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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46) 예언은 공상이 아닙니다 (단 11:40-45)
< 성도의 궁극적인 승리 > 다니엘 11장은 ‘예언장’이란 별명을 붙입니다. 1-2절은 바사에 대한 예언, 3-4절은 헬라 제국에 대한 예언, 5-20절은 수리아와 애굽의 전쟁에 대한 예언, 21-35절은 안디오쿠스 에피파네스에 대한 예언으로 이 구절까지는 과거의 사건에 대한 예언입니다. 그리고 36-45절은 적그리스도와 관련된 예언입니다. 적그리스도는 ‘열조의 신’이란 표현을 보면 유대인일 가능성이 크고, “여자의 사모하는 것을 돌아보지 않는다.”는 표현을 보면 호모일 가능성도 큽니다(37절). 또한 ‘세력의 신’이란 표현을 보면 적그리스도가 힘을 정의로 여기는 존재입니다(38절). 결국 적그리스도의 무력행사에 의해 대환난이 벌어지고, 인류 최후의 전쟁인 아마겟돈 전쟁이 벌어집니다(40-45절). 그러나 그 전쟁에서 적그리스도는 순식간에 멸망합니다. 결국 악의 세력은 멸망하고 선이 반드시 승리합니다. 지금 세상을 보면 악이 훨씬 더 강하고 성공적인 것 같습니다. 때로 진실한 믿음을 가져도 일시적으로는 더 어려움을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인 승리는 믿는 자들의 것이고, 기도하는 자들의 것이고, 사명을 위해 애쓰는 자들의 것입니다. 결국 다니엘의 예언장은 ‘최종 승리에 대한 확신’으로 끝납니다. 사실상 모든 예언은 궁극적으로 ‘선의 승리에 대한 확신’을 지향해야 합니다. < 예언은 공상이 아닙니다 > 예언은 공상이 아닙니다. 예언은 열광적인 황홀경의 산물도 아닙니다. 열광적인 황홀경은 신으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았다는 주장을 가지고 기존 질서를 위협합니다. 그래서 열광적인 황홀경은 지배 권력에 대한 종교적 반항의 표출로 나타날 때가 많고, 자신들에 대한 이해와 지위를 진작하는데 심리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소외된 사람이나 소유를 잃고 심한 마음의 상처를 당한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열광적인 황홀경은 새로운 계시와 사상을 주입하는 효과적인 통로가 되고, 공동체 안에서의 지도력을 강화하는 것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잘못된 지도자에 의해 의도적으로 조장되기도 합니다. 물론 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적인 복음과 동떨어진 ‘내가복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어떤 예언적인 메시지가 당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보편적 도덕과 가치관을 심각하게 저해한다면 그것을 받아들이지도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잘못된 예언적 메시지의 부작용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크고, 그것이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교회에 대한 가치와 인식을 심각하게 훼손시키기 때문입니다. 시골의 어떤 교회에서는 목사가 심방을 끝내고 가면, 목사가 먹다 남은 음식을 먹으려고 경쟁이 벌어집니다. 그 음식을 먹으면 축복이 임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거룩하게 구별된 삶이 아니라 비정상적인 삶입니다. 그런 모습은 기독교의 가치를 저하시킵니다. 미신적인 신앙은 본인에게는 물불을 가리지 않게 하지만 외부 사람들 보기에는 아주 민망한 행동이 됩니다. 성도는 다른 삶을 살아야지 비정상적인 삶을 살면 안 됩니다. ‘상식을 초월한 것’과 ‘상식을 벗어난 것’은 아주 다른 것입니다. 예언은 미래에 대한 신비한 상상만이 아닙니다. 사실상 성경적인 예언은 예언을 통해 복음에 대한 친밀성을 깊게 하고, 낙심한 심령들에게 위로와 새 힘을 공급하며, 변화되고 구별된 삶을 향한 창조적 반응을 유도하는 예언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도 그렇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행동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 글 : 이한규http://www.john316.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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