 갖게 되는 시기
- 한 개인이 아동기에서 성인기를 넘어가는 기간 동안 발생하는 모든 신체적 변화를 의미
2. 신체적, 생리적 발달
(1) 사춘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
-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증가
- 남성의 고환과 여성의 난소와 같은 생식선(gonads) 혹은 성선(sexual gonads)의 발달
- 생식기와 가슴의 변화, 음모와 수염의 출현과 같은 2차 성징의 발달
- 지방질과 근육과 같은 신체 구성요소의 변화
- 신체의 순환계통과 호흡기와 호흡기의 변화로 인한 운동능력의 증가
1) 사춘기의 신체, 생리적 발달의 특징
- 사춘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여주는 시기(질풍노도의 시기)
- 이런 변화는 단순한 형태의 변화뿐 아니라 인간의 기본적 욕망이나 정서뿐 아니라 다른 많은 요인들과 의미있는 관계를 형성
- 예를 들어 성선의 발달은 2차 성징의 출현을 자극하고 이것은 성적 차이뿐 아니라 강렬한 성적 욕구를 일으킨다.
- 운동능력이나 작업능력의 발달은 흥미와 능력의 차이를 가져다준다.
2) 신체능력의 발달의 영향
- 자신감을 갖게 한다.
- 사회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게 된다.
- 안정된 정서를 갖게 한다.
- 건강한 성격을 형성 할 수 있게 한다.
- 이처럼 사춘기의 신체, 생리적 발달은 단순한 외형상의 변화뿐 아니라 성인됨을 향한 질적변화를 의미한다.
3) 사춘기 신체, 생리적 발달의 의미
- 첫째 : 청소년 전기 즉 사춘기를 맞이하면서 성장 폭발 현상이 일어난다.
- 둘째 : 성장폭발이 일어나는 시기가 시대에 따라 점점 빨라진다. (가속화 되고 있다.)
- 셋째 : 사춘기의 신체적 발달은 다른 시기보다 불균형현상이 심하다. (개인내차)
- 넷째 : 청소년기의 신체, 생리적 발달은 다른 시기보다 개인차(개인간차)가 심하다.
(2) 사춘기의 신체발달
- 사춘기의 신체적 성장은 대체로 신장과 체중의 급성장으로 시작
- 대체로 여자가 남자보다 약 2년 빠름.
- 성장의 최고점에 일찍 도달하는 청소년들은 최고점에 늦게 도달하는 청소년보다 최종 성장치가 더 높다.
- 급성장의 시작연령과 과정이 사춘기의 생리적 변화와도 관련이 있다.
- 신장과 체중의 급성장은 신체구조상의 변화를 수반한다.
- 성인과 비슷한 크기로 발달하는 최초의 신체부위는 머리와 손발
- 이어서 팔과 다리가 길어지고 몸통과 어깨가 가장 늦게 성장한다.
- 신체구조의 각기 다른 성장률과 성장순서가 청소년들의 고민거리가 된다.
(3) 성적성숙
1) 남성
- 남자의 성적성숙은 고환과 음낭의 성숙으로 시작
- 음모가 나타나고 약 2년후 겨드랑이 털과 턱수염이 나기 시작하고 구렛나루로 확장
- 변성은 사춘기 후기에 나타나고 음성이 안정되기 까지 약 2년정도 소요.
- 남자들도 유방이 변화하고 이것은 남성다움의 위협이고 불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2) 여성
- 향생식선 호르몬의 자극에 따라 성호르몬이 분비되면서 9~10세에 무색의 솜털같은 음모가 나타나기 시작
- 17% 정도의 여성들은 유방이 먼저 성장
- 유방의 발달은 사춘기 여성들의 대표
- 초경보다 1년정도 먼저 발달하고 유방의 발달이후 자궁과 질이 가속적으로 발달
- 음순과 음핵이 커지면서 음모가 상당한 수준으로 발달하고 질의 분비시작
- 12세경 유두가 색조를 띠고 가슴이 성인과 비슷
- 12세 반경이면 초경시작
- 음모, 가슴, 겨드랑이 털이 완숙
- 초경 후 규칙적인 월경은 1년~1년반 소요
- 초경과 규칙적 월경사이에는 예외는 있지만 대개 임신은 되지 않는다.
3. 신체, 생리적 발달의 심리적 영향
(1) G.S. Hall
- 청소년기 생물학적 변화의 적응과정을 최초로 이론화한 사람은
- 청소년기 질풍노도와 같은 심리적 변화는 신체와 생리의 급작스러운 변화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 신체, 생리적 변화가 심리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입장과 동일
(2) 프로이드
- 청소년기의 심리적 변화는 성욕의 증가때문이라고 분석
- 청소년기는 id가 강하고 ego는 약한시기이며 결과적으로 본능적 불안이 커지고 감정변화가 심하며 퇴행적 행동이 나타난다.
- 청소년기의 심리적 갈등과 혼란은 부모에 대한 애착의 결과라고 설명
- 사촌기의 호르몬 변화와 심리적 발달은 직접적 관계가 있다고 본다.
(3) 간접적인 변화의 요인 (심리적 요인/ 외적요인)
- 또 하나의 모델이 간접효과 모델
- 이 간접모델은 중계요인이라고 하는데
- 중계요인은 심리적 요인은 5가지의 외적요인에 의해 조정
- 중계변인이 되는 심리적 요인은 신체 및 생리적 변화에 대한 개인의 지각 및 태도
- 외적요인은 사회의 가치와 규범, 관습 등이다.
4. 심리적 변화에 대한 양태
- 신체, 생리적 변화는 심리적 혼란과 갈등을 일으킨다.
- 여성들은 월경과 관련하여 성적 성숙을 자랑스러워 하면서도 불편함과 당황함을 함께 경험
- Faust와 Koff의 연구
- 초경의 만족도에도 불구하고 신체적 불쾌감, 정상활동의 장애, 정서적 불안정감등 월경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1) 여성
- 월경에 대한 부정적 반응은 부모나 친구들의 영향과 신체적 불안에 의함
- 초기 몇 년 동안 월경은 상당히 불규칙하고 두통, 경련, 요통등을 수반
- 월경이 피를 수반하기 때문에 신체적 상처로 인식
- 여성들에게 성적 성숙과 여성으로서 성역할을 획득하는 상징적 의미
(2) 남성
- 심리적 갈등과 혼란은 무의식적 발기나 사정, 몽정 등이 주요원인
- 최초의 사정은 대체로 14세를 전후하여 급성장 이후 1년 이내에 발생
- 이 시기는 임신이 불가능하지만, 1~3년 안에 임신이 가능
- 사정은 자위, 몽정 혹은 자연적인 오르가즘의 결과로 발생
- 인지적 발달
1. 청소년의 인지적 관점의 이해
- 아는 행위 혹은 이해하는 행위
- 청소년이 지식의 측면에서 성장해 가는 과정
- 이해하고 생각하고 지각하는 능력 및 일상생황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하는 능력
2. 인지발달단계론적 접근 - Jean Piaget (피아제)
- 인간의 인지를 복잡한 유기체가 환경에 대해 생물학적으로 적응해 가는 과정의 특수한 형태로 보았다.
(1) 피아제의 이해
1) 피아제의 이해 - 도식(Schema)
- 이해의 틀이라고 하는 인지적인 구조
- 정신적인 발달과 더불어 변화는 정신적인 구조
- 아동은 도식(Schema)으로 주위환경과 상호작용의 폭을 더욱 넓혀감
2) 피아제의 이해 - 동화와 조절
- 동화란 개인이 자신에게 투입되는 환경적 요소 또는 정보를 자신의 기존 사고구조에 적합하도록 변환시키는 방법
- 조절이란 사고구조를 새로운 환경적 경험에 적합 시키는 방법
- 영아가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나 빨려는 것은 동화이며, 빠는 대상에 따라 입 모양을 변화 시키는 것은 조절이다.
- 덧셈에 대한 도식을 가진 아동이 2*4를 보고 "6"이라면 동화이고, "8"이라면 새로운 방식을 이해한다는 의미이므로 조절하였음을 보여준다.
3) 피아제의 이해 - 평형
-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잃어버리면 바람직한 발달이 안 됨
- 동화만 일어나면 여러 도식들 간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함
- 조절만 일어나면 여러 도식을 분류하거나 통합하지 못함
- 이런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하여 균형을 이루려는 경향을 평형이라고 함
(2) 피아제의 인지적 발달단계
-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1) 감각운동기(sensorimoter stage)
- 반사기(0~1개월) : 빨기반사, 쥐기반사 등 기본적인 반사
-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 반사적 행동을 반복(기본적 학습)
- 2차 순환반응(4~10개월) : 우연한 관심을 반복 즉, 침대 끝 딸랑이를 지속하여 흔들려고 노력(학습)
- 2차도식의 협응(10~12개월) : 전단계의 도식이 더 넓어지고, 시간적으로 다른 두 사건을 연결(치우고 잡는다)
- 3차순환반응기(12~18개월) : 새로운 행동유형을 만듦
- 사고의 시작(18~24개월) : 행동이전에 문제해결방안을 먼저 생각하고 행동에 옮기는 사고의 시작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 전신적 상징이나 말로써 현존하지 않는 대상을 표현 할 수 있는 능력
- 상징적 활동이 증가, 특히 언어
- 직관적 사고(양이나 수의 보존개념)
- 자기중심적 사고
- 물활론적 사고(모든 것이 살아있다고 생각)
- 도덕적 실제론
- 꿈의 실제론(꿈과 현실을 구분하기 어렵다)
3) 구체적조작기(concrete oprational stage)
- 전조작가의 개념들을 대부분 획득
- 보존개념 획득
- 탈 중심화
4) 형식적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 조합적 사고 : 문제해결을 위하여 검토 가능한 모든 가설을 차례로 검토한 다음 결론 도출
- 가설검증적 사고(연역적 사고) : 가설을 도출하고 그 가설에 의거 결론 내지 해결방안을 논리적으로 연역
- 명제적 사고 : 둘 이상의 명제를 구성하고 이들 간의 논리적 관계성을 따짐
3. 청소년의 형식적 조작사고
-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전제로 결론을 추론하는 명제적 사고
- 문제해결 과정에서 관련 변인을 추출하고 분석할 뿐 아니라 이를 상호 관련짓고 통합하는 결합적 분석사고
- 구체적 대상의 존재 여부와 관계없이 형식적 논리에 의해 사고를 전개하는 추상적 추론
4. 청소년기 사고의 질적 특징
- 현실지향적 사고에서 가능성 지향적 사고로 전환
- 경험 귀납적 문제해결에서 가설 연역적 문제해결로 발달
- 2차적 추상적 수준에서 3차적 추상적 수준으로 발달
- 자신의 믿음 즉, 종교 정치 도덕 교육 등에 대한 논리의 일관성을 검토
- 정서발달
1. 청소년기의 정서발달
- 질풍노도의 시기 혹은 감정의 격변기
- 정서와 감정에 큰 변화
- 행동과 정서가 큰 혼란에 빠질 가능성
(1) 정서의 의미
- 정서는 기쁨과 슬픔, 애정과 질투, 쾌락과 불쾌, 희열과 분노 등 인간마이 가지는 고유한 특징
- 어떤 자극에 의해 나타난 인간 내부의 강한 감정을 정서
- 정서와 유사한 개념으로 감정, 기분, 정조 등
(2) 정서의 일반적 발달
- 신생아의 경우 흥분과 긴장
- 생후 3개월경 쾌와 불쾌가 분화
- 6개월경 불쾌에서 분노, 혐오, 공포가 분화
- 10~12개월경 쾌에서 애정과 기쁨이 분화
- 5년이 되면, 수치심, 걱정, 실망, 불만, 적의 등이 분화되어 성인과 비슷
(3)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 감정의 기복이 강하고, 불안정한 정서적 변화를 경험
- 불안정하고 충동적이며 수줍어하고 민감하고 열중하는 특징
- 심리적 갈등과 욕구불만을 크게 경험
(4) 청소년기 정서변화
- 내분비선의 발달과 함께 호르몬의 급격한 증가
- 2차 성징의 출현과 신체적 급성장은 신체적 자아에 대한 불안감과 긴장감을 준다
- 사회적 가치의 변화와 자아의식의 발달 등은 기성세대와 기존사회에 대한 반발과 욕구불만을 증가시키는 등 정서적 변화를 일으킴
(5) 청소년기 정서적 변화의 단계
- 청소년 초기에는 지적 바탕위에 성적 충동을 경험함으로 정서가 성적 색체를 띠게 되고, 이런 특징은 지적 발달과 자아의식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지적 열정은 높으나 논리적 미숙함으로 갈등한다.
- 공상적 이상과 동경에 몰입하고 부적응행동을 불러일으킨다.
- 중기(중학교 후반에서 고등학교)에는 초기보다 정서가 더 강렬해 지지만, 직접적인 표출은 억제하는 경향
- 성적정서 등 의식적인 억압 작용이 활발
- 자아의식이 높아지나 현실을 부정하고 혐오하는 경향이 짙어짐
- 이성에 대해서도 낭만적이고 감성적인 생각
- 도덕과 법률에 대해서 의혹을 품고 비판
- 후기에 접어들면, 사회적으로 안정
- 이상을 추구하지만, 현식에 대해 적응하려고 노력하고 합리적으로 통제
- 주관과 객관과의 결합, 자기와 사회와의 타협, 현실과 이상과의 조화로 완성된 자아의식을 갖게 됨
- 이성을 향한 사모와 연애의 체험은 정서를 더욱 윤택하게 만듦
2. 정서발달의 영향요인
- 성숙과 학습
- 성숙은 특별한 노력 없이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
-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변화
3. 조건형성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결합
- 알버트의 실험(흰쥐와 할아버지) - 주교재 ‘청소년학’ p.124
- 학교라는 무조건자극이 벌이라는 조건자극과 결합함으로 학교는 우리에게 스트레스의 대상이 된다.
- 어떤 행동을 강화함으로 학습되고 그 학습이 일반화됨
4. 모방학습
- 특정사물이나 장면에 대한 정서적 반응은 타인의 반응을 관찰한 결과일 수 있다.
- 폭력을 보고 자란 어린이는 폭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 Hagman의 연구 - 주교재 ‘청소년학’ p.125
5.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 격렬하고 쉽게 동요하는 속성
- 정서를 자극하는 대상이 다른 특징이 있는데, 대체로 대인관계의 문제가 그들의 정서를 자극한다.
- 정서표현은 아동기와 달리 내면적이고 영속적이다. 즉, 정서가 외부로 잘 드러나지 않을뿐 아니라 다른 감정으로 변화한다.
- 청소년기 정서적 변화는 신체요인과 심리사회적 요인이 가장 큰 요인이다. 즉, 부모나 교사의 압박, 성적이나 학습 등이 사회적 요인이다.
- 청소년기 정서는 다양한 생활조건에 따라 개인차가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남자보다 여자가 정서표현이 많으며, 지능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난다.
6. 청소년기 정서에 영향을 주는 심리사회적 영향(Hurlock)
- 부모의 간섭으로 말미암은 구속
- 하고 싶은 것을 못 하도록 저지하는 것
- 충족감과 만족감을 저지하는 것
- 자신에게 성숙한 행동을 기대할 때
- 새로운 환경에 대한 기대
- 학업의 실패
- 가족이나 친구와의 갈등
- 자아정체감 발달
1. Erikson의 자아정체감 발달이론
- 청소년기의 중심적인 발달과업이 자아정체감 획득이다.
-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획득하는 결정적 시기이다.
(1) 자아정체감이란
- 첫째 : “~로서의 나”, 역할간의 통합감
- 둘째 : 과거, 현재, 미래의 나의 연속감, 일관성
- 셋째 : 주체적 자아와 객체적 자아간의 조화
- 넷째 : “나는 ‘나’다.”는 실존의식
(2) 정체감의 구체적 양태
- 이름으로 나타나는 정체감
- 발달적 정체감 : 자각
- 부정적 정체감 : lebelind, naming
- 성역할 정체감
- 남자 혹은 여자로 인지
- 남녀의 구별에 기초하여 남자/ 여자다움
- 성애의 대상으로 이성을 선택
- 집단정체감
2. 정신분석적 상담의 주요개념
(1) 심리 사회적 발달 관계(Erikson)
1) 신뢰감 vs 불신감 (프로이드의 구강기)
2) 자율성 vs 의심
3) 주도성 vs 죄책감
4) 근면성 vs 열등감
5) 정체감 vs 정체감 혼미
6) 친밀감 vs 고립감
7) 생산성 vs 침체감
8) 통합성 vs 절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