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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의 능력으로 하라

고린도전 박노열 목사............... 조회 수 1937 추천 수 0 2009.10.26 06:29:19
.........
성경본문 : 고전2:1-5 
설교자 : 박노열 목사 
참고 : 수도 

서론 : 고린도 교회의 분열은 심각했다
※ 교회분열의 문제점은 ①어떤 설교자가 그들의 강단에서야 하며, ②이 전에 그 교회를 섬기던 사역자들 가운데  누가 가장 큰 공헌을 했는가에 관해 논쟁을 벌인 것이다.(고전 1:11~16)
※ 교회는 참된 설교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절실하게 필요했다. 해결책 중의 하나는 능력있는 설교이다.
① 능력있는 설교는 말이나 인간의 지혜에 있지 않음(1)            
② 능력있는 설교의 큰 주제 :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의 못 박히심 (2)
③ 능력있는 설교는 부족함을 자각하는 가운데 선포됨 (3)          
④ 능력있는 설교는 권하는 말이 아니라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증거됨 (4)
⑤ 능력있는 설교는 믿음으로 인도함 (5)

1.능력있는 설교는 말이나 인간의 지혜(철학)에 있지 않는다 (1)

1. 능력있는 설교는 말의 탁월함에 있지 않다.- "말의 탁월함" 이란 실제적으로 말에 있어서의 우수함. 고상함. 탁월함. 능란함을 의미한다.
※ 바울은 더 탁월하고 고상하고 능숙하게 설교하려고 애쓰지 않았다.
2. 능력있는 설교는 인간의 지혜나 철학에 있지 않다.
※ 바울은 자신이 철학자나 깊은 사색가나 새롭고 고상한 개념이나 주장을 하는 설교자나 신학자처럼 여겨지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다.
3. 능력있는 설교는 하나님의 증거를 선포하는 것이다.
※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증거와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의 못 박히심이다 (2)

2.능력있는 설교의 큰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의 못 박히심이다 (2)

※ "작정하였음이라"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십자가의 못 박히심만을 전하기로 신중하게 결정하고 굳게 결심했다는 말이다. ·예수님은 사람을 위한 위대한(모범. 교사. 목적. 본보기. 순교자)이다
1. 하나님의 아들로서 삼위의 이격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셨다 (1:30~31)
※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지혜, 의로움, 거룩함, 구속함"이 되신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못 박히심이었다.(2:2)
※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에 초점을 맞추었다.
 ·바울이 전파하고자 하는 바, 주제, 메시지, 원리,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이다

3.능력있는 설교는 부족함을 자각하는 가운데 선포된다.

※ 바울이 부족함을 느낀데는 4가지 이유가 있다.
1. 바울의 외모는 고린도인처럼 인상적이지 않았을 것이다.
※ 바울은 몸이 약했고(고후 10:10, 11:6), 육체적 연약함으로 인해 고통 당했다(갈 4:14, 6:11)
2. 바울은 작은 체구와 해박한 지식과 은사, 그리고 전파하는 것보다는 가르치는데 더 어울리는 목소리를 지녔을 것이다.(고전 2:4, 고후 10:10, 11:6)
3. 바울은 사역에 있어서 연약함, 즉 개인적으로 많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행 17:22~34)
4. 바울은 주님을 섬기는데 있어서 영적인 부족함과 무가치함을 인식했다 (그의 전 사역에 대한 그의 태도와 마음상태이다)

⊙ 묵상
※ 어떤 사람도 자신의 능력(자질)으로 사람 앞에 설 수 없다 (외모. 재능. 능력. 지혜. 고상한 생각)
 ①사람이 사람들을 영적으로 개종시키고 변화시킬 수 없다
 ②어떤 사람도 사람을 죽음으로부터 해방시킬 수 없고, 그들에게 풍성하고 영원한 생명을 줄 수가 없다.
 ③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복음을 선포하기 위하여 준비시키시는 하나님의 영을 항상 의지해야 한다. (하나님의 종은 하나님 앞에서 연약함과 두려움과 떨리는 마음으로살아야 한다)(고전 9:27, 15:9, 엡 3:7~9, 딤전 1:15)

4.능력있는 설교는 권하는 말이 아니라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증거 된다.

※ 관찰 필요한 점
1. 말과 전도이다
※ 일상적으로 대화와 전도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바울은 일상적인 대화는 전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께 초점을 맞추어져 있다 (집에서, 직장에서, 학교에서, 전도할 때,  가르칠 때,...)(행 4:20, 고후 4:13, 엡 5:19, 골 4:6, 딤후 1:8, 13, 벧전 3:15, .... )
2. "권하는" 이라는 말은 설득하는, 그럴 듯한이라는 의미이다.
※ 바울의 증거와 전도는 사람의 지혜와 철학으로 마음을 끌고 설득하는, 그럴듯한 논쟁에 기반을 두지 않았다.
3. "나타남"은 가장 엄밀한 증명과 증거를 제시한다는 의미이다.
※ 제시된 증명이 강력해서 진리가 분명하게 드러난다는 것이다.
4. 개인의 증거와 전도가 강력하게 선포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성령과 그분의 능력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 구원의 복음은 단지 성령과 그분의 능력이 그 사실을 더러낼 때만이 확신될 수가 있다.(요 16:8~11, 행 1:8, 4:33, 갈 5:22~23, 엡 3:20

5.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1. 우리는 모든 죄로부터 깨끗해지고 자유롭게 되었다. (마 26:28, 요 1:29, 고전 15:3, 히 9:22, 26, 28, 벧전 2:24, 요일 1:7, 요일 3:5, )
2.우리는 하나님께 받아들여지고 화목케 되어 그분과 함께 화평을 누리게 되었다. (엡 1:6~7, 골 1:20)
3.우리는 의롭게 되었다 (롬 5:9)
4. 우리는 영원히 구속함을 받았다 (롬 3:24~25, 골 1:14, 딤전 2:5~6, 히 9:2, 벧전 1:18, 계 5:9)
5. 우리는 사망에서 구원을 받았다 (딤후 1:9~10, 히 2:9, )
6. 우리는 저주로부터 구원받았다 (롬 8;34)
7.우리는 율법의 저주, 즉 죽음과 하나님으로부터의 분리에서 구원받았다. (갈 3:13, 4:4~5, 골 2:14~15, )
8. 우리는 다가올 심판과 진노로부터 구원받았다 (살전 1:10, 5:9~10)
9. 우리는 죄악된(썩어 죽어가는) 현 세상으로부터 구원받았다(갈 1:4)
10. 사망과 세상을 다스리는 사단의 능력은 깨뜨려지고 멸해졌다 (히 2:14~15, 계 2:11)
11. 우리는 치유되었다. (사 53:5)
12. 우리는 모든 것을 받았다 (롬 8;32)
13. 연약한 자들이 구원받았다 (롬 5:6, 고전 8:11)
14. 경건치 않은 자들 모두가 구원받았다 (롬 5:6 )
15. 죄인들이 구원받았다 (롬 5:8,)
16 하나님과 원수된 자들이 구원받았다. (롬 5:10)
17 의롭지 않은 자들이 구원받았다. 벧전 3:18)
18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께 인도되었다 (요 12:32)
19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한 존전에 나아가게 되었다 (히 10:19~20)
20. 하나님의 큰사랑이 우리에게 계시되었다 (엡 5:2)
21 우리는 자기 중심적인 삶에서 벗어나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살게 되었다. (고후 4:10~11, 5:15, 갈 2:20, 벧전 4:1)
22. 우리는 의롭게 살 수 있게 되었다 (고전 6:20, 고후 5:21, 벧전 2:24)
23. 우리는 사랑하는 것과 다른 사람을 위하여 우리의 삶을 희생하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엡 5:2, 요일 3:16)
24.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고 열매 맺을 수 있도록 우리의 양심이 진실로 깨끗하게 되었다 (딛 2:14, 히 9:14)
25.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을 알게 되었다 (고전 1:18)
26. 우리의 옛 죄가 깨끗케 되었다 (고전 5:7)
27. 우리는 사람들과 화목하게 되었다 (엡 2:13~14, 16, 18)
28. 그분은 죽은 자와 산 자의 주로 높여지게 되었다 (롬 14:9, 빌 2:8~11, 히 1:3, 히 12:2)
29. 하나님의 교회는 산 바 되었다 (행 20:28, 엡 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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