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1.그대가 진실로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자존심 따위는 과감하게 시궁창에 내던져 비릴 수 있어야 한다. 때로 과도한 자존심은, 그대의 믿음과 사랑과 소망을 한꺼번에 박살내 버리는 망치로 돌변하기도 한다.
2.현명한 자는 명주실 한 가닥처럼 가느다란 인연만 스쳐도 그것을 붙잡아 성공의 실마리로 삼고, 어리석은 자는 동아줄같이 믿음직스러운 인연을 곁에 두고도 그것을 하찮게 여겨 실패만 거듭하게 된다.
3.자신의 이득만을 생각하면서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은 마음의 그릇이 간장종지 만하고 타인의 이득까지를 생각하면서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은 마음의 그릇이 김칫독 만합니다. 그대 마음의 크기는 타인이 평가할 때 어떤 그릇에 비유될 수 있을까요.
4.주인을 보면 이빨을 드러내고 도둑을 보면 꼬리를 흔드는 개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5.대가 아무리 학벌이 높고 두뇌가 명석해도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면 자중하라. 그대의 지식은 작은 모래알 한 톨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허나 모래알 하나로 만우주를 통달할 수도 있나니, 이는 불립문자라 말이나 글로는 도저히 전달할 방도가 없음을 명심하라.
6.성경에 등장는 인물들 중, 가장 지혜로운 인물은 솔로몬이다. 두 엄마 중에서 진짜 엄마를 찾아낸 그의 재판은 유명하다. 그는 모성으로써 진위를 구분할 수 있었다. 진정으로 지혜로운 자는 머리를 쓸 줄 아는 자가 아니라 마음을 쓸 줄 아는 자인 것이다.
7.중국이 한글을 중국의 문화유산이라고 우기는 것은, 한국이 만리장성을 한국의 문화유산이라고 우기는 것과 무엇이 다르랴. 이참에 우리도 천안문, 삼국지, 만리장성, 홍콩 다 우리 거라고 한번 우겨 볼까.
8.짱깨들아, 한글이 부럽냐. 하지만 아닌 밤중에 홍두깨처럼 무조건 니네 꺼라고 우기지 말고 그 잘나빠진 습성을 살려서 짝퉁이나 만들어 쓰도록 해라.
9.진실로 귀한 것을 귀한 줄 모르면 도둑이 그것을 훔쳐간 뒤에도 무엇을 잃어버렸는지조차 모르게 된다. 보라, 우리가 한글이라는 보물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귀중함을 모르고 소홀히 하니 중국이라는 도둑이 이를 훔치려는 마수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10.마음이 아픈 환자에게 흉부에 파스를 붙이라고 처방하는 의사가 실지로 존재한다면 틀림없이 그는 돌팔이다. 하지만 처방 대로 했더니 나았다면?
-이외수 트위터에서 http://twtkr.olleh.com/oisoo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