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넷을 항해하면서 발견한 다시 읽고 싶은 글을 스크랩했습니다. 인터넷 공간이 워낙 넓다보니 전에 봐 두었던 글을 다시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그래서 스크랩할만한 글을 갈무리합니다. (출처 표시를 하지 않으면 글이 게시가 안됩니다.) |
출처 : | http://blog.daum.net/yhwhroi/16886168 |
---|
기독교와 불교의 인과사상(因果思想)
-구약성경과 아함경에 나타난 인과사상을 중심으로-
임헌준(예은교회 목사, Ph.D)
1. 용어에 대한 정의
(1) 인과(因果)
‘인과’(因果)라는 용어에서 인(因)은 ‘어떤 현상보다 먼저 일어나 그것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작용)’을 의미하고, 과(果)는 ‘어떤 원인(작용)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는 결과(반응)’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인과란 ‘원인과 그에 대한 결과’, 또는 ‘작용과 그에 대한 반응’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인과율’(因果律)이란 ‘작용(원인)과 반응(결과) 사이의 관계성(법칙성)’을 의미한다.
(2) 응보(應報)
기독교에서 사용하는 ‘응보’(應報)에 해당하는 영어의 retribution은 라틴어 어근 retribuere가 지니고 있는 ‘다시 주다, 갚다, 보복하다, 보상하다’ 등의 의미를 그대로 지니고 있다. 응보(retribution)에 정확하게 일치하는 용어가 성경에 나타나지는 않지만, 이 용어는 ‘하나님께서 의로운 사람에게 복을 주시고 악한 자에게 벌을 내리신다’는 성경의 가장 기본적인 주제를 설명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불교에서 사용하는 ‘응보’라는 용어는 ‘인간이 지은 선악의 행위에 대해 마땅히 받아야 할 고락의 과보’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인과응보’라는 용어는 ‘선한 인(因)에는 좋은 과(果)가, 악한 因에는 나쁜 果가 상응하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3) 업보(業報)
‘업’(業, karma)이라는 용어는 ‘만들다’를 어원으로 하는 개념이고, ‘작용’, ‘일’ 등을 의미한다. 그리고 ‘보’(報, vip
|
혹 글을 퍼오실 때는 경로 (url)까지 함께 퍼와서 올려 주세요 |
자료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 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