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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성경본문 : | 출12:1~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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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 | 박노열 목사 |
참고 : | http://www.koabbey.com/index.php?document_srl=16517 |
관상설교란? - 하나님께서 하시는 설교이다. 설교자는 하나님 면전에서 전하기만 하면 된다. 더 이상은 아무 것도 없다. 관상설교란 이유는 설교자가 "관상상태"를 유지하면서 하는 설교이기 때문에 다른 설교들에 대해 상대적으로 부를 이름이 없어 "관상설교"라 스스로 이름 붙였다. 좀 교만한 생각이 아닌가 하면서도 꼭 "관상설교"라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누가 무어라 하든지 그것이 "관상적 설교"라고 나는 그렇게 믿기 때문이다. 물론 온전한 관상상태 속에서 설교는 어렵지만 지향하고 노력하고 있다. 본문 묵상과 자료 수집하고 기도(관상기도)하면서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에 대하여 질문해 본다. 그리고 성령께서 말씀하시도록 부탁한다. 설교 전에 준비한 자료들을 살펴보고 성령께서 온전히 사용하실 수 있도록 마음과 생각을 비운다. 예배전 관상기도를 통하여 성령께서 하나 되어 주심을 최대한 유지한다. (주님 나와 전인적으로 하나되시어 아버지의 뜻대로 말씀 하소서...) 그리고 전 예배 인도를 성령께 맡긴다. 설교 시간에는 더욱 나(몸과 마음 그리고 생각까지)를 믿음으로 주께 맡긴다. 성령께서 말씀하시도록...... 내 속에서 한없이 말씀하시는 성령님의 말씀을 들는 그대로 전한다. 체면이나 미움도 사랑도 계획도 의욕도 다 버린다. 하나님 면전에서이기 때문이다. 영감을 주는 대로 다시 말해서 성령이 말씀하시는 대로 전한다. (때로는 마음 속으로 이것이 아닌데 싶더라도 그대로 전한다) 하나님의 평가가 있으시기 때문이다.(보시고 들으시기 때문이다)- 고려수도원 박노열 목사
출 12:1~14 유월절을 기념하라 주제: 40. 절기 2008. 3. 2.
◎ 서론
: 유월절은 하나님의 구원과 하나님의 심판을 다룬다.
※ 유월적 구원의 첫 번째 필수조건은 흠 없는 어린양(1~13)이다.
1. 유월절 (1~4)
2. 어린양 (5~14)
1. 유월절 (1~4)
※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①애굽(세상)의 노예상태와 ②죽음의 재앙으로부터 구원하실 날 밤을
가리킨다.
1) 유월절의 중요성 : 월력이 바뀜 (1~2)
※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새로운 월력을 주심으로써 모든 것이 새롭게 되도록 하셨다.
※ 새달은 “아빕(אביב)월”. 의미는 “곡식의 새싹”을 의미로 봄(3~4월)의 특성을 나타낸다
* 바벨론 포로(주전 586년)이후 바벨론 달력으로 니산월부터 시작된다.(에 3:7, 느 2:1)
※ 유월절은 새로운 시작, 새 생활이 시작되었다. 이것은 믿는 자들의 거듭남과 같다.
※ 거듭난 날은 인생에서 최고의 날이다. 그는 옛 생활을 버리고 새 생활을 시작하며,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약속의 땅을 향하여 나아가게 된다.
(겔 36:26, 마 18:3, 요 3:3, 행 3:19, 고후 5:17, 갈 6:15, 엡 4:22~24, 골 3:9~10)
※ 애굽으로 해방된 사람들은 새로운 시작은 새로운 달력을 사용함으로 나타났고,
세상의 모든 인류는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새로운 월력을 가지게 되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절정은 죽음에서 부활하신 것이다. 그것은 세상을 구원한 역사적 사건이므로 그리스도의 탄생일을 기준으로 역사와 절기를 정하기에 이르렀다.
2) 유월절을 지키는 사람들 (3~4)
① 이스라엘 전회중 (3)
* 회중을 나타내는 다른 단어(קהל:카할)은 모임, 교회(έκκλησία)와 동일한 의미이다.
② 각 가족은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해야 함 (3)
* 각 가족은 그 달 열흘에 어린양 하나를 취해야 한다. 유월절은 가족 중심 행사였다
③ 식구가 적은 가족은 이웃과 함께 어린양을 나누어야 함 (4)
* 모든 식구 각자가 어린양과 교류가 해야 한다. 모든 식구가 어린양에 참여해야 한다.
* 각 식구가 문설주에 발린 피의 보호와 구속을 위해서는 어린양에게 참여하고 동참해야 한다.
(신 4:9, 6:6~7, 31:12~13, 수 8:35, 잠 3:1, 22:6, 딤후 1:5)
2. 어린양 (5~14)
※ 유월절 어린 양은 어떤 양이어야 했는가?
1) 어린양의 자격조건 (5)
※ 유월절 양은 ①점이나 흠이 없는 것(완전한 것). ②일년된 것(가장 좋은 것). ③양이나 염소이다.
이것은 성경전체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규정한 율법이었다.
※ 어린양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다(요 1:29, 36, 엡 1:7, 벧전 1:18~19, 계 7:9, 12:11, ...)
2) 어린양의 희생 (6~11)
※ 어린양의 희생에 관한 명령들은 매우 구체적이었다.
① 그 달 14일 저녁에 어린 양을 잡아야 한다. (6)
*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떤 특정한 시간에 오셔서 죽으셔야 했음이 하나님에 의해서 정해졌음을 상징한다. (갈 4:4~5, 막 1:15)
② 어린양의 피를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발라야 한다. (7)
* 어린양과 그 피는 믿는 자를 대신해서 바쳐졌다. (레 17:11)
* 문설주와 인방에 발린 피는 공적인 신앙고백이었다.
③ 고기를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같이 먹어야 한다 (8)
* 유월절은 가족 중심으로 같이 유월절을 먹고, 같이 예배하고, 같이 축하해야 한다.
* 유월절을 먹는 것은
ⓐ어린 양을 먹는 것은 그리스도의 죽음의 공로를 확실히 먹어야 함.
ⓑ무교병은 의를 상징.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먹음.
ⓒ쓴 마물은 종상이하든 괴로운 시절을 상징한다.
* 교회도 가족 중심이 되어야 한다.
④ 불에 구워 먹어야 한다. (9)
* 불에다 동물 전체(머리, 다리, 내장)를 구워야 한다. 날것이나 삶아 먹어서는 안된다.
* 어린 양은 그리스도의 매우 특별하신 죽음에 대한 상징으로 제시되었다.
⑤아침까지 어떤 음식도 남겨두지 말아야 한다. (10)
* 남은 것은 모두 태워 버려야 한다.
⑥ 급히 먹어야 한다. (11)
* 유월절 음식은 옷을 입고 급히 먹어야 하며, 약속의 땅을 향하여 행진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였다.
애굽에서 나와 새 삶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조금도 주저해서는 안된다.
3) 어린양의 목적 : 믿는 자들을 대신해서 죽음 (12~14)
※ 유월절 어린 양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은 이스라엘의 장자를 대신해서 죽는 데 있었다.
* 믿는 자를 대신하여 죽을 대속자가 있어야 함을 보여주시고자 했다.
① 유월절 어린양의 목적은 심판과 관계가 있었다. (12)
* 사람과 동물을 포함하여 애굽과 애굽의 모든 신들에게 심판을 내리실 터였다. (12)
* 애굽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하나님을 거부 하고 우상을 숭배하든 사람들이었다.
* 하나님의 백성들까지 종으로 삼고 대량 학살하였다.
* 짐승들의 처음 난 것들을 심판하심으로 애굽의 신들을 치셨다.(동물 신들을 만들었음)
② 하나님께 대한 믿음 (13)
* 문설주에 발린 유월절 어린 양의 피는 그 사람이 하나님을 믿는다는 표시였다.
* 하나님으로 하여금 그 믿는 자를 정죄하지 않으시도록 하였다. (13)
* 애굽 중에 몇몇, 다른 이방중의 몇몇도 하나님을 믿고 이스라엘과 연합하였다.(38)
4) 이 날을 기념하여 지켜야 한다. (14)
※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켜야 한다.
◎ 결론 :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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