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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요1:6-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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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강종수 목사 |
참고 : |
하나님의 자녀 되게 하시는 예수
요1:6-23 ‘6.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있으니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 ... 8.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 하여 증언하러 온 자라 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 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 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 들이니라 .. 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 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18. 본래 하 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 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 23.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 로라 하니라’ -아멘.
예수님의 출현은 새로운 종교문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죄인 들로 하여금 예수님을 영접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시 기 위함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 되게 하시는 예수]라는 주제로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1. 하나님께로 부터 보냄 받은 세례요한
세례요한은 구약의 메시아에 대한 마지막 선지자였습니다. 마11:13 ‘모든 선지자와 율법이 예언한 것은 요한까지니’ 그는 본문 6절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있으니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 라고 한 대로 그는 하나님께로부터 계 시로 사명을 받고 예수를 증언하러 나타난 것입니다. 보내심을 받는다는 아포스텔로(ἀποστέλλω)는 지정한 장소 로 가도록 명령을 받는다는 뜻으로 사명을 띠고 나선다는 말 입니다. 여기서 파생된 말이 아포스톨로스(ἀπόστολος), 사 도입니다.
보냄을 받은 자라는 뜻입니다. 예수께서 사도들을 세우실 때에 세상 교육의 정도에 따라 어 떤 시험을 쳐서 합격자를 뽑은 것이 아니라 주님이 부르신 것입니다.요15: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 를 택하여 세웠나니 ..’ 본문 8절 ‘그는(세례요한)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 언하러 온 자..’였습니다. 증언하다는 말, 말투스(μάρτυς)는 순교하다는 말이기도 합니다.목숨 걸고 증언한다는 뜻입니다. 19-23절에서 세례요한 자신이 누군지를 설명합니다. 유
대사 회에 죄를 지적하고 회개를 외치니까 사람들은 세례요한이 엘리야인가 의심했습니다. 21절에 보면 그들은 모세의 예언 신18:15을 또 오해하고 그 선지자라는 말이 그냥 큰 선지자인줄 착각하면서 세례요한 이 그 선지자인가 했습니다. 신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여기 모세의 예언은 모세 그 후계자들이 나올 것을 말하고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예수님의 출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물론 예수님께서는 세례요한을 엘리야같이 여기셨습니다.
마11:14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 이 말씀은 단지 그의 활동이 엘리야처럼 능력있게 증거하는 것을 두고 하신 말씀입니다. 세례요한은 이사야의 예언을 들어 자기는 오직 이스라엘의 구원자 메시아의 도래를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 곧 예언자라 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성자가 세상에 오신 근본 목적이 무엇입니까?
2. 예수님을 믿어 하나님의 자녀 되게 하심
예수님은 어떤 분이시기에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가능케 하시겠습니까?
1)참 빛 되신 예수님
본문 9절에는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 이 있었나니’라고 했습니다. 세상을 조금씩 밝게 한 선구자적 인물들이 시대마다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태양이 나타나 면 그 모든 빛들은 다 효력이 없습니다. 예수님이 태양 같은 참 빛으로 오셨습니다.
2)창조주 되심
10절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다고 했습니다.예수께서 창조자 되심을 세상이 모릅니다. 예수께서는 이스라엘 땅에 오셨지만 그들의 심령이 어두워 백성들이 영접하지 않았습 니다(사1:4). 예수님은 일반 사람으로는 할 수 없는 기적을 보여 주셨습니다. 사람을 새롭게 하실 수 있는 창조자임을 보이신 것입니다. 물이 포도주로, 죽은 자를 살리신 것 등...
3)예수를 영접하는 자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하나님의 계시적 인 일이라고 12-13절에서 말합니다. 마10:40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요14: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 하나니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 지의 말씀이니라’
4)생명의 말씀이 화육인신하심
그 생명의 말씀이 육신을 입고 오신 분이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이십니다. 영원 전부터 존재하신 그 신성(神性)과 또 한 인간의 인성(人性)을 가지사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완전 한 중보자가 되신 것입니다. 본문 14절‘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 가 충만하더라’ 딤전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 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사람의 말은 외부에서 들려주는 것과 문화에서 경험하여 얻 는 지식으로 말하고 종교도 만들고 그럽니다. 그러나 진리 자 체가 내부에 있고 육신을 입고 오신 예수님은 사람들의 말과 완전히 다른 분입니다. 때문에 우리를 진리로 확실하게 하나 님의 자녀로 만들 수 있는 분입니다.
5)육으로 오시기 전부터 계심
세례요한은 예수님보다 6개월 전에 출생했습니다만(눅1:13, 26) 예수께서는 육신으로 오시기 전부터 자기 앞서 선재하신 분이라고 15절에서 증언했습니다. 요8:58 ‘예수께서 이르시 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 터 내가 있느니라 하시니’ 예수님은 영원 전부터 계셨기에 우리에게 영원의 세계가 어 떤 건지를 알게 하실 수 있고 영생을 주실 분입니다.
6)율법보다 더 은혜로운 예수님
유대인들은 율법을 자랑하나 지키지도 않았지만 그것으로 구 원도 얻을 수 없습니다. 이제는 율법보다 더 은혜롭게 하나님 의 자녀가 되고 은총을 받도록 성자 예수께서 오신 것입니다. 본문 17절‘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 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여전히 세상은 도덕과 과학으로 잘 살려고 노력을 하지만 율 법을 가진 유대인들처럼 영생을 얻을 방법은 없습니다. 허점 이 있는 인간 모세로 통해 준 율법보다 예수님은 더 좋은 은 혜와 진리로 우리를 인도하셔서 하나님 자녀 되게 하시는 분 입니다.
7)공개적이고 객관적이며 신빙성이 있음
예수교는 불교처럼 입산수도를 하는 개인 수양의 종교도 아 니며 어느 국한된 지역에서 신도들끼리 모여 상식적인 삶을 벗어난 이단 집단이 아니라 삶의 현장 가운데서 진리의 효능 을 증언하는 오픈된 종교입니다. 본문 20절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 사람의 인격이든 종교생활이든 진실하면 숨지 않고 반드시 정의는 공개적으로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숨는 것은 죄 중 에 있기 때문입니다(창3:8).
눅11:33 ‘누구든지 등불을 켜서 움 속에나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는 들어가는 자로 그 빛을 보 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의 독생자의 영광을 영접하는 자는 곧 하나님의 자녀 가 되는 권세를 주신다 하셨습니다. 얼마나 예수님의 그 인격 이 믿을 만하고 그 사활(死活)의 역사가 타 종교와 크게 비 교되는지 우리는 감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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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사이버신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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