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넷을 항해하면서 발견한 다시 읽고 싶은 글을 스크랩했습니다. 인터넷 공간이 워낙 넓다보니 전에 봐 두었던 글을 다시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래서 스크랩할만한 글을 갈무리합니다. (출처 표시를 하지 않으면 글이 게시가 안됩니다.) |
출처 : |
---|
솔 타이는 우리 말로 ‘영적 유대’ 또는 ‘영적 얽힘’으로 번역될 수 있는 말이다. 전자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이해하는 말이며, 후자는 부정적인 면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러나 솔 타이는 이 두 가지 면을 다 포함하는 말이므로 어느 하나로만 표현하면 다른 면이 축소되므로 영어 표현을 그대로 옮겨 사용한다.
솔 타이는 두 사람 이상의 사이에서 관련된 관계의 산물이다. 특히 부정적인 면이 강하다. 특히 가족이나 혼인 관계의 남녀, 사제간의 관계 등에서 이러한 솔 타이가 형성된다. 정직한 성품이 여자가 사기성이 많은 남자와 결혼하였다. 그녀는 남편의 사기성을 깨닫고 이를 지적하였고 이 때문에 많은 갈등을 겪었지만 결혼 생활을 계속 이어갔다. 처음에는 그러한 남편의 성격이 맞지 않아 부부 싸움이 잦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그녀는 남편의 그러한 성향을 닮아가기 시작했고 친정 식구들은 남편처럼 변해버린 그녀를 기피하게 되었다. 자신도 남편의 사기성을 닮아버렸다. 이것이 솔 타이이다.
1)성경의 기록
솔 타이란 말은 성경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창세기 2장은 남편과 아내와의 관계에 대해 이렇게 기록한다.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찌로다”(24절). ‘연합하다’는 말의 히브리어는 다바크(dabaq)인데 이 말은 ‘들어 붙다, 접착되다, 단단하게 붙다, 가까이 따르다, 합세하다’ 등의 뜻을 가진다. 성경은 우리가 오직 하나님께만 연합되기를 바란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순종하며 그를 경외하며 그 명령을 지키며 그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에게 부종하고(다바크)”(신 13:4). “나의 영혼이 주를 가까이 따르니(다바크)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거니와”(시 63:8).
신약에서 구약의 다바크의 뜻을 가진 단어는 프로스콜라오마이(πρόσκολλάομαι, proskollaomai)(마 19:5; 막 10:7 참조)이지만 프로스메노(προσμένω, prosmeno)라는 말도 사용된다. “저가 이르러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기뻐하여 모든 사람에게 굳은 마음으로 주께 붙어 있으라(프로스메노) 권하니”(행 11:23).
사무엘 상 18:1에서 “다윗이 사울에게 말하기를 마치매 요나단의 마음이 다윗의 마음과 연락되어 요나단이 그를 자기 생명 같이 사랑하니라”( when he had finished speaking to Saul, the soul of Jonathan was knit to the soul of David, and Jonathan loved him as his own soul. NKJV)에서 두 사람의 맹세로 솔 타이가 이루어졌음을 본다. 솔타이는 마치 실로 엮듯이 묶이는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부정적인 솔 타이일수록 그 유대는 강하다. 요나단은 아버지보다 다윗을 더 소중하게 생각한다. 다윗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나단보다 하나님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했다. 다윗은 하나님과 강한 솔 타이를 맺고 있었으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하나님을 의지했다. 요나단은 다윗을 소중히 여겼지만 다윗은 하나님을 소중히 여겼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항상 다윗의 힘의 근원이 되었다.
룻과 나오미의 솔 타이는 건강한 유대를 만들었다. 늙은 시어머니와 젊은 며느리의 관계는 서로 돕는 관계이다. 솔 타이는 기도 동역자, 종교적 지도자, 종교적 멘토 사이에 쉽게 형성된다. 담임 목사와 성도 사이에 형성되는 솔 타이는 교회를 강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이단의 지도자와의 솔 타이는 그 영혼을 망하게도 한다.
2)부부 관계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도록 지음을 받았다. 그러한 이유로 인하여 가장 보편적인 관계가 부부 관계이다. 절대적인 유대를 이루어야 하는 관계이다. 성경도 이를 적극 지지하여 두 몸이 한 몸을 이루는 관계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부부 관계는 솔 타이의 전형을 이루는 관계이다.
*불건전한 관계
하나님이 허락하신 결혼 관계 이외에 성 관계를 가지면 관계를 가진 그 사람들 사이에는 영적 결합(spiritual tie), 영혼의 결합(soul-tie) 및 육신의 결합(body-tie)의 삼중 관계가 형성된다(고전 6:15-20).
간음과 음란 행위를 통하여 음란과 정욕의 영이 역사하고, 성적 파트너와 ‘한 몸’(one flesh)이 됨으로 해서 상대자가 가진 모든 불경건한 영적, 혼적, 육신적인 관계를 그대로 전수받게 된다. 어떤 한 사람과 성적 관계를 가지면 그 사람이 이전에 가졌던 모든 성적 파트너의 나쁜 영향력을 그대로 받게 된다는 말이다.
2)부모와 자녀 관계
자녀는 부모를 거울로 삼아 성장한다. 그러므로 부모는 모든 면에서 자녀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 좋은 면 뿐만 아니라 나쁜 면도 그대로 영향을 끼친다. 자녀에게 지나친 간섭이나 강요는 나쁜 솔 타이를 만들어낸다. 언어 습관이나 행동을 부모와 똑 같이 행하게 된다.
3)권위자와의 관계
부모 외에 과거 나의 권위자 (연장자 친척들, 직장이나 군대의 상사나 상관, 교회의 지도자나 목회자들 등)사이에 생긴 불경건한 솔 타이도 끊어야 한다. 신앙 생활에서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바로 담임 목회자이다. 어떤 교회에 오래 다니면 그 교회 담임 목회자와 비슷하게 닮아가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좋은 점 뿐만 아니라 나쁜 점도 그대로 닮아간다.
4)친구 관계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이 있듯이 성장기의 자녀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친구 관계이다. 친구 한 사람 잘못 만나서 인생을 망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친구 한 사람 잘 만나서 인생의 전기를 만든 사람도 있다. 사람들은 친구와 교제하면서 자기도 모르게 닮아가기 때문이다. 이전에 내가 가진 친구 관계를 점검하면서, 그로 인한 모든 불경건한 솔 타이를 끊을 필요가 있다.
5)동료 신자와의 관계.
신자들을 주안의 형제 자매로서 사랑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야 한다(엡 4:16). 그리스도 안에서 신자의 관계는 한 몸에 붙은 각 지체와의 관계이다. 따라서 신자들은 서로 간에 솔 타이가 생겨서 상호 경건한 영향을 끼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들이 잘못될 경우에는 불경건한 관계로 발전되어 마귀에게 틈을 주게 된다(고후 2:11). 하나님이 허락하신 경건한 솔 타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사랑에 기초한 관계이지만 마귀적인 솔 타이는 탐욕에 그 기초를 둔다.
6)죽은 사람과의 관계
가족의 일원이나 친구가 죽었을 때 그 사람과 형성된 솔 타이를 끊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로 인한 슬픔이나 비탄으로 인해 생존자가 고통을 받는 경우가 많다. 성경에 보면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을 때 애통하는 기간은 보통 7일에서 한 달이다. 야곱이 죽었을 때 요셉은 7일 동안 애통해 했다(창 50:10). 아론이나 모세가 죽었을 때 이스라엘 사람들은 한 달 간 애통해 했다(민 20:29; 신 34:8).
너무 오래 동안 애통해 하는 것은 그만큼 솔 타이가 깊게 형성되었음을 의미하며 그럴 때 생존자에게 슬픔의 영, 비탄의 영, 고독의 영이 발판을 삼고 침투할 우려가 많다. 한편, 사랑하는 죽은 가족의 일원과 교통하기를 원할 경우 그 사람에게 ‘가계의 영’이 쉽게 침투한다.
7)당파와 교파.
교회 내에서 당 짓는 사람들 사이에 솔 타이가 강하게 형성된다(고전 3:4-5). 특히 주의해야 할 사실은, 내가 오랫동안 신앙 생활을 해 온 특정 교파나 특정 교회와도 솔 타이가 형성된다는 사실이다. 교파나 교단은 몸인 그리스도의 다양한 한 지파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곳이지만, 이 세상에서 어느 것도 완벽한 것은 없기 때문에, 그런 교파나 교회와 나 사이에 솔 타이가 생겨서 다른 교파나 다른 교회를 수용하지 못하는 배타적 성향을 띄기 쉽다.
특정 교단에서 신앙생활을 한 사람은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도 그 교단에 속한 교회에만 출석한다. 물론 자기가 은혜를 받았고 또한 익숙하고 편한 곳에서 신앙 생활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런 긍정적인 측면 외에도 솔 타이로 인해 특정 교파나 교회에 나 자신을 제한하여 새로운 가능성에 문을 닫는 것은 현명한 처사라고 할 수 없다.
내가 속한 특정한 교파나 특정한 스타일의 예배 사이에 맺어진 솔 타이를 끊을 때 우리는 보다 자유롭고 개방적인 태도가 되어 과거의 좋은 전통을 유지하는 동시에 성령의 새로운 사역에 쉽게 마음 문을 열 수 있을 것이다. *
8)기타 솔 타이가 생기는 경우
–서로 비슷한 생각이나 마음을 가질 때 솔 타이가 형성된다.
–나쁜 일을 공모할 때, 공모자 사이에 솔 타이가 형성된다.
–이념이나 사상을 공유할 때
–어떤 사람에 대해 특정한 감정을 가질 때
–어떤 사람을 미워하거나 증오할 때.
–어떤 사람과 오랫동안 같이 교제했을 때
–어떤 물건, 동물을 좋아할 때
–애완동물이나 마스코트 같은 것.
–스포츠, 오락 등도 지나치면 솔 타이가 생김.
–중독 증세. 마약, 술, 담배. 인터넷, 포르노(음화) 등으로 인해 솔 타이가 생긴다.
9)솔 타이를 끊기
-용서하라.
-원수 갚는 것은 하나님께 맡겨라.
-받은 은사에 만족하라.
-겸손하라.
-공동체 의식을 가져라.
|
혹 글을 퍼오실 때는 경로 (url)까지 함께 퍼와서 올려 주세요 |
자료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 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