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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해와 착각
마태복음 2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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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실하고 모범적인 그리스도인이 빠지기 쉬운 오해와 착각의 함정이 바로 오늘 본문입니다. 포도원 주인은 이른 아침에 한 데나리온의 품삯을 약속하고 품꾼을 불렀습니다. 그리고 9시경에도 장터에서 놀고 있는 사람이 있어 포도원의 일을 시켰고, 정오와 오후 3시에도 일을 찾지 못한 사람이 있어 일거리를 맡겼습니다. 나중에 들어온 품꾼일수록 하루치에 해당하는 품삯을 요구할 권리가 없습니다. 특히 날이 거의 다 저문 오후 5시에 들어온 품꾼은 더욱 그렇습니다. 그런데도 주인은 상당한 것을 주기로 약속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주인이 자기 유익을 목적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삶을 먼저 생각하고 있음을 봅니다. 나보다 남을 생각하는 것이야말로 삶을 의미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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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저물자 주인은 청지기를 통하여 삯을 나누어주게 하였습니다. 삯은 나중에 온 품꾼부터 주었습니다. 가장 나중에 온 사람이 하루치 임금인 한 데나리온을 받자 먼저 온 이들은 내심 기대감에 부풀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그들 역시 한 데나리온의 삯만을 받게 되었습니다. 조금씩 불평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온 품꾼의 불평이 가장 컸습니다. 시간상으로뿐만 아니라 더 많은 땀을 흘려 열심히 일했기 때문입니다. 이해가 갈듯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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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주인은 약속대로 행하였을 뿐이라고 강경합니다. 누군가에게 베푼 호의가 더 많은 임금을 요구할 명분이 되지 못한다고 단언합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먼저 고용된 품꾼들의 불만은 다른 사람에 대한 주인의 호의에 대한 시샘이며, 다른 품꾼에 대한 질투심 때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 비유를 마치면서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20:16)며 19:30을 환기시킵니다. 선후의 순서가 바뀌게 되는 것은 하나님의 부당성과 무원칙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스스로의 시샘과 질투와 편협에 의합니다. 본문은 앞장에서 한 베드로의 질문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사온대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19:27)에 대한 답변으로 베드로와 제자들의 태도에 고칠 점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제자들의 생각에 담긴 공로주의는 고쳐져야 합니다. 자신의 충성에 대하여 자신이 평가하여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충성에 대한 평가는 하나님이 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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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대개 이 본문에서 자신을 가장 일찍 포도원에 들어와 하루 종일 일한 품꾼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착각이 주님에 대하여 오해하게 합니다. 우리는 하루 종일 일한 품꾼이 아니라 가장 늦게 들어와 아주 조금밖에 일하지 않은 품꾼일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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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동일 노동을 하면서도 정규직과 비정규직에 따라 임금 수준에 격차가 있음을 인정하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사회는 최저임금이라는 제도를 통하여 저임금 노동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힘없는 이들의 노동강도는 더 거칠어지고 더 위험해집니다. 주간 69시간 노동이 현실이 되는 시대가 부끄럽고 부아가 끓어오릅니다. 어쩌다 이 지경이 되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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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약속의 성취를 믿고 오롯이 왕의 길을 따라 살기를 애쓰는 하늘 백성에게 주님의 이끄심과 돌보심이 함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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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노동시장의 악화를 막아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노동이 삶의 질을 높이는 도구가 되고, 최소한 일한 만큼 대가를 얻는 세상이 이어지고, 노동자를 먼저 생각하는 사용자가 많아지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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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송:218 네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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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3. 12 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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