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 아침 차 한잔 마시면서 전해드리는 햇볕같은이야기 그 7663번째 쪽지!
□연약한 인간
1.수덕의 삶을 시작하면서 가장 명심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절대로 자기 자신을 믿고 의지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사막 교부들은 수도를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자기 자신을 내려놓은 일부터 했습니다. 자신의 인간적인 노력과 능력으로 완덕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그 즉시 넘어지고 말 것입니다. 인간은 그렇게 대단한 존재가 아닙니다. 인간은 연약합니다. 하나님만이 우리를 이기게 해 주십니다.
2.이사야는 ‘스스로 지혜롭다 하며 스스로 명철하다 하는 그들은 화 있을 진저’(사5:21)라고 했고, 사도 바울은 ‘스스로 지혜있는 체 말라.’(롬12:16)고 했고, 예수님은 ‘하늘나라는 어린이들에게는 나타나지만, 지혜롭고 슬기있는 자들에게는 감추인 나라’(마11;25)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을 너무 과신해서는 안 됩니다.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은 교만입니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을 의지해야만 합니다. 인간은 연약합니다. 하나님만이 우리를 이기게 해 주십니다.
3.우리는 지금 당장 수덕의 삶을 살기 위해 일어서야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맘먹은 대로 수덕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먼저 나 자신은 할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 수덕의 삶으로 이끌어 주신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철저하게 하나님만 의지하고 순종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께서 우리를 이기게 해 주십니다.
4.우리 자신에게서는 결코 선한 것이 나올 수 없습니다. 자신을 비우고 하나님을 내 안에 채워야 선이신 하나님이 내 안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우리를 이기게 해 주십니다. ⓒ최용우
♥2023.11.14 불날에 좋은해, 밝은달 아빠 드립니다.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