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성경본문 : | 출25:22 |
---|---|
설교자 : | 조영한 목사 |
참고 : | 2011.01.23흑석중앙교회 http://ejungang.org/ |
고장 난 인간과 성막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령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출 25:22)
어떤 사람은 신간 베스트셀러가 많은데 신자들은 쾌쾌묵은 책 성경밖에 모르느냐? 고 합니다. 오래 된 책이기에 가치가 적다는 것은 오해입니다. 옛날에 아버지가 살아계실 때 보라고 하셔서 본 서류가 있는데 전부 한문으로 갈겨써 놓은 땅문서예요. 당시에 50년이 넘은 것이었어요. 그 중에는 왜정시대 때 것도 있는데 그 낡고 누렇게 바랜 종이쪽지, 놀랍게도 이 땅 등기를 가지고 있는 손자가 수억의 땅 주인이 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낡았다고 효과가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예요. 사람이 죽은 뒤에 유언과 부동산 계승자는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문서 성경말씀은 그 효력이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다는 사실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올해 예배 살리기를 위하여 성막에 숨어있는 예배원리를 배울 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텐트식 성막성전을 설계하고 제작 때 지시하시고 감독하신 하나님이 여기에서 만나라고 죄인을 만나 주시겠다 하셨기 때문입니다.
고장 난 인간
성경이 가르쳐 주는 바는 지구상에 있는 인간은 하나님이 창조하셨던 그때 그대로 인간은 아니라고 가르칩니다. 다들 인정하시지요? 당신은 고장 난 인간입니다. 몇 해 전에 흑석동에서 목욕을 하기위하여 목욕탕에 간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문 앞에는 ‘공사중’이라고 쓰여져 있었습니다. 8월 30일까지 가계의 고장 난 부분을 수리하기 위하여 휴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전문 기술자들이 고치느라고 분주했습니다. 차도 이상만 생기면 1급, 2급 정비사에게 맡겨져 수리합니다. 인간은 곧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서 영도, 혼도, 몸도 고장이 났는데 이 고장 난 사람을 죄인이라고 합니다. 죄인은 영이 하나님과 틈새가 생기고 혼의 기능이 마비되어 부부간에, 형제간에 이웃 간에, 자연에게까지도 다 고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죄인들은 하나님 아버지, 창조주를 등지는 일을 행하므로 에덴동산에 살 수 있는 자격을 빼앗기고 아름답고 풍성한 동산에서 하나님과 함께 사는 행복한 삶, 기쁨으로 일하던 에덴에서 가시덤불과 엉겅퀴 땅을 새로 개척하며 하나님의 저주와 진노아래 땀 흘리며 불안과 두려움, 경쟁, 시기, 질투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든지 창조 받은 때의 제 기능을 발휘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성경은 고장 난 인간의 근본 치료는 하나님에게 돌아와야 가능하다고 선언합니다. 기쁨과 행복을 회복하는 치료는 하나님과의 만남에 있다고 하나님이 말씀하십니다.
하나님 만나야 치료됩니다. - 하나님 만나는 방법이 있을까요?
① 가죽옷으로 - 창3:21절에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니라.” 하나님 만나는 방법, 하나님의 은총을 입는 길은 “짐승의 가죽옷”을 입는 것입니다.(대속의 양)
② 제단과 번제의 향기로 - 창8:20-21절에 “노아가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제물을 번제로 태워드리는 예배를 드릴 때 그 향기로 인하여 하나님이 노아를 찾아오셔서 만났다는 말씀입니다. 노아가 하나님을 만날 수 있었던 길은 정결한 제물로 제사(곧 예배)를 드린 것입니다.
③ 아벨과 제물로 - 창4:1-4절에 “아벨이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예물을 받으셨으니” 아벨은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제물로 예배를 드리심으로 하나님이 만나주셨습니다.
④ 희생제사 - 창46:1-2절에 “이스라엘이 모든 소유를 이끌고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그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제사’를 드리니 그 밤에 하나님께서 이상 중에 이스라엘에 나타나 이르시되 야곱아! 야곱아! 하시는지라 야곱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하나님께 단을 쌓고 희생을 드리는 것은 대단한 정성입니다.
오늘날로 하면 크기와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예배당 짓고 최선의 제물을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희생제물과 그 사람을 보시고 찾아오셔서 만나 주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지성소에서 만남을 대비하라
1)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막을 보여 준대로 지으라
출25:21-22절에 “속죄소를 궤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증거판(법)을 궤속에 넣으라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위에 있는 두 그룹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령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하나님이 성막성전 울타리 안에 마당이 있고(뜰) 성소가 있고 4.5m-4.5m 조그마한 방 지성소에서 만나주신다는 것입니다. 선민에게 세우신 대제사장을 통하여 대표로 하나님이 만나주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은 돌 제단에서 하나님이 찾아오셔서 ‘말씀과 불로 응답’ 하셨습니다. 성막이란 성경언어로 ⌜미쉬칸⌟입니다. 이 말의 뜻은 ‘거처한다’는 의미입니다. 성막이 무엇이냐? 하나님이 모세를 통하여 성막성전을 짓게 한 후 바로 여기에 계시면서 하나님이 대 제사장을 만나주셨습니다. 성막을 짓는 일이 끝나던 날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타나셔서 “거기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25:22)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임제하시는 곳이면 언제나 어디나 거룩한 곳이 되었습니다. 거기가 어딘가요. 택한 백성이 제단 쌓은 곳입니다. 야곱이 하나님을 만나 곳 벧엘, 브니엘(창32:30) 모세가 호렙산에 떨기나무의 타지 않는 불꽃 가운데 나타나셨을 때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출3:4-5) 여호수아가 여리고성에 다가 왔을 때 여호와의 군대장으로 온 것을 알자 “엎드려 절하자!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왜? 이곳은 거룩한 곳이니까요. 하나님은 이 성막 안에 지성소에서 항상 임재하심을 구름기둥과 불기둥을 통하여 이스라엘 가운데서 증거 해 주셨습니다.
2) 놀라운 약속의 하나님
하나님이 임재하신 지성소가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들이 하나님 만나기 위하여 준비를 하고 오라는 말씀입니다.
첫째, 속죄소 곧 시은 좌가 있으니 이것은 죄 씻음의 약속입니다. 매년마다 대속죄일이 되면 대제사장이 백성들을 대표하여 소와 양의 피를 가지고 가서 뿌려야합니다. 신약으로 하면 예수님 십자가 보혈을 의지하고, 회개하고, 하나님 만나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속죄의 하나님을 사모하라는 뜻입니다. 신자란 영과 마음을 깨끗이 목욕하기를 사모하는 사람들입니다.
둘째, 법궤 곧 언약궤가 있으니 다음과 같은 약속의 하나님을 믿고 나아오라는 뜻입니다.
① 지성소를 준비하신 것은 하나님 임재 약속입니다. 낮에 구름 기둥 밤에 불기둥이 여기에서 시작됩니다. 하나님과 보호인도 받기를 원하면 하나님께 예배하러 성전에 나오라는 것입니다.
② 법궤 안에 두 개의 돌판이 있고 십계명이 있습니다. 신통, 인통, 물통 만사형통을 위한 10가지계명, 약속 지켜 행하라는 것입니다.
③ 아론의 싹 난 지팡이가 있으니 하나님은 선택과 성별의 주권자이시다. 택함 받은 자의 죽음과 부활의 약속을 믿으라. 하나님 만나면 이런 약속이 교회와 개인적으로 표적이 일어납니다.
④ 광야생활 중에 양식, 만나가 보관 되어 있으니 이 사실은 일용할 양식이 하나님께로부터 주어진다는 선언입니다. 믿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지혜로 부요한 사람이 됩니다. 이 약속에 증인은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예배에 나의 죄악을 씻어 영과 혼을 깨끗이 씻음 받으러 나오세요. 하나님의 임재를 믿고 성전에서 보호와 인도를 받기 원하시면 여기에서 시작하세요. 하나님의 택하심 속에 죽음과 부활의 지혜와 능력을 믿으십시오. 모든 삶의 양식을 하나님이 주신다고 믿고 사모하시기 바랍니다.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영광을 볼 것입니다.
고장 난 인간이 하나님 만나면 인생역전, 부흥, 승리, 행복의 생애가 펼쳐지는 것입니다.
2011.1.23 예배설교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