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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우리는 구원을 받아야 하는가?

인터넷전도편지 최용우............... 조회 수 2705 추천 수 0 2008.11.11 22: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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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구원받으셨습니까?"라는 다소 이상한 질문을 받아본 적이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런 질문을 받아본 적이 있었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를 몰랐을 것입니다.
왜냐 하면 그 질문자의 질문하는 의도나 '구원받다'라는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몰랐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도로변의 빌딩이나 간판에 '예수께서 구원하십니다'라고 쓰여 있는 것을 보고, 그 말의 구체적인 뜻이 무엇일까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또 '구원받다'나 '구원'이라는 말이 자주 나오는 책자를 받아본 적도 있지만, 그런 말들에 대해서 아주 막연한 생각만 했기 때문에 매우 당황했을 것입니다.
이 글의 목적은 성경에서 말하는 매우 중요한 주제인 하나님의 구원의 도리를 밝히 알려 주는 데 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구원받다'와 '구원'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원'이라는 말은 임박한 위험으로부터 구출 또는 구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영을 할 줄 모르는 한 사람이 강물에 빠져 익사할 위험에 처했을 때, 스스로 헤엄쳐 나오려는 모든 노력은 헛수고일 뿐인데, 능숙하게 수영을 할 줄 아는 어떤 사람이 그의 위험을 보고 강물 속으로 뛰어들어 그를 물에서 구해준다면, 구조 받은 사람이 후에 그의 경험을 얘기할 때 '익사의 위험으로부터 구원받은' 자로서 그것을 얘기할 것이고, 그를 구조해 준 사람을 '구원자'라고 부를 것입니다. 이와 같이 '구원'이라는 말은 곧 위기, 구원자, 구출의 개념을 떠오르게 합니다.

우리에게 보내 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구원에 관해서 많은 말씀을 합니다. 성경에는 '구원자', '구원받다','구원'이란 말들이 여러 번 나타납니다. '구원자'는 물론 구원하는 사람입니다. '구원받는' 자들은 그들의 위험으로부터 구출 받은 사람들이고, '구원'은 그 구출의 시작으로부터 끝날 때까지의 전체 과정입니다. 성경이 구원에 대해서 그렇게 많이 언급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이 위험에 처해 있고, 그 위험으로부터 구원받을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는 그 위험이 무엇이며 왜 우리가 그 위험에서 구원받아야 하는가를 성경 말씀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모두는 날 때부터 죄인이기 때문에 구원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즉, 우리 모두는 우리 안에 죄의 본성을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납니다. 우리는 이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 왜냐 하면 우리는 우리의 부모로부터 그것을 유전 받았으며, 그들은 또 그들의 부모로부터 유전받았고…, 그것은 우리의 첫 조상인 아담과 하와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우리는 '본성'에 의해서 우리 내면에 존재하는 실제를 보여줍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을 생각하고, '우리가 말하는 것'을 말하고, '우리가 행동하는 것'을 행합니다.
즉 우리 내부의 본성이 우리의 생각과 우리의 말과 우리의 행동을 통해 드러납니다. 우리는 어떤 사람을 보고 '성품이 좋은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즉 이 말은 그의 생애를 통해 친절함과 같은 특성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한 사람의 타고난 성품은 그의 생활 속에서 나타납나다.
예를 들어, 작은 벵갈 호랑이 새끼는 매우 예쁘고, 새끼고양이 만큼이나 위험하지 않습니다.
이 어린 호랑이는 어릴 동안에는 귀엽고 사랑스럽지만, 비록 어리다 해도 그 속에는 피를 갈망하는 호랑이의 타고난 성품이 있고, 이 사나운 성품은 그것이 성장함에 따라 그의 행동에 의해서 증명되고, 곧 정글에서 공포의 존재가 됩니다. 다시 말해서, 필요한 시간이 지난 후에는 그 진정한 본성이 드러납니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범죄는 한 때는 누구에게도 해를 끼칠 수 없던, 사랑스런 아기였던 사람들에 의해서 자행되었습니다. 무엇이 이 어린아이들을 위험한 범죄자로 만들었을까요? 그들 속에 있던 죄의 본성이 방해받지 않고 발달해 마음 속의 생각과, 입술에서 나간 말과, 생활 속에서 행해지는 행동과, 하나님께 대항하는 태도를 통해 드러난 것입니다.
창세기 3장은 우리가 어떻게 태어날 때부터 이런 죄악된 본성에 사로잡히게 되었는가를 말해줍니다. 첫번째 사람이며 인류의 조상인 아담이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해 에덴 동산에서 죄를 지었을 때, 자기 뿐 아니라 그에게서 이어져 내려올 온 인류가 죄를 지은 것입니다.
즉 아담은 모든 사람을 그와 함께 그의 타락 속으로 끌어 내렸습니다.
아담은, 그의 불순종으로 그가 얻게 된 죄의 본성을 자손에게 전달했으며, 그의 자손은 또 그들의 자손에게… 이렇게 전달하기를 현재까지 계속해 온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들 각자는 태어날 때부터 죄인으로 만드는 죄스러운 본성을 갖고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우리는 죄인이기 때문에 죄를 짓는 것입니다.
로마서 5:12에서,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고 말한 것과 같은 뜻입니다.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 무엇을 예비하셨는가?
하나님은 어느 영혼도 영원히 잃어버리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자, 하나님은 우리가 죄로 인한 결과에서 구원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무엇을 했는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그분의 사랑을 보여 주셨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은 빛이시라'고 말하므로, 그분은 죄를 그대로 내버려두실 수 없습니다.
또 '하나님은 사링이시라'고 말하므로, 그는 죄인을 그 상태대로 내버려두실 수 없습니다.
주님께서는, 한 치의 어긋남도 없는 그의 말으로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라고 말했니다. 하나님은 죄를 미워하고 그것을 벌해야만 하지만, 또한 죄인을 사랑하고 그들을 구원하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하나님이 당신을 사랑하심을 믿으십시오. 하나님은 그 자신이 사랑이기 때문에 우리를 사랑합니다.
사람이 사랑을 받지 못하고 죽는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왜냐 하면 하나님이 그를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이런 모습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사랑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을 마치 폭군으로 여기고, 조금이라도 율법을 어긴 자들을 처벌하지 못해 안달하는 분으로 생각하지만, 성경은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말합니다. 성경은 그분이 '그 크신 사랑으로 우리를 사랑하는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임을 말하고, 그는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합니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생들의 구원자로 그 아들을 이 세상에 보내심으로 그분의 사랑을 확증하셨습니다. 그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큰지는 우리에게 주신 그분의 선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과 동등하며 영원부터 아버지와 함께 했던 아들이 세상에 온 것은, 이미 하나님께서 우리를 확실히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구주 그리스도는 죄인의 구주가 되기 위해서, 밝고 아름다운 천국을 떠나 죄와 어둠과 죽음과 파멸과 절망의 이 땅에 왔습니다. 그의 놀라운 은혜로 인해, 사람의 몸을 입고, 성령으로 잉태되어, 베들레헴의 한 처녀에게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우리가 갖고 있는 것과 같은 죄의 본성이 없는 분입니다.
성경은, 그는 죄가 없으며, 죄를 알지도 못하며, 죄를 짓지 않은 분이라고 말합니다. 그의 생애에는 생각이나 말이나 행함에 있어서 어떤 오점도 없었습니다. 그는 '거룩하고 악이나 더러움이 없는' 분입니다. 단 한 분의 죄 없는 구주가 죄 많은 인류를 구원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출생의 놀라운 기적과 신비를 생각하십시오. 만물의 창조자였던 그가 베들레헴의 작은 아기가 되셨습니다. 영원한 하나님이 우리의 모든 죄를 지고, 우리가 받을 형벌을 받고, 우리 대신 죽으려고 사람이 되셨습니다.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고 구주께서 말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낸 것은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라'고 다시 한 번 밝혔습니다. 셋째, 주 예수는 죽음과 부활함으로 말미암아 그분을 구주로 믿는 모든 사람들의 구원을 가능하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구원, 복음의 핵심이며, 이 큰 진리를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이 당신의 구원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 예수는, 사람으로 사셨던 이 땅에서의 완전한 삶과, 그가 전파한 놀라운 말과, 능력 행하심으로 그가 영원한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명했습니다.
그 구원은 오직 우리를 위해 자기를 희생함으로써만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죄의 삯은 사망이요, 범죄하는 자는 죽으리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공평하고 의로우므로 죄를 반드시 벌해야만 합니다.
그러면 죄인은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습니까?
단 한 가지의 길이 있습니다. 즉, 그리스도께서 죄인을 대신한 '대속의 희생'과 '승리의 부활'에 의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죄 없는 아들이, 기꺼이 자신을 희생물로 십자가 위에 드렸고,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했습니다'. 우리의 모든 죄를 안 하나님은, 그 죄악을 모두 그에게 담당시켰습니다. 그것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그리스도는 이 죄로 인한 벌로 가장 커다란 고통을 받았습니다. 그가 십자가에 달렸을 때 하나님의 모든 심판이 그에게 내려졌습니다.
우리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의 파도와 소용돌이는, 그 죄를 짊어진 한 사람에게 덮쳤습니다. 쏟아질 모든 형벌을 그가 친히 남김 없이 받고 견뎠으며, 죄와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모든 요구를 만족시켰고 , 제 3일에 그는 부활함으로 '그를 믿는 죄인들 모두를 구원하기에 필요한 일을 완성'했습니다. 당신은 이 놀라운 사실을 마음으로 깨닫고 믿습니까? 나의 모든 죄는 예수 위에 놓여지고,그는 나무에 달려 이를 담당했으니, 이는 나의 모든 죄악을 안 하나님이 친히 그에게 담당시키사 나를 자유케 하심이로다. 구주는 죽기 전에 '다 이루었다'고 승리의 말을 했습니다. 무엇이 완성되었다는 뜻일까요?
그가 이 세상에 와서 하고자 했던 모든 일은, 전적으로 그가 완성한 일을 의지하고 믿음으로 그를 자기 개인의 구주로 영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거저 주는 완전하고 영원한 구원을 준비하는 일이었습니다.
하나님은 3일째 되는 날 예수님을 죽음에서 끌어올림으로, 예수가 죄의 값을 갚고 구원을 완성함에 대해서 온전히 받았음과 만족함을 표시했습니다. 이와 같이 예수의 부활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필요한 모든 일이 단번에 영원히 수행되었음을 세상에 공표하는 하나님의 승인이며 증표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은혜나 구원을 받을 만한 공로는 오로지 그리스도께서 다 이루신 일에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을 믿고 그분을 구주로 모시는 사람들의 구원을 가능케 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단순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신이 어떤 사람에게 많은 돈을 빌렸다고 가정합시다.
빚을 갚을 때가 되었는데, 당신에게는 빚을 갚을 만한 한 푼의 돈도 없습니다. 그는 당신을 고소하겠다고 협박하고, 이것은 자연히 당신을 매우 곤란하게 하는데, 한 부유한 친구가 그 곤경을 듣고 와서 그 빚에 대해 더이상 염려하지 말라고 합니다.
"내가 너의 채권자에게 가서 너의 빚을 모두 갚고 영수증을 가져다 줄게."
곧 채권자는 빌려준 돈을 모두 돌려 받았고, 친구는 채권자가 발급한 영수증을 가지고 잠시 후 돌아옵니다.
물론 당신은 말할 수 없이 큰 감사를 그 친구에게 표시할 것입니다. 당신은 그 채권자에게 빚이 있습니까?
당신은 지불할 아무 것도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당신은 그 많은 빚에서 자유롭게 되었습니까?
"나의 친구가 나의 궁핍함을 알았고, 나를 위해서 빚을 갚았습니다."
이것이 구주 예수가 갈보리에서 했던 바로 그 일입니다. 그는 우리의 모든 죄를 알았고 지셨으며, 그에 대한 모든 율법의 요구를 그의 죽음으로 처리했습니다. 당신은 이 복된 소식을 믿으신 적이 있습니까? 없으시면, 믿으십시오.
한 번 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신은 죄를 범했고 그에 대한 형벌은 사형이라고 가정합시다.
당신은 체포되고 재판을 받아 교수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사형집행일 아침 단두대로 끌려갈 때 놀랍게도 당신에게 사형을 언도한 판사가 나타납니다.
사형집행자가 밧줄을 당신의 목에 둘러매려고 접근할 때 그 판사가 앞으로 나와서 그 집행자에게 말합니다
"나는 이 사람을 그의 범죄의 결과인 사형 집행에서 구원하기 의해 왔다.
나는 그의 범죄의 책임을 지고 그 대신 죽음으로써 그에 대한 법률의 모든 요구를 만족시키겠다. 그 대신 내 목에 밧줄을 매달라." 그와 같은 교환이 일어날 수 있다면, 밧줄은 그 판사의 목에 매어지고 그가 당신 대신 매달립니다.
그 판사가 한 일을 당신은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그 판사는 나를 사랑했습니다.
나에게는 그럴 만한 가치가 없는데도 나의 죄를 지고 나를 위해서 죽었고, 이렇게 해서 나의 범죄로 인한 형벌에서 나를 구했습니다." 이것이 예수가 갈보리에서 우리를 위해 한 일입니다.
우리는 우리 죄 속에서 죽어야만 하고, 하나닝이 계신 곳에서 영원히 추방 받았어야만 했지만, 창조주시며 온 세상의 재판장인 그리스도가 우리의 대속물이 되셔서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지고, 죽음으로써 그 죄를 해결했으며, 승리로 부활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용서받고, 자녀로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서 그는 십자가 위에 달리고 버림받았습니다. 그는 우리가 받아야 할 모든 형벌을 대신해 받았고 우리는 자유로워졌습니다.
당신은 거룩한 구주께 당신을 위해서 한 일로 인해서 감사해 본 적이 있습니까? 사도 바울은 '말할 수 없는 그의 은사를 인해 하나님께 김사하노라'고 했고 하나님의 아드님께서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해 자기 몸을 버렸다'고 고백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모든 잃어버린 죄인들에게 어떻게 구원이 가능하게 했는가를 분명히 보여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하나님은 그 아들을 구주로 세상에 보냄으로 그의 사랑을 모두에게 나타냈고, 그리스도는 십자가 상에서의 사역과 승리의 부활로써 모든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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