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글모든게시글모음 인기글(7일간 조회수높은순서)
m-5.jpg
현재접속자

명설교 모음

택스트 설교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네 소원이 무엇이냐?

마가복음 이정수 목사............... 조회 수 3417 추천 수 0 2010.07.26 22:08:33
.........
성경본문 : 막10:46-52 
설교자 : 이정수 목사 
참고 : 말씀의샘물 http://www.wordspring.net 

 막10:46-52, 마20:29-34, 눅18:35-43

1. 들어가는 이야기

    독일 동화에 이런 이야기가 전해옵니다. 너무 너무 가난한 부부가 살았습니다. 어느 추운 겨울 밤 그 부부가 사는 집에 문득 천사가 나타났습니다. “내가 그대들의 소원 세 가지를 들어  주겠노라. 어서 말해 보아라”. 그러자 한참 춥고 배고팠던 참이라 그 부인이 불쑥 “아이고, 그저 뜨끈뜨끈하고 구수한 쏘세지 하나 먹었으면 좋겠네” 하였습니다.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식탁 위에 그 부인이 마음에 그린대로의 그런 쏘세지가 턱 나타났습니다“. 그것을 본 남편이 버럭 소리를 질렀습니다.  ”아이고 이 미련퉁이 마누라야 소원 하나가 날라 갔잖아! 이 마누라야 너나 실컷 먹어라!“. 그러자 그 쏘제지가 그 마누라 입에 꽉 처박히는 것이었습니다. ”아이고 사람 죽네. 숨 막혀 죽것네!“. 아무리 쏘세지를 떼 내려해도 쏘세지는 그 마누라 입에 철커덕 달라붙어서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 부부는 소원이 하나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지만 쏘세지를 입에 달고 살 수 없는 법. 할 수 없이 ”이것 좀 떼어 주오!“ 하니 쏘세지가 뚝 떨어졌습니다. 세 가지 소원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맞아 이들 부부가 이룬 소원이 무엇이었습니까? 겨우 쏘세지 하나입니다.

2. 起 : 나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이야기 속의 가난한 부부는 겨우 쏘세지 하나를 얻는데 그쳤습니다. 우리는 어떨까요? 우리가 한참 잠에 취해 있는데 비몽사몽간에 천사가 나타나 “네 소원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곧 바로 말씀드릴 수 있는 소원이 있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소원이 있는 듯하지만  실제로 네 진짜 소원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주저할 사람이 많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안 그런가요? 당신의 소원은 무엇입니까? 지금, 당장, 어서, 잔머리 굴리지 말고 마음속에 품고 있는 그 소원을 말해 보십시오!.

음- 음- 음- 그러니까- 그 뭣이냐- 내 소원이 정말 무엇이었지? 하는 사람은 이야기 속의 가난한  부부와 별 차이 없는 사람입니다. 어떻습니까?  아닌가요? 소원이란 그 사람 온 몸에 충만히 채워져 있는 바램입니다. 그래서 자다가도, 마음 탁 놓고 있을 때에라도, 언제 어디서나 그 사람을 건드리면 곧 바로 탁! 튀어나오는 그것입니다.

3. 承 : 소원이 있는 사람-바디매오
본문은 <소원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소경 거지 바디매오입니다. 본문은 바디매오가 예수께서 병자를 고쳐 주시는 능력 많으신 분이란 것을 알고 있었다는 정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바디매오는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직감하고 주변 사람에게 묻습니다. 누가 오고 계시는가? 누군가 나사렛 예수께서 지나가고 계신다고 알려줍니다. 바디매오는 아! 나사렛 예수, 그 분말인가! 바디매오는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소리 지릅니다. to shout and cry out 합니다.

소원이란 본질적으로 <이루어지기 지극히 어려운 것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라는 기도 제목이며 소망이며 바램>입니다. 아울러 소원이란 그 본성 상 믿음을 전제로 하는 것입니다. 바디매오에게는 그런 소원이 있었습니다. 바디매오는 그 소원을 이룰 수 있는 길은 오직 나사렛 예수 뿐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시라는 말을 듣고 소리질러 예수님을 찾았습니다. 나사렛 예수여!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바디매오는 <소원>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4. 轉 : 모든 소원을 가로막는 여리고 성벽이 있습니다
소원을 이루기 어려운 것은 소원을 가로막는 방해와 장벽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디매오가 소원을 이루려고 예수께 나가고자 하였을 때 예수를 둘러싼 사람들이 그를 가로막았습니다. 여러 사람이 그를 꾸짖었습니다. 이놈아 시끄럽다. 거지 주제에 웬 소란이냐. 우리가 예수님과 귀한 대화를 나누는데 네 놈이 왜 방해하느냐. 좀 조용히 못해!

오늘 우리의 현실도 그렇습니다. 우리가 무슨 소원을 이루려고 하면, 이놈아 네까짓 게 될 법이나 하냐. 넌 안돼. 네가 아무리 그래봤자 네 출신이 뻔한데 될 것 같니. 송충이는 그저 솔잎을 먹어야 하는 게야. 다시 말하자면 외적으로 조롱, 멸시, 방해, 무시, 억압의 방해가 있고, 내적으로는 열등감, 주눅, 의심, 좌절, 포기와 같은 장벽이 있습니다.

5. 結 : 모든 소원 성취는 여리고 성벽 너머에 있습니다
사람들이 꾸짖고 조롱하였지만 바디매오는 약한 개가 강한 개를 만났을 때처럼  깨갱하고 꼬리를 내리지 않고 오히려 더욱 소리를 높여 나사렛 예수여 나를 좀 만나주십시오! 부르짖었습니다. but he only shouted all the louder. 바디매오는 여리고 성벽을 넘었습니다.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렘29:13)는 말씀은 과연 진리입니다. 바디매오는 <일어나 Get up, 뛰어 Jumped up, 겉옷을 벗고 throwing off his cloak> 예수께 나아갔습니다. 예수께서 물으십니다. < 왜 나를 그토록 간절히 찾았느냐? 내가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네 소원이 무엇이냐?>.

바디매오의 대답이 무엇입니까? <주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얼마나 분명합니까?  주저함이 없습니다. 의심이 없습니다. <보기를 원하나이다!> 바로 그것이 바디매오의 소원이었던 것입니다.

6. 마치는 이야기 : 과연 소원이 있습니까?
주님께서 <내가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네 소원이 무엇이냐?> 물으신다면 무엇이라 말씀 드리겠습니까? 바디매오 처럼 <분명한 소원>을 말씀 드릴 수 있는 여러분 되시기를 바랍니다. 소원은 곧 믿음입니다. 믿음 없는 소원은 허상이기 때문입니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신 말씀이 우리 모두의 삶의 현장에서 그대로 이루어지기를 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성경본문 설교자 날짜 조회 수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본 홈페이지는 조건없이 주고가신 예수님 처럼, 조건없이 퍼가기, 인용, 링크 모두 허용합니다.(단, 이단단체나, 상업적, 불법이용은 엄금)
    *운영자: 최용우 (010-7162-3514) * 9191az@hanmail.net * 30083 세종특별시 금남면 용포쑥티2길 5-7 (용포리 53-3)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