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이 있어야 사물은 볼 수 있습니다.
하이럼 W. 스미스 (Hyrum W. Smith) 교수가 쓴 [가장 소중한 것](What Matters Most)이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가 되었습니다. 그는 그 책에서 인생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것은 네 가지로 말해 주고 있습니다.
첫째는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를 아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큰 오류 중의 하나는 자신이 누구인 줄 모르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만해지기도 하고 열등감에 사로잡히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것이 바로 자기 정체를 분명히 아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두 번째 소중한 것은 당신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소중한 것을 가지려고 좇아 다니지만 자신에게 소중한 것은 자신이고 내가 가지고 있는 것 중의 소중한 것은 이미 내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게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를 집중적으로 발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소중한 것을 발견했으면 소중한 것을 집중적으로 행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할 수 있는 것을 극대화하라는 이야기입니다. 소중한 것에 집중하고 열정을 쏟으라는 말입니다. 사고한 것이 목숨을 거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우선순위를 가지고 소중하지 못한 것은 가지치기하고 소중한 것에 정력을 다해 충실히 매진하면 무엇인가 이루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네 번째는 내가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집착하여 그것에 갇히는 것이 아니라 넓은 시야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중하다고 집착하다 보면 그 외의 것들이 많이 있는데 넓은 세상을 잃어버리기가 쉽습니다. 소중한 것에 집중하기는 하되 항상 넓은 세상이 있다는 것을 망각하지 말고 넓은 시야를 가지고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혜있는 이야기입니다. 소중한 것을 찾아 그 일에 집중하기에도 인생은 그리 긴 시간이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무엇인가에 쫓기며 바쁘게 살다 보면 엉뚱한 방향으로 과도한 활동을 하다가 참된 자아를 놓쳐 버리기 일수입니다. 가장 소중한 것은 참된 자아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아마존, 「뉴욕타임스」 자기계발 분야 50주 연속 베스트셀러에 오른 [자아]의 저자 필립 맥그로는 진정한 자아를 찾는 길이야 말로 우리 인생을 행복하고 성공하게 만드는 첩경이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인생을 바꾸는 내면의 기적이 바로 남이 아닌 자신의 모습을 찾아 자신의 인생을 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빛이 있을 때 사물을 볼 수 있고 거울이 있을 때 자신의 얼굴을 볼 수 있듯 자아를 발견하는 것도 스스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창조주 하나님께 앞에 설 때 인간은 소중한 자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참 자아를 아는 그곳에서 인생 행복의 길은 출발되며 성공의 길이 펼쳐집니다●
열린편지/열린교회/김필곤목사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