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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 잠31:10-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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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한태완 목사 |
참고 : |
현숙한 여인
본문 : 잠언 31:10-31
잠언서에는, 여자를 좋게도 묘사하고 바쁘게도 묘사하면서, 바가지 잘 긁는 여자는 탐탁치 않은 여자로 묘사했고, 아름다운 행위를 가진 여인을 현숙한 여인으로 묘사했습니다. 본문은 현처의 "황금자모"라고도 할만큼 중요한 말씀으로, 여자의 덕행과 아내의 사명을 말하고 있습니다.
현처(賢妻)는 남자의 면류관이요 진주보다 더 귀합니다. 잠언 31장은 르무엘 왕에게 그의 어머니가 훈계한 잠언이라고 했는데(잠31:1), 그 내용을 요약하면,
첫째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면 법을 잃어버리고 근심을 가져올 것이며,
둘째로, 좋지못한 여자를 경계하라는 훈계와,
셋째로, 현숙한 여인을 칭찬하고 찬송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본문을 상고해 보면, 르무엘 왕은 현숙한 이상적인 여인을 찾아 구했으나 결국은 자기 어머니가 제일 현숙한 이상적인 여인임을 깨닫고 어머니의 생활을 기록한 것 같습니다.
성서 속에는 현숙한 여인이 많습니다.
시어머니를 잘 봉양하다 선민의 조상이 된 룻이 있으며, 금식기도로 동족을 구원한 어스더 왕후가 있고, 목숨 건 서원 기도로 아들을 받은 한나와, 그 외에도 라합, 마르다, 마리아, 아비가일, 리브가, 라헬 등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현숙한 여인을 찾아 봅니다.
(1) 남편은 아내를 신뢰하고, 아내는 선을 행하는 여인입니다(11-12).
첫째로, 믿을 수 있는 아내를 둔 남편은 행복합니다.
둘째로, 11절에 서로 믿을 때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다고 했습니다.
셋째로, 남편에게 악을 행치 않고 선을 행하는 여인은 현숙한 여인입니다. 부부끼리 딴 주머니를 차고 서로 의심하는 부부가 되지 말고, 서로 믿고 서로 사랑하며, 선을 생하는 부부가 되시기 빕니다.
우리의 가정은 우리의 출생지요, 요람이요, 최초의 학교요, 인생의 공동체요, 사람의 고향이요, 인생의 낙원입니다. 그러한 가정에서 서로 불신하는 것은 비극이요, 불행입니다.
지금은 불신의 시대라 가정도, 정부도, 사회도 믿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지은 집사가 제 내자에게 "목사님은 집회 나가서 잘 먹고, 잘 자며, 젊은 여자들은 많이 상대하는데 믿어지냐"고 질문했다기에 무엇이라 대답했냐고 하니 "모르죠 뭐, 돌아다니며 무슨 짓을 하는지 어이 알겠냐"고 대답했다하길래, 나도 역시 나가 있는 사이 무슨 짓을 하는지 믿어지지 않아 한 번은 집에 전화를 거니 친구가 받길래 "야, 너 왜 나도 없는데 거기 있냐"고 했습니다. 모두가 불신의 세계에서 사는 모습들 입니다.
(2) 현숙한 여인은 근면합니다(13-27)
첫째로,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13)
둘째로,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 밤에도 등불을 그지 않는다고 했습니다(15-18).
셋째로, 가정 식구에 옷 손질을 잘하며 게을리 얻은 양식은 먹지 않는 여인입니다(21-27).
디모데전서 5:8에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 보다 더 악한 자니라"고 하였습니다.
잠언 18:22에 "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은 자니라" 이는 현숙한 여인을 만난 자의 고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잠언 21:9에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했으니 이는 아내를 잘못 만난 자의 하소연입니다.
(3) 현숙한 여인은 남편의 출세를 도우며 칭찬을 듣는 여인입니다(23, 28-29).
첫째로, 세상에는 부인이나 어머니 때문에 잘못된 이도 많지만, 부인이나 어머니 때문에 출세한 이가 많습니다(23).
둘째로, 자식들은 일어나 사례하며, 남편에게는 칭찬받는 여인입니다(28).
셋째로, 여러 여자보단 뛰어난 덕이 있는 여자입니다(29).
목사들도 사모들 때문에 목회에 성공하는 이도 있지만, 실패하는 이도 있습니다.
현숙한 어머니를 둔 요한 웨슬레는 "내가 나 된 것은 내 어머니 때문"이라고 했으며, 마호메트는 "낙원은 바로 어머니들의 발 밑"이라고 했습니다.
(4) 현숙한 여인은 입을 열어 지혜를 베푸는 여인입니다(26).
야고보서 3:4,5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은 지극히 작은 키로 사공의 뜻대로 운전하나니 이와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했습니다.
5,6월에도 서리가 내리게 하는 힘은 "여자의 입"이라 했으니,
첫째로, 입에다가 오토바이를 단 여인이 있습니다.
둘째로, 혀는 사공에 키와 같고, 불과 같다고 하며,
셋째로, 혀로 죽고 사는 길이 있습니다.
현숙한 여인은 웅변가와 같은 입에 있지 않고, 매질보다 눈물로, 설교보다 기도로, 카보다 미소로, 권위보다 사랑으로, 교훈보다 감동으로, 채찍보다 위로로, 증오보다 사랑으로 다스립니다.
이런 어머니에게서 성장한 자녀들이 자기 어머니를 평하기를;
이름 중에 제일은 어머니 이름이요,
마음 중에 제일은 어머니 마음이요,
눈 중에 제일은 어머니의 눈이라고 할 것입니다.
(5) 현숙한 여인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인입니다(30).
첫째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고,
둘째로, 여호와를 경회하는 여자는 남펴이 신뢰하고,
셋째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자녀가 성공합니다.
로이스의 믿음은 유니게 같은 현숙한 딸을 가졌고, 유니게 같은 여인은 디모데 같은 위대한 주의 종을 배출하였습니다(딤후 1:3-8).
그래서 '빌리센디'는 기도하는 어머니의 자녀는 지옥의 세력이 이런 어머니에게서 빼앗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춤추러 가는 여자와 예배당에 가는 여자 중 누구를 더 칭찬하겠습니까?
여호와를 경외하는 아내를 가진 남편은 복이 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어머니를 가진 자녀는 복이 있습니다. 미가서 6:8에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화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했습니다.
* 결 론 : 마지막으로 현숙한 여인은;
남편이 그를 신뢰하고 아내는 선을 행합니다.
근면하여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잡니다.
남편의 출세를 도우며 칭찬을 듣습니다.
입이 무거워 지혜를 베푸는 여인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인입니다.
본문 : 잠언 31:10-31
잠언서에는, 여자를 좋게도 묘사하고 바쁘게도 묘사하면서, 바가지 잘 긁는 여자는 탐탁치 않은 여자로 묘사했고, 아름다운 행위를 가진 여인을 현숙한 여인으로 묘사했습니다. 본문은 현처의 "황금자모"라고도 할만큼 중요한 말씀으로, 여자의 덕행과 아내의 사명을 말하고 있습니다.
현처(賢妻)는 남자의 면류관이요 진주보다 더 귀합니다. 잠언 31장은 르무엘 왕에게 그의 어머니가 훈계한 잠언이라고 했는데(잠31:1), 그 내용을 요약하면,
첫째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면 법을 잃어버리고 근심을 가져올 것이며,
둘째로, 좋지못한 여자를 경계하라는 훈계와,
셋째로, 현숙한 여인을 칭찬하고 찬송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본문을 상고해 보면, 르무엘 왕은 현숙한 이상적인 여인을 찾아 구했으나 결국은 자기 어머니가 제일 현숙한 이상적인 여인임을 깨닫고 어머니의 생활을 기록한 것 같습니다.
성서 속에는 현숙한 여인이 많습니다.
시어머니를 잘 봉양하다 선민의 조상이 된 룻이 있으며, 금식기도로 동족을 구원한 어스더 왕후가 있고, 목숨 건 서원 기도로 아들을 받은 한나와, 그 외에도 라합, 마르다, 마리아, 아비가일, 리브가, 라헬 등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현숙한 여인을 찾아 봅니다.
(1) 남편은 아내를 신뢰하고, 아내는 선을 행하는 여인입니다(11-12).
첫째로, 믿을 수 있는 아내를 둔 남편은 행복합니다.
둘째로, 11절에 서로 믿을 때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다고 했습니다.
셋째로, 남편에게 악을 행치 않고 선을 행하는 여인은 현숙한 여인입니다. 부부끼리 딴 주머니를 차고 서로 의심하는 부부가 되지 말고, 서로 믿고 서로 사랑하며, 선을 생하는 부부가 되시기 빕니다.
우리의 가정은 우리의 출생지요, 요람이요, 최초의 학교요, 인생의 공동체요, 사람의 고향이요, 인생의 낙원입니다. 그러한 가정에서 서로 불신하는 것은 비극이요, 불행입니다.
지금은 불신의 시대라 가정도, 정부도, 사회도 믿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지은 집사가 제 내자에게 "목사님은 집회 나가서 잘 먹고, 잘 자며, 젊은 여자들은 많이 상대하는데 믿어지냐"고 질문했다기에 무엇이라 대답했냐고 하니 "모르죠 뭐, 돌아다니며 무슨 짓을 하는지 어이 알겠냐"고 대답했다하길래, 나도 역시 나가 있는 사이 무슨 짓을 하는지 믿어지지 않아 한 번은 집에 전화를 거니 친구가 받길래 "야, 너 왜 나도 없는데 거기 있냐"고 했습니다. 모두가 불신의 세계에서 사는 모습들 입니다.
(2) 현숙한 여인은 근면합니다(13-27)
첫째로,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13)
둘째로,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 밤에도 등불을 그지 않는다고 했습니다(15-18).
셋째로, 가정 식구에 옷 손질을 잘하며 게을리 얻은 양식은 먹지 않는 여인입니다(21-27).
디모데전서 5:8에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 보다 더 악한 자니라"고 하였습니다.
잠언 18:22에 "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은 자니라" 이는 현숙한 여인을 만난 자의 고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잠언 21:9에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했으니 이는 아내를 잘못 만난 자의 하소연입니다.
(3) 현숙한 여인은 남편의 출세를 도우며 칭찬을 듣는 여인입니다(23, 28-29).
첫째로, 세상에는 부인이나 어머니 때문에 잘못된 이도 많지만, 부인이나 어머니 때문에 출세한 이가 많습니다(23).
둘째로, 자식들은 일어나 사례하며, 남편에게는 칭찬받는 여인입니다(28).
셋째로, 여러 여자보단 뛰어난 덕이 있는 여자입니다(29).
목사들도 사모들 때문에 목회에 성공하는 이도 있지만, 실패하는 이도 있습니다.
현숙한 어머니를 둔 요한 웨슬레는 "내가 나 된 것은 내 어머니 때문"이라고 했으며, 마호메트는 "낙원은 바로 어머니들의 발 밑"이라고 했습니다.
(4) 현숙한 여인은 입을 열어 지혜를 베푸는 여인입니다(26).
야고보서 3:4,5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은 지극히 작은 키로 사공의 뜻대로 운전하나니 이와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했습니다.
5,6월에도 서리가 내리게 하는 힘은 "여자의 입"이라 했으니,
첫째로, 입에다가 오토바이를 단 여인이 있습니다.
둘째로, 혀는 사공에 키와 같고, 불과 같다고 하며,
셋째로, 혀로 죽고 사는 길이 있습니다.
현숙한 여인은 웅변가와 같은 입에 있지 않고, 매질보다 눈물로, 설교보다 기도로, 카보다 미소로, 권위보다 사랑으로, 교훈보다 감동으로, 채찍보다 위로로, 증오보다 사랑으로 다스립니다.
이런 어머니에게서 성장한 자녀들이 자기 어머니를 평하기를;
이름 중에 제일은 어머니 이름이요,
마음 중에 제일은 어머니 마음이요,
눈 중에 제일은 어머니의 눈이라고 할 것입니다.
(5) 현숙한 여인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인입니다(30).
첫째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고,
둘째로, 여호와를 경회하는 여자는 남펴이 신뢰하고,
셋째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자녀가 성공합니다.
로이스의 믿음은 유니게 같은 현숙한 딸을 가졌고, 유니게 같은 여인은 디모데 같은 위대한 주의 종을 배출하였습니다(딤후 1:3-8).
그래서 '빌리센디'는 기도하는 어머니의 자녀는 지옥의 세력이 이런 어머니에게서 빼앗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춤추러 가는 여자와 예배당에 가는 여자 중 누구를 더 칭찬하겠습니까?
여호와를 경외하는 아내를 가진 남편은 복이 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어머니를 가진 자녀는 복이 있습니다. 미가서 6:8에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화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했습니다.
* 결 론 : 마지막으로 현숙한 여인은;
남편이 그를 신뢰하고 아내는 선을 행합니다.
근면하여 일찍 일어나고 늦게 잡니다.
남편의 출세를 도우며 칭찬을 듣습니다.
입이 무거워 지혜를 베푸는 여인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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