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귀한 세가지 금은 황금, 소금, 지금 이라고 한다. 나도 좋아하는 세가지 금이 있다. 현금, 지금, 입금 이다 ㅋㅋㅋ(햇볕같은이야기 사역 후원 클릭!) |
어린이에게 기도가 꼭 필요한 이유에 대해 독일 튀빙겐대학교 종교교육학 교수인 프리드리히 슈바이처는 5가지를 말합니다. “첫째, 기도는 ‘고요함’의 경험이다. 둘째, 기도는 ‘제의’이다. 셋째, 기도는 ‘신뢰’와 ‘아늑함’의 경험이다. 넷째, 기도는 ‘함께’이다. 부모와의 긴밀한 유대감, 기도하는 공동체의 특별한 경험이다. 다섯째, 기도는 ‘희망’의 징표이다.”
그는 기도가 신앙과 관계된 것이면서 동시에 인간 존재의 핵심인 마음의 도야(陶冶)와 관계된다고 설명합니다. 얼마 전에 ‘멍 때리기 대회’라는 이색적인 행사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핸드폰으로 혹사 당하는 뇌에 휴식을 주자는 상징적인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고요함, 함께하는 놀이, 가족 간의 긴밀한 관계 속에 형성되는 신뢰와 안정감 등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현대의 어린이들은 디지털 기기에 노출되어 비틀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성인도 다르지 않습니다. 인간은 기도와 같은 고요함의 경험을 통해 하나님과 자기와 세상과 초월적 만남을 갖게 됩니다. 과학적으로도 기도나 명상은 뇌의 전두엽을 활성화 시킨다고 합니다. ‘뇌 안의 뇌’라 불리는 전두엽은 감정과 사고를 조절하며 창조력, 분별력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요히 기도하는 자들에게 신앙의 성숙은 기본이요, 뇌 발달과 치매예방은 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인선 목사(열림교회)
<겨자씨/국민일보>
최신댓글