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넷을 항해하면서 발견한 다시 읽고 싶은 글을 스크랩했습니다. 인터넷 공간이 워낙 넓다보니 전에 봐 두었던 글을 다시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래서 스크랩할만한 글을 갈무리합니다. (출처 표시를 하지 않으면 글이 게시가 안됩니다.) |
출처 : | https://news.v.daum.net/v/20200422163012895 |
---|
"지구 살리려면 원주민의 지혜 배워라"
1만1500년 알래스카 지역 미국원주민의 생활 모습을 재현한 그림.
전세계에 흩어져 사는 원주민들은 지구 전체 인구의 5%도 채 안되지만 지구상 생물 다양성의 80%를 보호하고 있다. 원주민들은 전지구적인 기후변화에 가장 취약하지만 수천년 동안 토지 관리, 지속가능성, 기후 적응에 필요한 시스템을 발전시켜왔다.
4월 22일은 50주년을 맞는 지구의 날이다. 영국 BBC는 원주민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지혜에서 현재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단초를 찾을 수 있다며 5가지 사례를 제시했다. 유엔 기후변화 사무국의 코코 워너 박사는 "원주민들이 기후변화에 맞서 싸우는 데 매우 중요하다"며 “인류의 가치 시스템을 원주민들과 결합하고 발전시켜 나간다면 긍정적인 힘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주민들이 수천년간 축적해온 경험과 지식이 실제로 기후변화를 막는 데 효과가 있을까. 지구의 날 50주년을 맞이해 5가지 원주민 기후변화 개척자 사례를 들여다봤다.
사하라 사막 주변:말라붙은 지구를 녹지화하다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주변 전역에서 이뤄진 고대 농업 기술은 반건조 지역에서 생명을 다시 불어넣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자이(Zai)’로 불리는 전통적인 관습은 1980년 부르키나 파소에서 부활했다. 우기가 오기 전 땅에 작은 구덩이를 파고 퇴비와 비료를 넣은 뒤 씨를 심는 방법이다.
이는 지구 온난화로 불확실성이 커지고 강우량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물이 부족한 지구에서 물을 지키는 효과를 가져오며 토양을 비옥하게 만든다. 자이는 니제르와 말리, 세네갈, 차드 등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식량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
차드의 목축 커뮤니티에서 온 힌두 오우마로우 이브라힘은 “자이를 이 지역에서는 카랄이나 부리예로 부른다”며 “우기 직후에 씨를 심는데 다만 땅에 여전히 습기가 있을 때 심는다”고 말했다.
이 지역 원주민들은 역사나 위치, 조건에 따라 계절을 7개로 분리하고 농법을 개발하고 있다. 천문학과 기상학은 콩이나 옥수수, 수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물을 언제 심을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브라힘은 “우리 민족은 수세기 동안 살아남았다”며 “자이가 잘 작동한다는 증거”라고 밝혔다.
호주: 불로 불에 맞서다
호주에서는 보금자리들이 불타고 있다. 집이 불타고, 대체할 수 없는 숲이 불타고 있다. 빅토리아 주 정부 유인물 및 환경보호국(EPA) 제공
수천년 동안 호주 원주민들인 애보리진은 생물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식량을 생산하며 산불이 번지는 것을 막는 동시에 토양을 건강하게 유지하게 위해 땅을 태웠다. 호주 원주민들의 불 피우기에 정통한 빅토르 스테펜슨은 20년 동안 호주만의 문화로서의 ‘불태우기’를 가르치고 있다. 그는 2018년 중반에 이미 최근 일어난 호주의 대화재 재해를 예측하기도 했다. 그는 “기후변화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호주 땅을 보며 경종을 울린 것”이라며 “땅에 인위적으로 불을 피우는 것은 산불 관리에 역설적으로 큰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발생해 약 6개월간 지속된 호주 전역 대규모 산불로 34명이 사망하고 야생동물 10억마리가 사라졌으며 3000가구가 피해를 입거나 파괴됐다. 호주 원주민들의 인위적인 불태우기 전통은 호주의 생태계에 따라 다르다. 섬세하고 계산된 과정에 따라 이뤄진다. 환경이나 날씨, 계절이 적합하다는 계산에 따라 불을 내고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한다. 불의 규모와 강도를 낮춰 동물들이 도망갈 시간을 주고 삼림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수행된 인위적인 화재는 땅바닥의 쓰레기나 관목들을 제거해 자연 화재 발생을 막는다. 스테펜슨은 “수천년에 걸쳐 쌓여온 경험과 정보를 근거로 한 과학”이라고 말했다.
안데스 산맥: 잉카의 흔적을 따르다
마라 마을 부근에 있는 원형의 계단식 실험 경작지. 고대 잉카인들은 계단 높이에 따라 환경 조건이 미세하게 차이가 나는 점에 착안해 특정 농작물에 맞는 최적의 경작 조건을 찾는 실험장으로 사용했다. -사진제공 페루 문화청
페루의 ‘마추픽추’는 이 지역 고대 문명인 잉카 제국 사람들의 계단식 농업을 보여주는 상직적인 유적지다. 안데스 산맥의 높고 추운 땅을 파서 세운 돌담 사이에서 경작했다. 맞추픽추에서 보여준 고대 기술로 잉카 제국 사람들은 고산 지대라는 척박한 환경에서도 농작물을 재배했다.
이들은 라마와 알파카의 배설물을 비료로 활용해 과일이나 견과류, 채소, 향신료를 생산했다. 지금도 페루 안데스 산지에 100만ha(헥타아르) 규모의 계단식 농지가 있지만 상태가 좋지 않다. 이 지역 농부 윌슨 까사는 방치된 계단식 농지를 되살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
계단식 농지 개간으로 땅의 면적을 늘리고 물 사용을 줄이며 토양 침식을 방지한다는 점에서 기후변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다. 계단식 농지 사이사이에 있는 돌담은 낮에는 태양열을 흡수했다가 밤에는 토양으로 방출해 냉해를 막는다. 까사는 “기후 변화는 존재한다”며 “가뭄과 우박 등 급격한 날씨 변화를 최근에 겪고 있다”고 말했다.
아마존: 궁극의 정원으로 자란다
남아메리카 대륙의 위치한 열대우림, 아마존 숲의 범위. 미국 항공우주국 제공
열대우림의 생태계가 풍요로운 것은 수천년에 걸쳐 이뤄진 원주민들의 토착 농업 덕분이라는 게 아마존 관련 과학적 연구결과다. 약 400개의 부족이 존재하는 아마존 열대우림은 그들이 생산하는 식량 종만큼이나 다양하다. 아마존 원주민들의 경작지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보통 수백종의 식용식물들이 자란다. 이들 경작지는 해충에도 강하고 날씨 변화에도 적응하는 종자를 양성하는 ‘종자 은행’ 역할을 한다.
원주민들은 경작지를 어느 정도 이용하고 나면 숲이 다시 재생될 수 있도록 경작지를 버리고 떠난다. 브라질 동부 아마존의 원주민 카야포 부족의 족장 베드자이 트슈카라매는 “식량을 직접 키우는 게 도시에서 사는 것보다 훨씬 좋다”며 “나이가 들어도 건강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카야포 부족은 67종의 고구마와 46종의 카사바, 13종의 옥수수 등을 재배하고 있다.
품종이 다양해진 것은 이른바 ‘종자 은행’을 개선하기 위해 수세기에 걸쳐 다른 마을과 씨앗을 교환하고 복제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과학자들이 전세계 식량 안보를 위해 종자은행을 고려하고 만들기 훨씬 전부터 카야포 부족은 이런 작업을 해온 것이다. 트슈카라매 족장은 “지구 온난화로 건조해져도 많은 종의 작물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극: 물길을 되살리다
북극은 지구상 어느 곳보다 기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 러시아,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전역에 거주하는 40개 이상의 원주민 커뮤니티의 문화와 생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서구의 과학과 원주민들의 지식을 결합하는 기후 적응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비영리단체 스노우체인지의 대표 테로 무스테넨 박사는 “북극 인근 원주민들은 수천년 동안 가장 험난한 지역에서 살아남았다”고 말했다.
스노우체인지는 최근 스콜트 사미족의 일원인 파울리나 페오도로프가 핀란드에서 진행한 대규모 복원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스콜트 사미족은 10년 넘게 수온 변화로 어류 개체수가 감소하는 현상을 지켜봤다. 특히 인근 지역의 산업 활동으로 물길의 경로도 바뀌었다.
스노우체인지는 핀란드 바이노쇼키 강을 복원하기 위해 2명의 원주민에게 도움을 청했고 이들은 오래된 바위와 돌들의 흔적을 더듬어 복원에 필요한 지도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물길 복원을 통해 찬 물에 사는 송어 등이 다시 돌아왔고 생태계 복원이 진행중이다. 테로 무스테넨 박사는 “인류의 생존과 지구 온난화 완화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원주민들의 지혜에 도움을 구해야 할 것”이라며 “더이상 이들을 무시할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reborn@donga.com]
김민수 기자 입력 2020.04.22. 16:30
|
혹 글을 퍼오실 때는 경로 (url)까지 함께 퍼와서 올려 주세요 |
자료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 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