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1.비유법을 썼을 때는 행간을 헤아려 글쓴이의 의도를 간파하려는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유법을 직설적으로 해석하면 속담조차도 내포되어 있는 진의를 왜곡할 수밖에 없습니다. 감성에 호소하는 글을 이성으로 판단하는 것도 일종의 난독증입니다.
2.땅바닥에 떨어진 밤송이를 보고 고슴도치가 말했다. 이 쉐키, 나한테 겁먹고 죽은 척 하면 모를 줄 알았냐.
3.그래, 당신이 주장하는 다양성은 인정하겠다. 세상에는 하늘을 날지 못하는 비둘기가 있다는 사실도 인정하겠다. 하지만 비둘기가 하늘을 날지 못한다는 사실이 비둘기의 장점은 아니라는 사실만은 당신도 인정해 주기 바란다.
4.예전에 제 홈페이지에서 어느 스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똥이 무서워서 피하는 것이 아니라 더러워서 피한다는 속담이 있지만, 결국 더러워서 피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온 세상이 똥밭으로 변한다고요. 요즘 들어 그 말에 새삼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5.아름다움이 아름다움을 포착합니다. 자신의 마음 속에 아름다움을 포착하는 그물이 없으면 타인의 마음 속에 간직되어 있는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가 없지요.
6.인간은 어떤 경우에도 아름답지 않은 것은 사랑할 수가 없습니다. 당신은 어디가 아름다우신가요. 외형적인 아름다움에서 비롯되는 사랑은 육체적이며 본능적인 사랑에 가깝고 내면적 아름다움에서 비롯된 사랑은 정신적이며 본성적인 사랑에 가깝습니다.
7.아름다운 외모는 한순간에 알아 볼 수 있지만, 또한 한순간에 싫증이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름다운 마음은 오랜 시간이 지나야 진가를 파악할 수 있지만 아무리 오랜 시간이 지나도 싫증이 나지 않습니다. 당신의 아름다운 마음, 독서로 가꿀 수 있습니다
8.소크라테스가 너 자신을 알라고 말했다는 소리는 들었지만 너 자신만 알라고 말했다는 소리는 듣지 못했습니다. 글자 하나 차이로 이토록 뜻이 현저하게 달라지는데도 인터넷에 들어오면 남에 대해서 타발 함부로 휘두르는 사람들 숱하게 많습니다. 켁!
9.어떤 이는 자상하게 대하고 어떤 이는 냉정하게 대하는데 인간차별 아니냐고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말을 다루는 법과 소를 다루는 법이 같을 수는 없겠지요. 소는 노래로 부리고 말은 박차로 부립니다. 아무리 기특해도 항상 당근만 줄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10.죄 중에서 가장 큰 죄는 자기밖에 모르는 죄.
-이외수 트위터에서 http://twtkr.olleh.com/oisoo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