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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 찬양

에배소서 정용섭 목사............... 조회 수 2346 추천 수 0 2011.02.16 01: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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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엡1:3-14 
설교자 : 정용섭 목사 
참고 : http://dabia.net/xe/463209 

emoticon 정용섭 목사 2011.1.2

그리스도 찬양

엡 1:3-14/ 성탄절후 둘째 주일/ 1월2일

 

     오늘 설교의 본문인 엡 1:3-14절은 2천 년 전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부르던 찬송의 내용입니다. 그들은 예배와 기도 모임에서 이 내용으로 기도하고 찬송을 불렀습니다. 여기에 그들의 가장 기본적인 신앙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천 년 전 초기 그리스도인들만이 아니라 오늘 우리들도 똑같이 불러야 할 찬송입니다. 찬송은 영혼의 깊은 곳에서 나오는 기도이며 신앙고백입니다. 생명의 중심에서 우러나오는 영혼의 노래입니다. 오늘 많은 경우에 예배와 찬송이 형식으로 떨어지거나 감정에 치우칩니다. 양쪽 모두 찬송의 근본 의미를 놓치는 겁니다. 영혼의 노래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무엇을, 누구를 찬송하는 걸까요? 답은 명확합니다.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그에게 영광을 돌립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이 창조주이시고, 우리가 피조물이기 때문입니다. 창조주의 창조주 되심을 영혼의 깊이에서 인정하는 영적 태도가 바로 찬송입니다. 오늘 본문이 이 사실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따라가겠습니다.

 

    신령한 복

     본문은 찬송의 이유를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주셨다는 사실이 그 이유입니다. 영적인 복은 세상의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입니다. 그 어떤 것으로도 상대화되지 않는 복입니다. 세상의 출세나 재산증식을 가리키는 게 아닙니다. 어떤 분들은 영적인 복을 세속적인 복과 혼동합니다. 수입이 많아지고 자식이 잘 되는 것을 영적인 복으로 간주합니다. 성서에 후손과 땅에 대한 약속이 나옵니다. 물질적으로 넉넉하게 살게 될 것이라는 말도 나옵니다. 그러나 그것이 핵심은 아닙니다. 복의 근원이 하나님께 놓여 있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이지 물질적이고 세속적인 복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만약 그리스도인이면서도 그런 세속적인 복을 위해서 신앙생활을 한다면 사람들이 무당을 찾아가는 것과 다를 게 하나도 없습니다. 속칭 ‘남묘호랑개교’를 따르는 사람들과도 다를 게 없습니다. 이런 설명은 그렇게 고상하고 어려운 게 아닙니다. 아주 실질적인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가난하지만 서로 신뢰하고 사랑하는 가족관계에서 사는 게 좋은지, 돈은 많지만 서로 경쟁하고 욕심에 치우친 가족관계에서 사는 게 좋은지 생각해보십시오. 둘 다 원하시나요? 둘 다 가능한 게 아닙니다. 더구나 신령한 것과 세속적인 것은 질적으로 다른 것이기 때문에 비교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스도교 신앙은 원천적으로, 전적으로 신령한 것에만 집중하는 삶의 태도입니다. 그게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가르쳤습니다. 구원에 이르기를 힘쓰라고 말했습니다. 영적 각성을 말합니다. 이런 영적 각성이 없으면 우리는 순식간에 세속적인 복에 치우치게 됩니다.


     신령한 복은 구체적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입니다. 5절 말씀은 이렇습니다.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런 표현이 약간 이상하게 들릴지 모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지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냐고 말입니다. 우리가 예수님과 똑같은 차원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예수님은 존재론적으로, 선재적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우리는 예수님께 의존적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된 것입니다. 하나님이 사람처럼 자식을 두는 분은 아닙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믿는 이들의 관계에 대한 은유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다는 뜻입니다. 이 사실은 우리가 죄로 인해서 하나님과 분리되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생명으로부터 분리되었다는 뜻입니다. 이건 분명합니다. 그 무엇으로도 우리 스스로 생명을 완성할 수가 없습니다. 모두가 죽는 것은 물론이고, 죽기 전이라도 공허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는 것은 예수님을 통해서 사죄를 얻고, 생명을 얻었다는 뜻입니다. 그 사실을 에베소서 기자는 7절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이 문장을 정확하게 읽어야 합니다. 우리의 ‘업적’을 통해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서 생명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은혜가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이것이 곧 신령한 복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우리는 찬송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두 가지 질문을 하게 될 겁니다. 당연히 질문해야 합니다. 하나는 생명을 얻었다는 사실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가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아들, 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고 해도 세상 사람들과 다를 게 하나도 없는 것 같습니다. 믿는 사람도 늙고, 실수하고, 공허감을 느끼고, 좌절하기도 합니다. 생명을 얻었는데도 불구하고 손에 잡히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구원의 확신도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믿음이 없어서 그런가보다 하고 낙심합니다. 거꾸로 이런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열정적으로 매달리기도 합니다. 부흥회를 쫓아다니거나 특새에 참석합니다. 여러 종류의 신앙프로그램에 매달립니다. 그런 행사에 참석할 때는 뭔가 뜨거운 경험을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뿐입니다. 마치 통증 환자가 모르핀을 맞는 것과 비슷합니다.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아픕니다. 사죄를 받고 생명을 얻었는데도 왜 이런 삶이 계속될까요?


     또 다른 질문은 그리스도의 피로 어떻게 사죄를 받을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생각해보십시오. 그리스도의 피는 십자가 처형을 가리킵니다. 예수님 당시의 십자가 처형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정치적인 차원의 형벌이었습니다. 예수님은 로마법에 의해서 사형을 당하셨습니다. 이것을 실질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미 종교적으로 해석된 교리를 믿고 있어서 그 사건의 실질적인 맥락을 놓칠 수가 있습니다. 바울은 당시의 상황을 이렇게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고전 1:23) 모세의 율법을 지키면서 가장 종교적인 사람들이었던 유대인들은 십자가의 죽음을 사죄의 길로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거룩한, 종교적인 죽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방인들에게 십자가의 죽음은 사회 전복을 시도했던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이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당시 모든 이들이 가장 비참한 죽음으로 생각하던 것이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죄를 용서받았다거나, 구원받았다거나 생명을 얻었다고 주장할 수 있을까요?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그런 주장을 하던 초기 그리스도인들을 얼마나 무시했을지는 불을 보듯 분명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는 사실에 대한 찬송은 두 가지 질문이 따라온다고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하나는 우리가 여전히 생명을 완전히 얻지 못했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십자가 처형은 저주스러운 죽음이었다는 것입니다. 생각이 있는 사람들이라고 한다면 누구나 궁금하게 생각할 내용입니다. 여기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조건 믿어야 하나요? 계속 의심만 해도 될까요? 성서의 대답을 들어봅시다.

 

    구원의 비밀

     에베소서 기자는 그리스도의 피를 통한 사죄를 ‘비밀’이라고 말합니다.(9절) 비밀은 아는 사람만 압니다. 그것은 일종의 암호와 같습니다. 군대에서 암호를 통해서 피아를 구분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적군은 암호를 알 수 없습니다. 아군이라 하더라도 암호를 듣지 못했으면 알지 못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행하신 하나님의 구원 사건은 비밀입니다. 만약에 그것이 모든 사람들에게 확 드러난 일이라면 무의미합니다. 당시 사람들은 십자가 처형은 거리끼고 미련한 것으로만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사죄의 길이라는 사실은 비밀이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는 사실도 겉으로 어떤 표시가 나는 게 아닙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만 아는 비밀입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그 비밀을 어떻게 알았을까요? 에베소서 기자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을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8절) 지혜와 총명이 비밀의 문으로 들어가는 열쇠입니다. 지혜와 총명이 단지 지적인 능력을 가리키는 건 아닙니다. 머리가 좋다고 해서 이 비밀을 알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 하나님의 구원 행위를 깨닫는 것이 참된 지혜입니다. 바울은 이사야서(29:14)를 인용해서 하나님이 세상의 지혜와 총명을 폐하신다고 말했습니다.(고전 1:20) 예수의 십자가를 미련한 것으로 보는 세상의 지혜와 총명이 무능력하다는 뜻입니다. 예수님 당시에도 최고 지성인들이라 할 바리새인들이나 서기관들은 예수님을 인정하지 못했지만 세리와 죄인들은 인정했습니다. 예수님을 알아보는 것이 바로 지혜와 총명입니다.


    마지막 질문은 다음입니다. 왜 어떤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인정하고, 어떤 사람은 인정하지 않는 건가요? 왜 비밀을 아는 사람이 있고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요? 이것은 우리를 향한 질문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되었을까요? 왜 우리는 부처나 공자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게 우리의 운명을 걸게 되었을까요? 대답하기가 참으로 어려운 질문입니다. 우리가 남보다 더 똑똑하거나 잘난 것은 아닙니다. 삶의 조건이 특별히 좋거나, 특별히 나쁜 것도 아닙니다. 다른 이들보다 더 착한 것도 아닙니다. 도대체 무슨 이유로 예수의 피를 통해서 우리가 용서받았다는 사실을 알고 믿게 된 것일까요?


     에베소서 기자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11절) 에베소서 기자는 이 사실을 5절에서도 이미 언급했습니다. 하나님의 섭리, 그의 예정 이외에는 다른 대답이 있을 수 없습니다. 지금 우리가 샘터 교회로 모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어떤 이유와 근거가 있을까요? 나의 의지와 노력이 개입된 건가요? 아닙니다. 그분의 계획에 의해서 예정된 것이라는 대답 이외에는 없습니다. 이런 대답으로는 여러분들의 노력이 인정받지 못해서 허무한가요?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의 책임도 결국은 그 모든 것을 예정하신 하나님께로 돌아간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닙니다. 섭리와 예정은 그런 것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가르침입니다. 그런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겁니다. 하나님의 구원 행위 앞에서는 우리의 논리가 폐기될 수밖에 없다는 고백이며, 영적 통찰입니다.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신령한 복을 받은 사람이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습니까? 어떻게 잘잘못을 계산할 수 있겠습니까?


     이제 여러분은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왜 하나님의 섭리와 예정을 말했는지, 그래서 왜 하나님을 찬송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알았을 겁니다. 우리도 그들과 똑같이 찬송을 불러야 합니다. 찬송을 부르기에는 여러분이 감당해야 할 세상 삶이 너무 혹독하거나, 반대고 너무 지루하거나, 또는 너무 자극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것은 그것대로 살아내야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영혼은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허락하신 신령한 복에 전적으로 기울어져야 합니다. 여러분이 실제로 그렇게 살아간다면, 당연히 그래야하지만, 어떤 형편에서도 그리스도를 찬양할 수 있을 겁니다. 그것이 생명의 가장 분명한 현실성(reality)입니다. 2011년 한해 우리 모두 주님을 찬양하며 살아갑시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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