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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의 연습-비판하지 않는 연습(2)

마태복음 이정수 목사............... 조회 수 1967 추천 수 0 2013.08.20 15: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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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 마7:1-5 
설교자 : 이정수 목사 
참고 : 말씀의샘물교회 http://www.wordspring.net 

경건의 연습-비판하지 않는 연습(2)
마7:1-5

1. 들어가는 이야기
      
*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Do not judge, or you too will be judged. For in the same way you judge others, you will be judged, and with the measure you use, it will be measured to you."Why do you look at the speck of sawdust in your brother's eye and pay no attention to the plank in your own eye? How can you say to your brother, 'Let me take the speck out of your eye,' when all the time there is a plank in your own eye? You hypocrite, first take the plank out of your own eye, and then you will see clearly to remove the speck from your brother's eye(마7:1-5).

2. 본문 연구

본문 말씀에서 “비판(judge-개역성경)”이라는 말은 判斷(판단-새번역)-審判(심판-공동번역)-規定(규정)-評價(평가)-非難(비난)-好惡(호오)-定罪(정죄)-比較(비교) 등으로 번역될 수 있는 말입니다.

사람은 眼耳鼻舌身意(눈-귀-코-혀-몸-생각)으로 부딪치는 나 자신-이웃-환경 등외부-내부의 모든 자극에 대하여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四端七情(사단: 惻隱
之心-羞惡之心-辭讓之心-是非之心, 칠정: 喜怒哀懼愛惡欲-기쁨, 노여움, 슬픔, 두려움, 사랑, 미움, 욕망)의 운행 때문에 끊임없이 비판-판단-심판(judge)합니다. 그런데 나 자신-가정-교회-직장-사회가 냄비에 물 끓듯 자글자글 시끄러운 것은 각 사람마다 자기 안에서 일어난 사단칠정을 다듬지 아니하고-다스리지 아니하고-다른 사람을 배려함이 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무분별하게 쏟아내는 악순환에서 비롯합니다. 이상하게도 이런 현상은 특히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 아주 가까운 인간관계에서 더욱 심합니다.

사단칠정은 사람의 본능-본성-성정입니다. 사단칠정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비판하지 않는 연습이란 일어난 사단칠정을 다스리는 연습입니다.
참고: 말씀의 샘물 제1권, 왜, 비판하지 말라 하시는가?, 114-115쪽.

3. 비판하지 않는 연습은 어떻게 하는가?
첫째. 비판-판단-평가-심판-비교-비난-호오-정죄(judge) 자체가 불행입니다.

是是非非都不問(시시비비도불문: 도대체 시시비비를 따지지 않아)
山山川川任自閑(산산천천임자한: 산은 산대로 물은 물대로 스스로 한가하니)
莫問西天安養國(막문서천안양국: 천국이 어떠한 모습일까? 묻지를 말라)
白雲斷處有靑山(백운단처유청산: 흰 구름 끝난 곳, 푸른 산이 게 있구나)

이 세상 모든 불편한 인간관계(부부-부모자녀-친척-친구-교회-직장-국가 등)의 출발점은 서로 간의 批判(비판)입니다. 시시비비-비판 있는 곳에 불행 있고, 시시비비-비판 없는 곳에 행복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후로는 부정적 비판이든 긍정적 비판이든 비판은 무조건 하지 않는 연습을 하고 삽시다. 至道無難 唯嫌揀擇(지도무난 유혐간택: 지극한 도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오로지 이리저리 시시비비  따지고 분별하고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둘째. 무엇보다 우리 모두  다시 한 번 기억하여야 할 말은 “練習(연습)-練鍛(연단)-修鍊(수련)-train-discipline-drill-exercise-practice” 이라는 말입니다. 연습이란 “머리로-이치로-상식으로-오, 그런 게 있구나” 하는 정도가 아닙니다. 올림픽 출전 선수들 처럼 피-땀-눈물을 흘리며 뼈를 깎는 訓練(훈련)을 통하여 몸과 마음을 굳세게-익숙하게 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비판하지 말라”는 말씀은 우리 믿는 사람들 뿐 아니라, 믿지 않는 일반 사람들도 익히 잘 아는 말씀입니다. “비판하지 말라”라는 말씀이 내 몸과 마음에 肉化(육화) 되도록 하려면 그야말로 문자 그대로 뼈를 깎는 연습을 각오하여야 합니다. 비판하지 않는 연습이 내 안에서 육화되면, 모든 불편한 인간관계가 샬롬의 인간관계로 변화될 것입니다.

셋째. 그 무엇보다 비판하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나 자신입니다. 우리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무섭게 비판합니다. 비판이 지나쳐 自己卑下(자기비하)가 되고-自虐(자학)이 되고-自己嫌惡(자기혐오)가 되고-憂鬱症(우울증)이 되고-심지어 自殺(자살)에 이르기도 합니다. 자기 자신을 좀 너그럽게 대하십시오. 자기 자신을 비판하지 말고 다만 지켜보도록 하십시오.

“고귀한 단순성과 위대한 침묵(eine edle einfalt unt eine stille grosse) 가운데, 나와 내 이웃 그리고 나의 상황에 대한 나의 느낌-생각-흐름을 비판-평가-판단-규정-비교-정죄-비난-同一視(동일시)하지 말고, 깨어서(mindfulness) 그저 조용히 지켜보십시오.” 비판은 “이정수 목사, 너 왜 그 모양이야!” 하는 것이고, 비판 없이 지켜본다는 것은 “이정수 목사, 너 지금 힘들지?”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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