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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한 생활을 하라

야고보서 빛의 사자............... 조회 수 1672 추천 수 0 2014.03.24 07:5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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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약1:26-27 
설교자 : 한태완 목사 
참고 :  

경건한 생활을 하라

본문: 야고보서 1: 26- 27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먹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

한국 교회는 온 세계의 부러움을 사고 있습니다. 선교 100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를 갖게 됐고, 두 번째로 많은 선교사를 보내는 나라가 됐습니다. 도처에서 한국의 도움을 기다리며, 한국 교회를 배우려고 세계 각지의 젊은이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한국 교회의 성장 동력은 경건의 실천에 있었습니다. 새벽기도와 가정예배, 말씀 중심의 사경회, 그리고 말씀을 지키려고 애쓰던 순교적 신앙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경건의 모습들은 안타깝게도 변질되고 있습니다. 기복적 신앙을 추구하고 교회의 성장을 위해서라면 세속적 방법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교회와 세상의 구별이 사라지고 있는 것입니다.

교회가 세속화되면 맛을 잃게 됩니다. 맛을 잃은 소금은 버림을 받고 짓밟히기 마련입니다. 교회는 교회다워야 합니다. 교회가 경건의 능력을 회복할 때, 우리는 맛을 찾고 온 세상을 비추는 거룩한 빛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된 경건한 생활이란 무엇을 이야기 합니까?

첫째는 자기 혀와 입술을 지키는 삶입니다. 즉 말을 아껴야 합니다. 경건한 사람은 자기 혀에 재갈 먹여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 자신의 장점이 최대의 약점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자신의 약점이 최대의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로마 제국 시대 최고의 재담가는 마커스 시세로였습니다. 그는 뛰어난 웅변술 덕분에 로마 최초로 국부 칭호를 듣고 집정관의 벼슬에까지 오르게 되었습니다. 명성이 높아지자 그는 더욱 웅변술에 전력해 데모스테네스(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뛰어난 웅변가)와 쌍벽을 이룰 만큼 높은 경지에 들어섰습니다. 그러나 시세로는 웅변술에 부합할 만큼의 인품을 갖추지 못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자기의 말재주만 믿고 남의 험담을 서슴지 않았고 자화자찬하는 버릇이 날로 심해져 갔습니다. 결국 그는 말년에 옥타비아누스(Octavianus:로마의 초대 황제)의 미움을 받아 목이 잘려 죽게 되었습니다.

사람의 실수는 거의 말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성경은 교훈합니다.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거니와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며 성내기도 더디하라 사람의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니라’(약1:19-20)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의인의 혀는 천은과 같거니와 악인의 마음은 가치가 적으니라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하나 미련한 자는 지식이 없으므로 죽느니라’(잠10:19-21)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기우고 그 입술을 닫히면 슬기로운 자로 여기우니라(잠17:28)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그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잠21:23).

둘째는 고아와 과부를 돌아보는 것입니다.(출22:22, 신24:17, 신27:19)

또 주린 자에게 네 식물을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네 집에 들이며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사58:7)

누가 이 세상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막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할까보냐’(요일3:17)

본문 27절을 다시 보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옛날에 경건한 사람들은 늘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자세로 길을 걸어 다니다가 나무에 이마를 부딪혀 피를 흘리게 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이마에 피가 흐르는 사람을 보면 경건한 사람이라고 했답니다. 그런데 나중에는 이 말을 듣고 싶어하던 바리새인들이 아예 집에서 나올 때부터 자신의 이마를 벽에 찧어 피를 흘리며 나왔다고 합니다. 그들의 경건은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토마스 왓슨이 말한 대로 거짓 경건은 이중 죄악입니다. 경건에 대한 전통적 개념은 정적이며 고요한 것을 의미합니다. 경건에 그런 요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참된 경건이란 동적이고 활기찬 것입니다.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딤후3:5)

셋째는 본문에서 참된 경건은 세속에 물들지 않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안토니오는 자기의 가산을 다 나눠 가난한 사람을 주고 굴속에 들어가 은둔생활로 고생하였습니다. 하루는 하늘에서 들리는 소리가 "안토니오야, 네가 아무리 경건하게 살고자 하지만 알렉산드리아에서 헌 신을 고치는 노인만 못하다" 하는 말이 들리었습니다. 그래서 안토니오는 곧 알렉산드리아로 가서 신 고치는 노인을 방문했습니다. 노인은 성자가 오므로 반가히 환영해 드렸습니다. 안토니오는 노인에게 묻기를 "노인은 어떤 방식으로 살아가십니까?" 하였습니다. 노인이 대답하기를 "우리는 생활이 가난하므로 매일 신 고치는 것으로 생활비를 삼고, 저녁에는 가정예배를 보고, 아이들에게 하나님 공경하는 법을 배워주는 것으로 과정을 삼습니다."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이 경건한 생활에 대하여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세상과 등지는 생활이라고 생각해 불의와 빈곤과 죄악으로 가득차 있는 이 세상에서는 경건한 생활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산으로, 기도원으로 가서 생활하는 것이 경건한 생활인줄 압니다. 그러나 경건한 생활이란 별난 생활방식이나 모양에 있지 않습니다.

경건생활이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생활을 말합니다. 사람을 두려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하나님을 향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의를 행하는 생활이 경건생활입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면서 불의한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성경읽기를 소홀히 할 수 없으며 말씀 앞에 순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든 생활이 하나님과 연결된 것이 경건한 생활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는 생활입니다. 그리고 경건한 생활은 이웃을 사랑하는 삶입니다. 예수님께서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을 실천하며 사시길 바랍니다.

경건은 세상 속에서의 삶과 인간관계에서 드러나는 그리스도인의 자세를 의미합니다. 참된 경건은 사람을 세상에서 몰아내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더 잘 살면서 세상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스도인이 세상과 하나님 나라를 이원적으로 분리해서 사는 것은 바른 삶이 아닙니다. 하나님 나라를 사는 삶은 이 세상에서 경건하게 사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무엇에든지 참되고 경건하고 옳고 정결하고 사랑할 만하고 칭찬할 만해야 경건한 그리스도인이라 할 것입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딤전4: 7, 8)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예수님을 닮는 것입니다. 주님의 마음을 닮아가고 주님의 모습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는 것입니다. 경건은 무엇입니까? 경건은 하나님을 닮는 생활입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은 풀무에 연단한 금으로 믿음을 갈고 닦아 연마할 때 빛나는 것입니다. 예배도 경건에 이르는 연습의 일부분입니다. 그러면 언제까지 이 연습을 해야 할까요? 이 세상을 떠날 때까지 해야 합니다. 날마다 거듭해야 합니다. 완전하고 흠이 없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려면 계속 연습하고 계속 성장해야 합니다. 은혜와 진리에서 자라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까지 이르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그대로 닮은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주님을 바라보는 동안 나도 모르는 사이에 주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바라보는 것은 사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님의 얼굴, 성품, 생활을 닮으려면 주님을 사모해야 합니다. 주님의 얼굴을 닮으려면 주님의 마음을 배워야 합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마11:29)

우리는 온유와 겸손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태양처럼 빛나지는 못해도, 태양 광선을 반사하는 달빛처럼 그리스도의 위대한 사랑의 빛, 온유의 빛, 겸손의 빛, 봉사의 빛을 이 세상에 반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합시다. 예수님의 제자답게 경건하고 의롭게 사는 자가 됩시다.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가 복이 있고,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가 복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박해를 받으리라’(딤후3:12)

하나님은 경건한 성도를 사랑하셔서 천군과 천사를 보내어 보호하십니다. 하나님은 경건한 성도를 사랑하셔서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십니다. 하나님은 경건한 성도가 이 세상을 떠나는 날 하늘나라의 영광스러운 반열에 세우십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을 경외하며,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며, 자신을 타락한 세속으로부터 지켜 거룩하게 살아가는 경건한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 우리로 하여금 겸손으로 무장케 하심으로 우리가 교만과 아집을 버리게 하시고 인자와 온유로 옷 입게 하심으로 우리와 함께 살고 우리를 만나는 사람들이 마음의 평안과 기쁨을 누리게 하시옵소서. 우리가 근면과 인내와 성실이란 무기를 갖춤으로 우리에게 맡겨진 사명을 감당케 하시며 봉사의 마음을 갖게 하심으로 우리가 다른 사람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민첩하게 보는 눈을 주시고 그들을 가까이 돕게 하시며 주님께서 항상 우리와 함께하심을 의식함으로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주님께 하듯 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그렇게 하므로 사람들이 우리에게서 주님의 거룩한 모습을 발견하게 하옵소서. 우리를 위하여 죄 없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한태완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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