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교자'가 확실한 설교만 올릴 수 있습니다. |
성경본문 : | 출10:1-15 |
---|---|
설교자 : | 김우찬 목사 |
참고 : | 2010년 참사랑교회 http://c4r.kehc.org/ |
출10장 1-15
여호와의 절기를 지킬 것이라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합시다.” 오늘 추수감사절입니다.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여러분은 하나님 앞에 어떤 감사를 하였습니까? 그래서 하나님께 어떤 마음으로 나왔습니까? 다사다난한 한 해를 돌아보며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음을 고백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절기를 지킬 것을 말씀 하셨습니다. 여호와의 3대 절기가 있는데, 무교절은 하나님의 함께 하심에 감사였습니다. 맥추절은 처음 거둔 것에 대한 감사, 수장절은 한 해를 지켜 주심에 대한 감사였습니다. 그런데 이 절기들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에 대한 감사에 초점이 맞추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우리의 감사를 받으시고, 은혜를 더해 주시는 분입니다. 이 추수감사절에 믿음과 정성을 다해 감사의 제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시길 축원 합니다.
1. 한 해 동안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립시다.
뒤돌아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여러분, 감사할 것이 얼마나 많습니까? 우리에게 아름다운 성전을 주신 것을 감사하게 됩니다. 우리에게 건강 주신 것이 감사하고, 가정을 주시고, 사랑스런 자녀를 주신 것이 감사합니다. 또한 성령이 함께 하시고 믿음을 더하여 주신 것이 감사합니다. 이밖에도 이루 셀 수 없는 많은 감사가 우리 각자에겐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은혜의 표징입니다.
여러분 표징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나와 여러분을 향하여 하신 일을 눈으로 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감사할 수밖에 없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하시는 일을 보기 때문입니다.본문 1-2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에게로 들어가라 내가 그의 마음과 그 신하들의 마음을 완강케 함은 나의 표징을 그들 중에 보이기 위함이며 너로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들 곧 내가 그 가운데서 행한 표징을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전하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에 보면 두 종류의 표징이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이 바로에게 보여주신 표징입니다.
우상을 섬기거나 하나님을 대적하면 망한다는 사실을 분명한 보여 준 것입니다. 바로뿐 아니라, 누구나 마찬가지입니다. 바로처럼 살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표징으로 보이신 것입니다. 바로나 신하들에게 내린 하나님의 표징은 메뚜기 재앙이었습니다.“메뚜기가 지면을 덮어서 사람이 땅을 볼 수 없을 것이라 메뚜기가 네게 남은 그것 곧 우박을 면하고 남은 것을 먹으며 들에 너희를 위하여 자라는 모든 나무를 먹을 것이며 또 네 집들과 네 모든 신하의 집들과 모든 애굽 사람의 집들에 가득하리니 이는 네 아비와 네 조상이 세상에 있어 옴으로 오늘까지 보지 못하였던 것이리라”(5-6).
우박재앙으로 이미 모든 것이 죽어 사라져 버렸습니다.그나마 이제 싹을 틔우고 고개를 내미는 것들 마저 메뚜기들이 나타나 닥치는 대로 다 먹어 버립니다. 메뚜기가 온 지면을 덮어 버려 사람이 땅을 볼 수 가 없었다고 했습니다.
이는 메뚜기 재앙이 얼마나 심각했는지를 보여줍니다.메뚜기는 모든 것을 갉아 먹어버렸습니다. 밭과 들에는 먹을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남아나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애굽에는 경제적인 어려움과 굶주림이 시작된 것입니다. 참으로 무서운 재앙이었습니다.
그러나 고센 땅에는 멀쩡합니다. 메뚜기가 날아들지 않습니다. 먹을 것이 풍성합니다. 무엇 하나 부족함이 없는 풍성한 삶입니다. 하나님은 은혜로 이스라엘은 가족과 생업을 보호받고, 구원의 표징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누구든지 하나님의 영역에서 살아가면 은혜를 부어주신다는 표징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바로가 본 표징은 참으로 비참한 것이었습니다.
모든 것을 다 잃었습니다. 물질을 잃고, 장자마저 죽어 나갑니다.
우리가 잘되려면 하나님께 예배 잘 드리고, 절기를 잘 지켜야 합니다.
불신앙은 메뚜기 재앙과 같은 악한 것들에게 갉아 먹히는 것입니다.
추수감사절을 통해 하나님을 멀리한 삶을 회개하고 첫 사랑, 첫 믿음을 회복하십시오.
둘째는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도 은혜의 표징을 보이셨습니다.
본문 2절에서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들 곧 내가 그 가운데서 행한 표징을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전하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행한 일과 표징이 무엇입니까?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행하신 재앙들입니다.
그리고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 구원하신일입니다.
하나님은 장자 재앙을 통해 유월절 어린양의 피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을 하십니다.
이 하나님의 은혜는 훗날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십자가에서 절정을 이루게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사람이 되어 이 땅에 오셨습니다.그리고 예수님은 친히 유월절의 어린양이 되셔서 우리의 죄 문제를 해결하고자 십자가에서 못 박혀 피 흘려 죽으셨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를 믿고 회개하면 십자가의 보혈로 용서받고 구원받습니다.
또한 삼일 만에 부활하심으로 우리에게 부활의 약속과 영원한 생명을 허락하여 주셨습니다.
이것이 유월절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이 하신 일들, 은혜의 표징입니다.
하나님은 이 십자가의 은혜가 네 아들과 네 후손들에게 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의 피로 온 가족이 구원받고 보혈의 복음으로 가문이 구원받으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의 은혜로 구원받은 사람은 아들과 자손들의 귀에 복음을 전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호와의 등불이 다윗의 집을 떠나지 않았듯이, 하나님의 은혜가 여러분의 집을 영원히 떠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은혜의 표징이 없으면 얼마나 힘이 듭니까?
하나님께 은혜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바로는 불순종하다가 메뚜기 재앙을 만났습니다.
몌뚜기 재앙의 특징은 하나도 남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먹고 살만한 것은 다 갉아 먹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물질을 갉아 먹고, 건강을 갉아 먹고, 생명을 갉아 먹고, 믿음을 갉아 먹고, 시간을 갉아 먹는 것입니다. 이것이 심판의 표징이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하나님께 은혜를 받아 복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나님이 여러분의 가족들을 잘 되게 하시려고 복음을 전하라는 것입니다.
능력의 하나님만이 우리를 구원 할 수 있는 여호와 인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만이 여러분의 자녀와 자손들의 도움이시요, 참된 구원자 되십니다.
더욱 은혜의 표징을 구하는 집중적인 기도생활을 합시다.
절기를 통해 우리 가족을 향한 하나님의 구원계획에 감사 합시다.
하나님의 은혜로 삼대가 함께 예수 믿고 구원받도록 전도하는 일에 힘을 쏟으시길 바랍니다.
이 해가 다 가기 전에 여러분 가족이 구원받고, 우리 참사랑교회가 성장하는 은혜의 표징이 날마다 나타나길 축원 합니다.
2. 우리에게 여호와의 절기를 주신 것을 감사 드려야 합니다.
여호와의 절기는 하나님이 명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절기 중 하나인 추수 감사절은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중요한 절기입니다.
“모세가 가로되 우리가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인즉 우리가 남녀노소와 우양을 데리고 가겠나이다”(9).
바로가 하나님의 백성을 내보내야 하는 이유가 분명합니다.
이들이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민족 전체가 받은 은혜대로 각자 우양으로 제물을 드리며 절기를 지키고자 합니다.
훗날 유대인들을 추수감사절을 가을에 추수를 거두어들인 다음 7일간 초막절에서 지켰습니다.
추수감사절을 지키려면 적어도 한 달 전에, 늦어도 한 주 전에는, 내가 어떻게 하나님께 감사로 추수감사절을 지킬 것인가를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한 해 동안 은혜가 무엇인지를 잘 생각해보고 조목조목 이래서 감사하고, 저래서 감사한 마음으로 예배를 드려야 뜻 깊은 감사절이 되는 것입니다.
본문 9절에서 보면 남녀노소가 여호와의 절기를 지킬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우양을 가져가겠다는 것은 여호와의 절기에 우양을 제물로 드리겠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추수감사절은 한 해 동안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따라 자녀로부터 여러분 각자가 감사의 내용을 담아 드리되, 감사헌금을 정성껏 준비하여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추수 감사절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역사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102명의 청교도들은 신앙의 자유를 찾아 180톤짜리 작은 메이플라워를 타고 65일 만에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주합니다. 그해 이들 중에 추위와 굶주림으로 44명이 죽었습니다.
겨우 옥수수 농사를 거두어 드리고, 인디언의 도움을 받아 음식을 마련하여 하나님께 추수 감사절을 지켰습니다. 참으로 많은 고생을 했지만, 신앙의 자유를 찾아 하나님을 마음껏 섬길 수 있어서 너무나 감사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비록 손에 들려진 것은 없으나 하나님을 자유롭게 예배할 수 있으니 너무나 감사하여 감사절을 드린 것입니다.
2010년 한 해를 살면서 꼭 좋은 일만 있었겠습니까?
힘들고 어려웠던 때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것마저도 따지고 보면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스펄전 목사님은 “달빛을 보고 감사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촛불을 주신다. 또 촛불을 보고 감사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전깃불을 주신다. 전깃불을 보고 감사하는 자에게 하나님은 달빛도 촛불도 전깃불도 필요 없는 하늘나라를 주신다”고 했습니다.
엡 5:4에 보면 “누추함과 어리석은 말이나 희롱의 말이 마땅치 아니하니 돌이켜 감사하는 말을 하라”고 했습니다. 추수감사절은 우리의 초막절입니다.
일 년 동안 우리의 수고에 열매를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하는 것입니다.
한 해 동안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먹이고 입혀주신 은혜에 감사합시다.
우리에게 천국을 약속하시고, 남은 육체의 때를 내 영혼을 위해 믿음으로 살게 하신 것을 감사합시다. 하나님의 모든 은혜를 감사하며 영광을 돌리는 절기가 되길 축원 합니다.
3. 깨달아 알게 되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가 되는 것입니다.
복 있는 사람은 잘 깨닫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단 말씀을 빨리 깨닫고, 순종하고, 대처하는 사람이 복을 받습니다.
바로를 보세요. 하나님이 아무리 징계를 해도 깨닫지를 못합니다.
그러니 오히려 완강하게 버티다가 망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멸망 받을 짐승만도 못하다고 한 것입니다.
“바로의 신하들이 그에게 고하되 어느 때까지 이 사람이 우리의 함정이 되리이까 그 사람들을 보내어 그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게 하소서 왕은 아직도 애굽이 망한 줄을 알지 못하시나이까 하고”(7).
바로의 신하들은 ‘왕은 아직도 우리가 망한 줄을 알지 못하느냐’고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애굽을 치시는 하나님의 심판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모세와 아론을 바로에게로 데려가 ‘이스라엘 백성을 내어보내야만 우리가 살 수 있다’고 간청한 것입니다.
“바로가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너희와 너희 어린것들을 보내면 여호와를 너희와 함께 하게 함과 일반이니라 삼갈지어다 너희 경영이 악하니라 그는 불가하니 너희 남정만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 이것이 너희의 구하는 바니라 이에 그들이 바로 앞에서 쫓겨나니라”(10-11).
모세는 남녀노소가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기 위해 소와 양을 데리고 광야로 가겠다고 했습니다.그러나 바로는 여자와 어린것들은 놔두고 남자들만 다녀오라고 합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을 결코 놓아주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바로는 하나님을 대항하여 싸우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겨루어 이기려는 것 자체가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격입니다.
애굽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이스라엘을 그냥 보내면 사는 것입니다.
그러나 바로는 다 보낼 수가 없다고 합니다.
바로가 화를 내며 모세와 아론을 쫓아내었습니다.
사단을 상징하는 바로는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도록 합니까?
바로가 “너희 경영이 악하다”고 철저하게 막아버립니다.
여러분, 이것이 사단의 일입니다. 사단은 여러분의 가정이 예수 믿고 구원받지 못하게 합니다.
사단이 사람의 생각 속에 들어와 역사하니, 강퍅해지고, 거절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부르실 때, 바로의 영, 거절의 영이 틈타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언약은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가정은 얼마든지 부르시는 약속으로 구월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도로 사단과 싸워 이기고, 가족 복음화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은혜의 표징의 목적은 너희 자녀와 후손들이 복음 안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살아가야 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깨달아 가족을 살리는 일을 해야 합니다.
누가 가족을 구원합니까? 남이 합니까? 여러분 스스로가 해야 하는 일입니다.
예배 때마다, 성령께서 강단의 말씀으로 터치하실 때, 은혜와 감동으로 여러분을 터치하실 때, 깨닫고 순종하여 가정 복음화를 이루는 추수감사절이 되시길 축원합니다.
4. 레마 적용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표징은 은혜입니다. 하나님은 올 한 해 동안 우리 각자에게 많은 은혜를 주신 줄 믿습니다. 여러분, 하나님이 주신 은혜, 건강, 생명, 물질, 사명과 직분을 감사합시다. 하나님이 주신 가정, 자녀, 이웃을 감사합시다. 하나님이 주신 우리 참사랑교회, 주의 종, 성도들, 주일 학생들이 있음을 감사합시다. 하나님이 주신 은혜가 한 해 동안 너무 크기에 몸과 마음을 성별합시다. 추수감사절에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계수하며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절기에는 너희 각자는 빈손 들고 오지 말라는 말씀대로 추수감사절에 정성껏 감사헌금을 드리십시오. 추수감사절의 감사와 기쁨이 앞으로도 계속 지속되어 가기를 축원합니다.
설교를 올릴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세요. 이단 자료는 통보없이 즉시 삭제합니다. |
최신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