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태도 경쟁력
내가 끼는 안경의 빛깔에 따라서 이 세계는 푸르게도 보이고 검게도 보이고 밝게도 보이고 어둡게도 보입니다. 라디오 음악을 들을 때 주파수가 조금만 틀려도 잡음 때문에 듣기 힘들어도 다이얼을 조금만 돌려 제대로 주파수만 맞으면 스테레오로 맑은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행동의 준비단계로서 행동을 좌우하는 태도는 인생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생의 10퍼센트는 당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로 구성되며 나머지 90퍼센트는 그 일어나는 일에 당신이 어떻게 반응하느냐로 구성된다."라는 격언처럼 사실보다 그 사실을 해석하고 접근하는 태도야말로 인생의 미래를 만들어 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조그만 태도의 차이가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로버트 슐러 목사의 처남 프랑크 밴더 마이틴은 18살 때 아이오니아 주 제일의 바이올린니스트였습니다. 그런데 아버지가 경영하는 대장간에서 사고를 당하여 왼손에 단 쇠가 떨어졌습니다. 바이올린을 잡던 손가락이 잘리어졌습니다. 엄지만 남았습니다. 그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바이올린 활을 왼손으로 잡았습니다. 오른 손으로 4줄을 잡고 연습을 하였습니다. 아이오와 주 교향악단 바이올린니스트가 되었습니다. 그는 그런 말을 하였습니다. "내가 불구자라고 생각하기까지는 결코 불구자가 아니다"
불구가 되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따라 인생의 미래는 달라집니다. 불구가 된 사실을 절망으로 받아들인다면 그의 미래는 어두운 그림자로 가득찼을 것입니다.
시카고에 대 화재가 나서 온 시가지가 불바다를 이루었을 때의 일입니다. 각 신문사의 기자들이 화재현장에 도착해보니 건물들이 모두 불타고있었고, 시가지 한복판에 있던 무디 목사의 교회도 모두 불타버리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기자들이 무디 목사 곁으로 다가가 "목사님은 항상 살아계신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셔서 무엇이든지 원하기만 하면 이루어 주신다고 설교하셨지요 그런데 왜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거룩한 성전인 교회가 불이 타 없어지는 것을 가만 두십니까?"라고 빈정거리며 말하자, 무디 목사는 이렇게 대답했답니다. '나는 벌써부터 하나님께 큰 교회를 달라고 기도해 왔소. 그 기도의 응답으로 지금 교회가 불탄 것입니다. 우리가 큰 교회를 헐고 다시 세워야 하는데 하나님께서는 불에 태워서 건물을 허는 비용이 들지 않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 말에 기자들은 어이없어 했답니다. 왜냐하면 밤중에 화재를 당하여 무디 목사는 잠옷 바람으로 겨우 목숨만 건진 빈주먹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자들은 다시 "그럼, 그 큰 교회를 세울 돈은 가지고있습니까?" 하고 물었답니다. 그러자 무디 목사는 옆구리에 끼고 있던 낡은 성경책을 내놓으면서 대답했답니다. "나는 수표와 돈을 가지고 나오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써도 바닥이 나지 않는 하나님의 금고인 성경책을 가지고 나왔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얼마 안 가서 불에 탄 교회보다 더 크고 훌륭한 교회를 볼 것입니다."
무디 목사는 그 화재 이후 영국으로 건너가 전 영국을 뒤흔드는 부흥을 일으켰고, 영국에서는 교회건축을 위해 많은 헌금을 해주었답니다. 이렇게 해서 무디 목사는 영국 국민이 바친 헌금으로 화재가 난 자리에 옛날 교회보다 훨씬 크고 아름다운 교회를 지을 수가 있었습니다.
아무에게도 '바꿀 수 없는 태도'란 없습니다. 우리는 인생과 세계에 대하여 세 종류의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첫째, 긍정적 태도냐, 부정적 태도냐. 둘째, 적극적 태도냐, 소극적 태도냐. 셋째, 낙관적 태도냐, 비관적 태도'입니다. 태양이 있는 곳에는 항상 그림자는 있는 것입니다. 하루가 어둠과 밝음으로 구성되어 있듯이 항상 부정과 긍정은 동시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문제만 보는 사람에게는 문제만 보이고 해답을 보는 사람에게는 해답이 보이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존재를 부정하는 사람의 눈엔 하루의 생활 가운데서도 수많은 하나님의 부재 이유를 발견하게 되지만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하는 사람에게는 무수히 많은 존재의 이유를 삶의 현장에서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매사 긍정적, 적극적, 낙관적 태도를 가진 사람은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고 희망을 가지고 용감하게 도전합니다. 그러나 매사 부정적, 소극적, 비관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의기소침하여 쓰레기통만 뒤지며 물러서야 할 이유만 강조합니다.
커밍워크는 성공의 요인을 네 가지로 요약해 말합니다. 첫째는, "머리"가 좋아야 하며, 둘째는 "지식"이 있어야 하며, 셋째는 "기술", 넷째는 "태도"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네 가지 요인 중에서 성공적인 삶에 적어도 93% 이상으로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바로 "태도"라고 하였습니다. 태도는 경쟁력입니다. 희망을 주고 용기를 주며 격려해 주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좋은 태도는 하루아침에 길러지는 것이 아닙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바꾸고 좋은 것을 보고 아름다운 것을 듣고 긍정적으로 말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좋은 태도를 발전시키는 것은 악기를 연주하는 실력을 발전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하루 1%만 개선하면 1년이면 300% 이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막9:23)"라고 말씀하십니다. 말씀에 근거한 태도를 가지면 감정이 밝아지고 말이 긍정적이 되고 행동에 힘이 붙어 인생이 행복해 집니다●
태도 경쟁력/섬기는 언어/김필곤 목사/2005.19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