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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의 길

누가복음 이상호 목사............... 조회 수 2683 추천 수 0 2013.03.10 22:5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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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눅23:26-33 
설교자 : 이상호 목사 
참고 : 2006.4.9 공주세광교회 http://sk8404.or.kr 

십자가의 길
눅 23:26-33                             

2606. 4. 9, 오전(종려주일. 교회창립22주년주일)

오늘은 교회창립 22주년기념주일이자 종려주일입니다. 이번 주간은 고난주간입니다. 예수께서 십가자에 달리사 고난당하시고 돌아가신 주간입니다. 마지막 한 주간 동안 예수님이 행하신 행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 첫 날이 되는 오늘은 고난주일, 종려주일입니다. 종려주일이라는 말은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백성들이 옷을 벗어 그 행렬 앞에 깔며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호산나, 호산나" 한데에 기인합니다. 당시 백성들은 예수님을 주(主)로, 임금으로, 메시아로 환영했던 것입니다.

고난주간 둘째 날 예수께서는 예루살렘 성전을 방문하셨습니다. 당시 유대교는 심하게 부패해 있었습니다. 제사장들은 상업주의 신앙으로 흘러가고 있었습니다. 구약시대에는 양과 염소, 비둘기를 잡아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게 되어 있었는데 당시 제사장들은 일부의 장사하는 이들과 특별한 계약을 맺고 성전 안에서 구입한 것만을 제물로 인정했다고 합니다. 그 안에 농간이 있었던 것이지요. 또 제사장들은 백성들이 성전에 들어와서는 일반 화폐를 사용치 못하게 하고 오직 성전화폐만 사용토록 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전 바꾸는 이들과도 결탁했던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바로 이런 현실을 목도하고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성전에서 장사하던 이들을 내어쫓음으로 성전척결을 실행하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 날 예수님은 유대교의 부패와 잘못된 사람들에 대한 분노하심으로 열매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셨습니다.

셋째 날에 예수께서는 예루살렘 성을 내려다보시면서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예수님은 앞으로 30-40년 후 아름다운 이 성전이 멸망당하게 될 것을 미리 아셨던 것입니다. 하지만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한 예루살렘의 종교 지도자들과 정치 지도자들은 여전히 영적으로 죽어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결국 이 예루살렘 성전은 A.D. 70년 로마의 디도 장군이 이끈 군사들에 의해 점령당하고 말았습니다. 이 때 유대 백성 1백10만 명이 죽었다고 합니다. 로마 원정군들은 예루살렘 성전 돌과 돌 사이에는 보석과 금이 들어 있다는 소문을 듣고 성전전체를 돌 위에 돌 하나 남기지 않고 다 부수어 버렸다고 합니다.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고 가실 때 그를 울며 뒤따르던 예루살렘 여인들을 향해 "나를 위해 울지 말고 너와 네 후손을 위해 울라"고 말씀하신 이유도 바로 이런 데서 연유한 것입니다.

넷째 날에는 예수께서 제자들과 쉬셨습니다. 그리고 가롯 유다가 예수님을 팔기 위해 흥정을 벌인 날이기도 합니다.

다섯째 날은 주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신 세족 목요일입니다. 제자들과 함께 최후의 만찬을 드신 주님은 겟세마네 동산에 올라 기도를 드리셨습니다. 땀방울을 핏방울처럼 흘리면서 기도하셨습니다.

여섯째 날 성금요일 새벽, 제사장들이 보낸 사병들에게 붙잡힌 예수님은 가야바와 총독 빌라도 앞에 끌려가 신문을 받고 사형언도를 받으셨습니다. 병사들은 예수님께 가시 면류관을 씌우고 홍포를 입히며 조롱했습니다. 재판은 속전 속결로 진행되어 오전 9시에 십자가에 달리셨고 6시간만에 운명하셨습니다.

일곱째 날, 죽으신 주님은 무덤에 장사지낸 바 되었습니다.

여덟째 날 안식후 첫날 사망 권세와, 마귀의 세력, 죽음의 세력을 이기고 부활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이 십자가 고난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것입니까?

첫째, 십자가는 예수님이 당하신 고통이었다는 것입니다. 주님이 고통당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고통은 악과 사망, 저주의 대가를 치루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죄의 값은 사망이라 했습니다. 죄로 인한 고통과 죽음, 저주를 대신 담당하시고 물리치기 위해 주님이 고통당하셨던 것입니다.

둘째, 사랑의 희생이었다는 것입니다. 사랑으로 백성이 당할 고통을 대신 당하신 것입니다.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주시는 축복과 사랑, 모든 은혜를 누리게 하기 위해 주께서 대신 고통을 지신 것입니다. 이로서 멸망과 저주, 절망의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던 우리가 이제는 하늘의 소망, 영적인 생명, 그리고 참 자유한 삶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간의 옷을 입고 참인간으로 오신 예수님의 고통이 얼마나 컸던가는 '엘리엘리 라마 사막다니(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시나이까!)'라는 외침 속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고통은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의 침묵이었을 것입니다. 이 침묵은 하나님의 눈물의 침묵 혹은 고통의 침묵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십자가를 해석하기를 "피 흘림이 없은 즉 죄 사함이 없느니라.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고전15:3),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히9:26),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었고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고"(히9:28)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리신 이유가 정치적, 종교적, 사상적 이유 때문이 아니라 우리 죄의 대속, 죄사함 때문이었다는 것입니다.

셋째, 십자가를 통해 성령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7:39절은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더라" 하였습니다. 성령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만 임합니다. 창조주 하나님의 영은 오직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서만 임한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5:8) 말씀했습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심으로 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이 확실하게 증명되었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님께서 독생자를 아끼지 않고 주셨는데 아들과 함께 모든 은사를 주시지 않겠느냐"(롬8:32)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을 통해, 십자가를 통해 은사를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십자가를 우리는 어떻게 대해야 합니까?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 오라 말씀하셨습니다. 십자가를 진다는 말은 죄악과 싸운다는 의미입니다. 스스로 잘못 행해 만들어진 그런 십자가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땅에는 죄가 있고, 사탄의 도전이 있기 때문에 자기 몫의 십자가를 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는 삶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진리로 살기 위해서는 십자가를 져야 합니다.

오늘 본문에는 몇 종류의 사람들이 등장을 합니다. 본문에 등장하는 사람들에게 여러분을 비춰보시기 바랍니다.

첫째, 억지로 십자가를 진 사람입니다. (26절)
"저희가 예수를 끌고 갈 때에 시몬이라는 구레네 사람이 시골로서 오는 것을 잡아 그에게 십자가를 지워 예수를 좇게 하더라"
둘째, 울며 따른 사람입니다. 27절을 보세요. 여인들
셋째, 죄를 따르다가 죄 때문에 십자가형을 당한 사람들입니다. 강도들
먼저 전에 죄를 지었던 사람입니다.
32절을 보세요. "또 다른 두 행악자도 사형을 받게 되어 예수와 함께 끌려가니라"

그중에서도 오늘은 구레네 사람 시몬, 억지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고 간 사람들 통해서 은혜받고자 합니다.
빌라도는 예수님의 무죄를 몇 차례나 주장했지만 종교지도자들과 무리 앞에서 역부족이었습니다(23절). 빌라도는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예수님을 넘겨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게 했습니다. 곧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 것을 허락한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빌라도는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을 하는 모든 그리스도인의 입에 불명예스럽게 오르내리게 되었습니다.
총독 빌라도로부터 예수님을 넘겨받은 종교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사형 집행장으로 끌고 갔습니다. 당시 십자가형을 선고받은 죄수는 자기가 달려야 할 십자가를 자기가 지고가야 했습니다. 예수님이라고 예외일 수가 없겠지요?
요한복음은 예수님이 자기 십자가를 지셨음을 분명히 증언합니다.
19:17 "저희가 예수를 맡으매 예수께서 자기의 십자가를 지시고 해골 ( 히브리 말로 골고다) 이라 하는 곳에 나오시니"
예수님은 자신이 못 박혀 죽어야 할 십자가 형틀을 짊어지고 해골이라는 언덕을 올라가셔야 했습니다. 여기서 "해골이라 하는 곳"은 예루살렘 성 밖에 있는 골고다 언덕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 안에서 십자가를 지고 성 밖 골고다 언덕으로 나아가셨던 겁니다. 예수님이 다음날 십자가 질 것에 대비하여 전날 몸 보신하고 잠 푹 자두신 게 아닙니다. 멜 깁슨의 Pession of Christ이란 영화를 통해서도 볼 수 있었듯이 빌라도가 예수님을 십자가형만은 면하게 하기 위해 채찍질을 하게 했습니다. 피에 굶주린 로마 군병들은 예수님을 묶어놓고 무지막지하게 다뤘습니다. 가죽 끝에 쇠붙이나 동물의 뼈가 달린 채찍으로 사정없이 내리쳤습니다. 채찍이 예수님의 몸을 휘감았다 풀어질 때 혈관이 터지고 살점이 떨어져나갔습니다. 예수님이 의식을 잃고 쓰러지면 깨워서 다시 쳤습니다. 아주 개 패듯 했습니다.

예수님은 이미 기력이 소진되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예수님은 십자가 형틀을 어깨에 메었습니다. 그 육중한 무게에 짓눌려 예수님은 몇 번이고 쓰러지셨습니다. 그 때마다 로마 군병들의 손에 들려진 채찍이 가만있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넘어졌다 일어섰다를 반복했습니다. 그 잔인한 로마 군인들조차도 더 이상 십자가를 지우는 것을 불가능하다고 판단할 정도였습니다.

당시는 각지에 흩어져 살던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 올라와서 유월절을 지키던 때였습니다. 구레네 시몬도 유월절을 지키기 위하여 예루살렘에 올라왔다가 지나가는 십자가 행렬을 보고 대체 어떤 사람인가 하여 무리 틈에 끼어 바라봤습니다. 그런데 훤칠한 키와 떡 벌어진 어깨를 한 시몬이 로마 관원들의 눈에 띈 것입니다. 처음엔 완강하게 거절했을 겁니다. ‘내가 왜 그걸 져야 하냐’면서 버텼을 겁니다. 그러나 더 이상 거절할 수 없고 버텼다가는 무슨 봉변을 당할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자기는 어디까지나 대신 져주는 거라며 마지못해 십자가를 졌습니다.

사실 시몬은 예수님과 아무 상관없는 사람입니다. 예수라는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사람일지 모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는 역을 맡았습니다. 그는 속으로 ‘참 오늘 더럽게 재수 없는 날’이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이게 무슨 꼴인지 모르겠다’며 투덜거렸을 겁니다. 십자가를 지고 언덕길을 오를 때 숨이 막혀왔습니다. 할 수만 있으면 팽개치고 도망치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골고다 언덕에 다다랐을 때 이젠 살았다는 생각외에 아무 생각도 들지 않았습니다. 그는 고맙다는 예수님의 눈인사와 수고했다는 군인들의 형식적인 인사를 뒤로 하고 그 자리를 벗어났습니다. 하지만 아주 떠날 수는 없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예수님과의 얄궂은 만남은 끝이 났습니다.

그런데 마가복음과 로마서에 보면 그 만남이 단순한 일회성 만남으로 끝난 게 아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막 15:21 "마침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비인 구레네 사람 시몬이 시골로서 와서 지나가는데 저희가 그를 억지로 같이 가게 하여 예수의 십자가를 지우고"
“루포의 아비인 구레네 사람 시몬”이라고 했습니다.
마가는 주로 로마에 있는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복음서를 기록하였는데 그가 구레네 시몬의 두 아들을 언급한 것은 로마교회의 성도들이 그들에 대해 알고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롬 16:13 "주 안에서 택하심을 입은 루포와 그 어머니에게 문안하라 그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니라"
아버지 구레네 시몬이 진 십자가가 헛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자신이 생각한 것도 아니고 사전 계획에도 없이 억지로 십자가를 졌음에도 불구하고 온 집안이 그리스도를 따르게 되었고 온 식구가 축복된 생애를 살게 된 것입니다.
억지로 십자가를 진 구레네 시몬이 그렇게 복되었다면 자원하는 마음으로 십자가를 진 사람은 더욱 복되지 않겠습니까?

이걸 깨달은 I. D. Ogdon은 이렇게 노래하고 있습니다(513장).
너희 마음에 슬픔이 가득차도 주가 즐겁게 하시리라
아침해 같이 빛나는 마음으로 너 십자가 지고 가라
주가 언약한 말씀을 기억하고 너 십자가 지고 가라
주가 베푸신 은혜를 감사하며 너 십자가 지고 가라
즐거운 마음으로 십자가 지고 가라
네가 기쁘게 십자가 지고 가면 슬픈 마음이 위로받네

우리는 구레네 시몬처럼 직접 예수님의 십자가를 질 수는 없습니다. 그건 구레네 시몬에게만 허락된 특별한 은혜였습니다.
예수님도 우리에게 당신의 십자가를 대신 져주라고 하시지 않습니다.
누가복음 9장 23절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우리가 져야 할 십자가가 따로 있는 데 그게 바로 제 십자가입니다. 제 십자가는 자기 몫의 십자가입니다. 자기가 져야 할 십자가입니다. 자기 아니면 질 수 없는 십자가요 타인이 대신 져줄 수 없는 십자가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제 십자가를 지고 당신을 따르길 원하십니다.

거창하게 자기가 예수님의 십자가를 지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알고 보면 다 제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찬송가 365장에 보면
1절 뉘게나 있는 십자가 내게도 있도다
2절 내 몫에 태인 십자가 늘 지고 가리다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가정의 십자가’를 지는 것 아닙니다.
여러분이 가정에서 ‘제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교회의 십자가’를 진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교회에서 ‘제 십자가’를 지는 것입니다.
그 ‘제 십자가’를 아침해 같이 빛나는 마음으로 주가 언약한 말씀을 기억하고 주가 베푸신 은혜를 감사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지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구레네 시몬처럼 십자가는 억지로 져도 복을 받습니다. 여러분이 즐거운 마음으로 십자가를 지면 더 큰 복이 될 줄 믿습니다.

권사님 한 분이 남편 때문에 당하는 고통이 너무나 컸습니다. 이 권사님은 늘 자기가 십자가를 지고 산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하나님께 십자가를 바꿔 달라고 간청했다 합니다. 그날 밤 권사님이 꿈을 꾸었는데 자기가 십자가를 맨 채 큰 언덕을 올라가고 있더랍니다. 한참을 힘들게 올라가는데 한 곳에 '여기서 쉬어 가시오'라는 팻말이 세워져 있더랍니다. 그리고 또 '여기에 십자가가 있으니 바꿔 가고 싶은 사람은 바꿔 가시오'라는 팻말도 세워져 있었답니다. 권사님은 자기가 지고 있던 십자가를 내려놓고 먼저 황금으로 된 큰 십자가를 져보려고 했지만 너무나 무거워 포기하고, 이번에는 장미로 된 다른 십자가를 져보려고 했지만 맺힌 가시가 송곳처럼 찔러 견딜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남은 십자가 하나도 가볍게 생기긴 했지만 길이가 길어 질 수 없는 형편이었습니다. 결국 그 권사님은 내려놓았던 본래의 십자가를 다시 지고 갈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이 진 십자가는 편한 것 같고 내가 진 십자가만 힘든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내가 지고 가는 십자가가 내게 제일 편한 것임을 깨닫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믿음으로 이겨 나갈 때 주님이 도와주십니다.

억지로라도 십자가를 지고 가야 합니다. 그러면 변화와 축복이 있습니다.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고 가실 때 구경하던 구레네 시몬은 본의 아니게 억지로 그 십자가를 지게 되었습니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의하면 억지로 십자가를 지고 가던 시몬은 자기를 바라보시며 위로하시는 예수님의 눈과 마주쳤을 때 큰 감동을 받았다고 합니다. 예수님이 처형당하시는 장면을 끝까지 지켜본 그는 그후 예루살렘으로 이사를 와 신앙생활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의 아들이 루퍼라고 전해지는데 이 사람은 초대교회의 지도자인 감독이 된 인물입니다. 바울은 '주 안에서 택하심을 입은 루퍼와 그 어머니'라고 불렀습니다. 시몬은 억지로 십자가를 졌지만 이 일로 인류의 역사를 바꾸어 놓은 위대한 신앙인들의 조상이 되었던 것입니다.

토마스 아 캠피스의 글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예수님과 그의 나라를 사모하는 사람은 많이 있다.
하지만 그의 십자가를 지는 사람은 매우 적다.
주님의 위로를 원하는 사람은 많이 있다.
하지만 그와 함께 고난을 받으려는 사람은 매우 적다.
주님과 함께 잔치에 참여코자 하는 사람은 많이 있다.
하지만 그와 함께 금식에 참여하려는 사람은 매우 적다.
주님과 함께 떡을 나누기 원하는 사람은 많이 있다.
하지만 그와 함께 고난의 잔을 마시기 원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주님의 기적을 보고 경탄하는 사람은 많이 있다.
하지만 그와 함께 십자가의 수치를 감당코자 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어떤 때는 사명 때문에, 어떤 때는 여러 가지 일 때문에 십자가를 져야 할 때가 있습니다. 세광교회 성도여러분! 우리가 세광식구가 됐기 때문에 져야할 십자가가 있습니다. 도피하지 말고 겸손히 주님의 십자가를 바라보시며 져야할 십자가를 지고 함께 가십시다.  주님이 도우시고 변화와 큰 축복을 얻게 될 것입니다. 고난주간에 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성도님들의 삶 속에서 넘치시기를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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