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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 넘치는 가정

고린도전 고용봉 목사............... 조회 수 2706 추천 수 0 2010.04.30 15: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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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고전13:4-13 
설교자 : 고용봉 목사 
참고 : 기둥교회 원로 목사 

본문 : 고린도전서 13 : 4 - 13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사랑은 언제까지든지 떨어지지 아니하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우리가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우리가 이제는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이제는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그런즉 믿음,소망,사랑 이 세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 기 위해 집을 나선 어느 화가는
(1) 밭에서 추수하는 농부들의 모습을 그려보았으나 만족하지 가 않았고,
(2) 천사처럼 꾸미고 행복하게 결혼하는 신부의 모습에서도 진정한 아름다움을 찾지 못했고,
(3) 적지에서 승승장구하며 입성하는 군인들의 승리의 모습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실의에 빠져 피곤한 몸으로 집으로 돌아오는 중 강아지가 반갑게 꼬리를 흔들며 반겨주고, 밖에서 재미있게 놀던 어린 딸이 달려와 안기며, 저녁준비를 하던 사랑하는 아내가 웃으며 반겨주고 온 식구가 식탁에 둘러앉아 감사의 기도를 드리는 순간 제일 좋은 그림이 여기에 있구나! 생각하고 자기의 가정 모습을 그리어 그것이 세상에서 제일 잘된 그림이 아니라 제일 아름다운 그림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땅 위에 사는 모든 사람들 가운데 공장에서 땀흘려 일하는 젊은이들을, 생존경쟁에 시달리는 자녀를, 군대에 갔던 아들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각자 반겨주는 가정이 없다면 얼마나 외롭고 삶의 허무함을 느끼겠습니까?
그래서 가정이 필요하고, 가정은 사랑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1. 사랑은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합니다.
참된 사랑은 하나님 의 아가페의 사랑처럼 비 이기적입니다.
사랑은 대가를 바라지 않고 베풀 뿐입니다.
이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가정이 있습니다. 하나는 사랑이 넘치는 가정으로 가장 아름다운 가정이요, 또 하나는 사랑이 메마르고 파괴된 가장 불행한 가정입니다.

행복한 생활을 하던 어떤 가정이 갑자기 화재를 만나서 잿더미 앞에 서게 되었습니다. 타버린 자기의 집을 바라보던 남편은 한 손은 사랑하는 아내의 손목을 붙잡고 또한 손은 귀여운 어린아이를 안고서 "하나님 감사합니다.
집은 불에 타서 없어졌지만, 우리 가정만은 파괴되지 않았습니다"고 말한 뒤, 새로운 곳으로 옮겨가서 보금자리를 꾸몄다고 합니다. 가정의 재난은 사랑의 파면입니다. 사랑이 없는 가정은 지옥입니다.
그래서 우리 주님도 결혼하는 가정에 가셔서 축복을 하시고, 포도주가 떨어지니 기적으로 포도주를 풍성하게 하셨습니다.

사랑이 넘치는 가정은
첫째로, 교만하지 않습니다. 학벌, 인물, 재간이 좋아도 자랑하지 않습니다.
둘째로, 무례히 행하지 잃습니다.
셋째로,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않습니다. 자기의 유익을 구하는 사랑은 사랑이 아닙니다.
캐나다에 있는 원타리워 호수경치에 얼마나 감탄했는지 지금도 그 그림을 보면 그에의 감상으로 빠져들곤 합니다.
이와 같이 부부간에도 신혼 때나, 연애 시절의 감정을 갖고 있으면 좀 낫고 배웠다고 해서 교만할 수가 없고, 기운 좀 쓴다고 무례할 수가 없고. 자기의 유익만 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오봉 선생에 대한 얘기가 있습니다. 왜정 때 대만은 아직도 개화가 되지 않아서 번인이라는 야만인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이 야만인들은 일년에도 몇 차례씩 사람의 목을 베어서 제사를 드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사람을 죽여서 머리를 올려놓고 제사를 지내는데 이 오봉 선생은 기독교의 신앙을 가지고 그들을 깨우치기 위해 사랑으로 본을 보이면서 가르쳤습니다.

이들은 오봉 선생을 지도자로 모셔서 존경하며 그를 따랐습니다. 이 야만인들은 남아있는 사람의 머리로 제사지낸 다음에 오봉 선생에게 와서 마지막으로 한번 더 제사를 지내게 해달라고 간청했습니다. 오봉 선생은 안 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어찌나 이 야만인들이 끈질기게 말하는지 오봉 선생이 아무리 말해도 듣지 않았습니다. 할 수 없이 오봉 선생은 "내일 정오 때 이 악으로 볼은 모자를 쓰고 붉은 옷을 입고 맨발로 길을 황급히 가는 사람이 있을 텐데 빨리 가서 그의 목을 쳐서 제사지내라"고 했습니다.

이들은 그 다음날 정오쯤에 오봉 선생의 말대로 그 앞을 성급히 지나가는 사람을 보고 달려들어서 그 사람의 목을 쳤습니다. 그리고 제사를 지내려고 붉은 모자를 벗겨보니 자기들이 그처럼 존경하고 따르던 오봉 선생의 머리였습니다. 야만인들은 그 앎에서 통곡을 하며 울었습니다. 그들은 다시는 이런 일을 해서는 안되겠다고 다짐한 후 그 다음부터 대만에서 이 좋지 못한 풍습이 사라졌다고 합니다. 오를 선생은 그 야만인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자신의 생명까지 내어 준 것입니다. 오봉 선생님은 대만의 야만인들을 위해 생명을 바쳤고, 예수 님은 인류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를 지셨듯이 허락 받은 성도의 가정은 교만하지 않고, 무례히 행치 않고,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않는 회생과 봉사로서의 가정을 꾸려가야 합니다.

2. 사랑은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1) 화를 잘 내는 사람에게는 악한 것을 이루고, 실패를 잘하고, 남에게 상처를 주고, 고독을 느끼며,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습니다.
(2) 가정에서도 유난히 성을 잘 내는 사람이 있습니다. 직장에서는 위트와 재치로 동료사원과 재미있는데 가정에서는 호랑이 같고 재미가 없으며 가족끼리는 대화가 끊어진 사람은 무엇인가 그 인격이 결여된 사람입니다.
(3) 사랑은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랑은 무조건의 용서라고 했습니다. 용서를 해야 합니다.

어떤 가정에서는 5년 전, 10년 전의 잘못을 생각합니다. 가족의 잘못을 기억하는 것은 자신에겐 큰 암의 원인이요, 패망과 절망의 원인입니다. 포천에서 고등학교 선생 부인이 결혼 전의 실수를 남편이 알게 되었는데 용서가 되지 않아 그 가정은 5남매의 자녀를 두고 이혼을 했습니다. 부부간에 과거의 잘못을 기억하고 들추는 한 그 가정은 절대로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가정은 서로간의 잘못을 적어 놓았다가 충돌이 생길 때마다 그들의 잘못을 들추면서 싸우니 결과야 뻔한 일입니다.
지혜로운 가정은 당시의 사건만 가지고 싸웁니다. 약점을 아는 자는 그 약점을 들추지 말고, 용서하고, 자신보다 낫다고 보아야 합니다.

호세아는 아내 고멜이 나가서 창녀가 되었으나 보리쌀과 은을 달아주고 아내를 찾아오듯이 하나님은 고멜처럼 음탕한 인생도 찾고 사랑하심을 보여줍니다. 예수 님은 총서와 사랑으로 우리를 구속했으니 주기도문을 외우기 전 가정의 죄부터 회개하며, 성내지 않는 아름다움이 있기를 원합니다.

회사 일에 바빠서 가정에 대화가 끊기고 화만 낸다면 절대 그 사람은 사회 일에 성공하지 못합니다.
남편은 돈이나 벌어다가 주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되고 자기 집안의 운명과 정신적 유산까지도 책임져야 합니다.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가족을 돌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딤전 5:8)고 했습니다.

3. 사랑은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딥니다.
쉽게 포기하지 말며,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랑을 하라는 것입니다.
이혼하는 이가 얼마 후 다시 합치는 것은 참지 못하는 열애입니다.

미국에는 부모와 자녀가 만나는 시간이 하루 7분 30초밖에 되지 않아 문제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아마 우리 나라도 예외는 아닌 가정이 많은 줄 압니다.
삭개오를 부르는 예수 님은 그의 과거의 죄악을 책망하시려는 것이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좋은 것을 보시고 부르셨으며, 남편 다섯을 얻고도 목말라 하는 죄인인 여인을 대함은 그의 죄를 보시지 않고 그의 죄 된 길에서 도피케 하시려는데 있었습니다.
우리도 가족에게 책망을 하기 위함이 아니라 건설적인 면을 보고 나가야 할 것입니다.

유명한 신학자 중 아담 클라크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학교 다닐 때 얼마나 공부를 못했는지 선생님이 아담 클라크에 대해서는 포기를 했습니다. 한번은 그 학교에 유명한 손님이 찾아와서 방문하게 될 때 담임 선생님이 아담 클라크를 향해서 "저 아이는 공부도 제일 못하는 우리 학교에서 제일 둔재입니다"라고 방문객에게 말했습니다. 아담 클라크는 한족 구석에 좌절과 실망을 가득 안고 쭈그리고 앉아 있었습니다.

방문객이 학교를 다 돌아보고 떠나려고 할 때 어린아이이인 아담 클라크의 머 리를 만지면서 "걱정하지 마라. 너도 장차 위대한 학자가 될 수 있으니까,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라‥고 말해 주고 가셨습니다. 아담 클라크는 이 방문객의 격려의 말을 듣고는 용기를 얻어 공부한 결과 그는 근대의 유명한 신학자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자녀들을 격려하고 감싸주면서 적극적으로 사랑해야겠습니다.

사랑이 넘치는 가정은 여간해서 실망하지 않습니다. 모드 박사는 인간의 절망은 하나님께 대한 기회라고 했습니다. 절망한 가정 속에 좋은 기회가 있습니다.

천국은 힘쓰는 자의 것입니다. 김신조가 무장공비로 청와대를 폭발시키려고 왔다가 잡혀 결혼해서 잘 살았으나 좌절과 절망으로 술로 일관 할 때 부인이 전도해서 지금은 구원받아 내가 믿고, 이렇게 믿음으로 즐겁게 사니 당신들도 예수 잘 믿으라고 전도하는 집사가 되었습니다. 우리의 가정도 소망이 있습니다.

아내가 남편에게 주는 영적 감화가 그의 감정을 복되게 할 뿐 아니라 사회국가에 좋은 빛을 안아다가 줍니다. 밀 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습니다.

4. 부모님의 감화력도 사랑으로만 가능합니다.

디모데는 헬라인 아버지와 유태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이지만 어머니 유니게와 외조모 로이스의 신앙에 감동되어 바울의 믿음의 아들이 될 만큼 큰 축복 받은 전도 인이었습니다.
동서고금을 물론하고 위대한 인물의 배후에는 위대한 믿음의 어머니가 계셨습니다

아브라함 링컨 대통령은 "내가 나 된 것 전부, 또한 장차 올바로 되기를 바라는 것의 전부는 오직 천사와 같은 내 어머니의 덕입니다" (낸시 여사)라고 했습니다.
로마 시대에 기독교에 영향을 준 대표적인 두 인물은 네로 황제와 어거스틴을 들 수 있는데 네로 황제는 악한영향을 끼쳤으며, 어거스틴은 기독교의 교리를 확립하여 선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와 같이 한 사람은 악한 영향을, 한 사람은 선한 영향을 끼치게 된 배후에는 어머니의 영향력이 컸던 것입니다.

네로의 어머니 아그립피아나는 어려서부터 아들에게 무엇이든지 독점하도록 교육시키고. 출세만을 위하여 살게하고 정치적인 권력을 장악하는 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도록 훈련시켰다고 합니다. 마침내 그 어머니는 남편까지 죽이고. 아들을 황제의 자리에 올려놓는데 성공했습니다.

네로 황제도 처음에는 세나카의 지도를 받아 선정했으나 출세욕에 대한 어머니의 지나친 간섭 때문에 로마시에 불을 지르고 기독교도들에게 누명을 씌워 수많은 신자를 학살했으며, 황후 옥타비아를 죽이고 어머니 아그립피아나를 독살했으며, 그 아래 포파에아도 살해했습니다. 그러나 결국에는 원로원과 친위대의 반란으로 도 망하던 중 자살했으며, 평생을(31세)어머니의 망령을 원망하며 살았다고 합니다. (재위 14년)

반면에 약 300년 후의 어 거스틴은 총명했으나, 방종의 길을 걸었고 독실한 기독교 신앙의 집에서 자랐으나. 이원론을 따르는 마니교에 빠졌습니다. 그 어머니 모니카는 세속의 출세나 성공은 전연 바라지 않고 오직 회개하고 진실한 하나님의 종이 되기를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젊은 시절의 어거스틴은 타락된 생활을 즐겼으며, 화려한 출세와 성공에 도취되어 죄악이 난무하는 로마를 향해 집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어머니 모니카는 아들에 대한 기대를 버리지 않고 그를 바른 길로 인도하고자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그치지 않았습니다. 이와 같은 어머니의 신앙의 감화력으로 말미암아 그는 마침내 이태리 북부 밀라노에서 회개하고 33세에 암브로스 목사에게 세례를 받고 유명한 성직자가 된 것입니다. 그는 76세에 죽을 때까지 어머니의 은혜에 대한 감사를 잊지 않았습니다. 그의 참회록은 어머니의 신앙과 사랑의 위대함을 감사한 것입니다.

모세가 모세 된 것은 그의 어머니인 요게벳의 기도 때문입니다. 바로 공주의 유모로 있으면서 신앙과 민족혼을 심었습니다.
히브리서 11장 24-26절에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 공주의 아들이란 칭함을 거절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고난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주심을 바라봄이라."고 했습니다.

결론, 말씀을 마치겠습니다.
1.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 유익을 구치 아니하는 사랑이 넘치는 가정입니다.
2.성내지 아니하는 가정, 그리고 악한 것을 생각지 않는 가정입니다.
3.쉽게 포기하지 않으며, 적극적이며 , 긍정적으로 모든 것을 기다리는 가정입니다
4.부모가 감화력을 주는 가정, 감화를 주고 효만 기다리지 않는 가정입니다

십자가 위에서도 부모를 생각한 예수 님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십자가를 지는 가정, 예수를 모신 가정. 성령이 함께 하는 가정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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