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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시107: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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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박노열 목사 |
참고 : | http://www.koabbey.com/16372 |
시 107:1~9 좋은 것으로 채워 주시리라 주제: 2. 감사 2006. 11. 19.
◎ 서론
: 고난의 현실에서 구원을 체험한 사람의 감사의 찬송이다.
※ 구체적인경험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①역사적인 섭리와 ②자연적인섭리가 모두 “자기백성을 위한 구원섭리” 를 축을 중심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그 백성이 변함없이 하나님을 신뢰하도록 한다.
※ 죄에 대해서는 징벌하시지만 회개하는 자에게는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선하심에 대해
가르치는 교훈으로, 과거에 이루어진 구원의 예들을 과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현제화 된다는 것이다.
※ 개인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섭리는 민족적인 공동체에게도 적용된다는 것을 가르치면서 하나님을 언제나
현제라는 시점에서 의지하도록 가르친다.
※ 시편 107장의 내용은“환란에서 건지신 구원의 은혜를 찬양함”이다
1. 구속의 은혜를 체험한 공동체의 감사와 찬양 (1~3)
2. 고통에서 건지신 구속의 은혜의 예증들 (4~32)
3. 하나님의 주권과 인자하심 (33~43)
1. 구속의 은혜를 체험한 공동체의 감사와 찬양 (1~3)
1).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노래하는 이 시는 이스라엘 공동체 전체의 역사적 경험에 의한 것이다.
2). 저작시기 : “바벨론 포로귀환 이후”
※ 고국으로 돌아온 구원의 체험은 그들의 감사와 찬양의 내용이었다.
3).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
: 보통 감사 예배, 또는 그에 앞서 제사장이 성전에 모인 회중들에게 했던 권고이다.
※ 이 권고는 렘 33:11에서 불수 있듯이 감사제의 시작에서 사용된 것이며,
개개인을 행한 것으로써 예배 시 회중들 각자는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감사의 제물을 드렸다.
이때는 보통 서원을 이행하거나, 새로운 서원의 기회이기도 하다.
4). 감사한 이유 : 그는 선하시며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5). “간구와 성취” 1절의 제사장의 요청에 대해 2~3절은 회중들의 응답이다.
◉ 상관관계
① 2절에서 응답하는 자들은 “여호와께 구속함(속량)을 받은 자들” 을 말한다.
② 1절은 4~32절과 연결되어 포로귀환과는 관련 없는 개인적이고 독립적이다.
③ 개인적인 감사 시로 이용되면서 2~3절이 첨가된 것이다.
: 개인적 구원의 체험을 민족적인 은혜로 적용한 것이다. (신학적 제해서이다)
◉ 성경 자체가 어떤 새로운 상황에 적용시키고 있다는 사실은, 하나님의 말씀이
그 기록된 당시에만이 아니라 언제나 모든 이들에게 적용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따라서 성경본문이
보여주는 하나님의 본성과 그 백성들 사이의 관계를 오늘의 삶에 적용하는 것은 성경적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이다.
2. 고통에서 건지신 구속의 은혜의 예증들 (4~32)
※ 이스라엘 공동체의 감사에 재 적용되는 구속의 체험이 소개된다.
내용은 바벨론 포로 때와 직접 관계는 없지만 영적인 특징들에 있어서 이스라엘 공동체의 전역사적 경험과 개인적인 체험은 물론 바벨론에서의 해방의 경험과 부합된다.
※ 고난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그 간구에 응답하신 하나님께서 구원하심으로써 찬양하게 되는 것 등에서 유사한 형식을 보여준다.
※ 그보다 모두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과 인자하심을 증거한다는 점에서 일치한다.
※ 이스라엘 백성이 겪었던 수많은 구원경험의 대표적 사례로써 하나님의 구원의 현재성을 증거하는 의미를 갖는다.
1). 광야에서의 구속 (4~9)
※ 광야에서 방황하는 절망의 상황에서의 구속이 소개된다.
(1) 고난이 소개된다
“저희가 광야 사막 길에서 방황하며 거할 성을 찾지 못하고 주리고 목마름으로 그 영혼이 속에서 피곤하 였다” (4~5)
* 광야의 방황은 절망 속에서 헤어날 길이 없는 절망적 상황을 의미한다. 결국은 죽음이다.
* “사막” : 어떤 도움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 “거할 성” : 찾아야 할 안식을
* “그 영혼이... 피곤한 것은” 매우 연약해진 상태를
(2) 고난 가운데서 인간이 취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 소개된다.
“이에 저희가 그 근심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 고통에서 건지시고 또 바른 길로 인도하사 거할 성에 이르게 하셨도다”(6~7)
* “고통” : “대적”(2절)과 동의어로 하나님과 적대적인 세력으로서 인간을 궁지에 빠뜨린다.
* “거할 곳” : 고통 속에서 나그네의 간구를 들으시고 방향을 잡을 수 없는 사막 한가운데서
인도하시고 “거할 곳”에 으르게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이적적인구원이다.
(3) 구원받은 자의 하나님을 찬양하라는 권고가 소개된다.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이한 일을 인하여 그를 찬송할지로다”(8)
* “인자하심” : 구원을 뜻하며
* “인생에게 행하신 기이한 일은” : 하나님의 특별한 사랑을 의미한다.
* 기도는 우리의 할 일이며 구원은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에 속한 것이다.
(4) 찬양의 이유가 제시된다.
“저가 사모하는 영혼을 만족케 하시며 주린 영혼에게 좋은 것으로 채워주심이로다” (9)
※ 출애굽 당시 그들은 광야에서 유랑하며 주리고 목말라 지쳤을 때 하나님의 채워주심과 함께 그 목적지인 가나안으로 인도함을 받았다.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는 언제나 현실로 나타난다.
※ 바벨론 포로 귀환 당시에도 사막이나 굶주림의 위험만이 아니라 산악지대, 자연의 위협, 강도의 위협 등 헤아릴 수 없는 위기를 지녀야 했을 것이다. 그 가운데 하나님께 기도했고, 결국 무사히 귀환하게 되었다. 그들의 귀환은 하나님의 은혜와 이적적 구원의 섭리의 증거이다
2)메이고 갇힌 상태에서 구속(10~16)
3)중병에서의 구속 (17~22)
4). 풍랑에서의 구속(23~32)
3. 하나님의 주권과 인자하심 (33~43)
◎ 결론 :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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