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7252번째 쪽지
□행복하게 살려면
1.인간의 지식은 자연 만물에 대한 ‘자연적 지식’과, 인간이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아야 마땅한지를 아는 ‘도덕적 지식’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지식은 전혀 다른 영역의 지식이지만 두 가지를 다 배워야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2.법(法)이라는 한문을 풀어보면 ‘물(水) 가다(去)’ 즉,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가는) 것입니다. 물은 어떤 경우에도 높은 곳에서 낮은 방향으로 흐르며 이것은 어디에서든 변함이 없는 진리입니다. 간혹 일시적으로 역류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다시 낮은 곳으로 흐릅니다. 이러한 변함없는 자연 현상을 보면서 인간의 삶을 자연에 맞추어 순리대로 풀어보자는 ‘자연적 지식’의 기준을 법(法)이라고 합니다.
3.오늘날 과학과 미디어의 발전으로 ‘자연적 지식’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그 자연적 지식을 삶에 적용하여 사람다운 사람이 되게 하는 ‘도덕적 지식’은 초라할 정도로 빈약해졌습니다. 학교 교육도 ‘자연적 지식’에만 맞추어져 있고 공식 하나 더 외운 사람을 공부 잘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4.오늘날 자연적 지식으로는 행복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도덕적 지식’을 공부하자는 ‘인문학’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독교 신앙은 원래부터 ‘도덕적 지식’의 종교입니다. 공부만 많이 한 목회자들이 자꾸 ‘자연적 지식’으로 설교를 하니 기독교가 제힘을 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자연적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이 아무리 출중해도 그 지식의 원천이신 하나님을 알지 못하면 행복에 이를 수 없습니다. 옛날 유행어로 마무리 하자면 “먼저 인간이 되거라아~!”입니다. ⓒ최용우
♥2022.6.11. 흙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